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늘어가는 미세먼지 걱정, 미세먼지저감을 위한 건축인들의 움직임을 살펴보자!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5. 10. 11:54

본문


수시로 습격해 오는 ‘미세먼지’가 어느새 사회 각 분야에서 최우선 고려 대상이 됐습니다. 미세먼지가 점점 심해짐에 따라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수치에 따라 운동회와 체험학습을 미루는 학교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공장이나 공사장과 같은 미세먼지 발생 현장도 꾸준히 단속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캠페인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건축인들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가장 안전하고 편안해야 할 공간인 집을 위한 미세먼지저감 움직임, 함께 살펴볼까요? XD 


건축물 점검 및 보수를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

 


봄철에 기승을 부리던 황사와 달리 미세먼지는 계절과 날씨를 가리지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지난 4월에 발표된 한국환경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동안 전국에서 무려 526건이나 초미세먼지 주의보와 경보가 발령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316건과 대비해 228.75% 상승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위험성이 심해짐에 따라 실내공기를 변화시키려는 시도는 각종 환경친화적인 캠페인을 통해 강해지고 있으나 공기청정기나 마스크 등 1차원적인 대응이 아닌,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최근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실내 환경을 만들기 위한 미세먼지저감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지원사업’을 통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고자 추진 중입니다. 에너지 성능 개선을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것으로, 현황 평가 및 설계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9년도 건축물 에너지성능관리 시범사업’을 통해 노후 민간 중소형 건축물에 대한 성능 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신축 건물 뿐 아니라 기존 건축물의 성능 개선을 통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함인데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준공 후 10년이 경과 된 건축물 등 조건에 맞는 건축물을 5월 24일까지 모집 중입니다.


IoT Home Cube, 우리 집 미세먼지 전문가가 나타났다



우리가 가장 오래 머무르는 주거 환경에서 미세먼지저감 움직임도 꾸준히 진행되고있는데요~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도 환경의 변화와 소비자의 요구에 발맞춰 첨단 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했습니다.


우선 세대 내 환기 시스템과 연동되는 이동식 미세먼지 측정기인 ‘IoT Home Cube’가 있습니다. 래미안에 적용된 IoT Home Cube는 미세먼지 농도를 파악한 뒤 래미안 주거 관리 시스템인 HAS와 연동해 자동으로 실내 환기 시스템을 작동시킵니다.


또한 표시되는 색깔과 알람에 따라 간편한 터치로 세대 환기 시스템을 작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 최소 10분 정도는 환기가 필요하지만, 외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적절한 시점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IoT Home Cube가 있다면 늘 신선하고 깨끗한 실내 공기를 유지할 수 있겠죠?


Clean Air, 미세먼지는 막고, 신선한 공기는 들이자



래미안의 현관, 주방, 거실, 침실 등 실내 거의 모든 곳에 Clean Air 시스템이 적용 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천장에 매립된 공기 청정시스템이 실내 공기 질을 감지해 자동으로 작동되는데요. 시스템 내부에 부착되어 있는 차단 필터는 미세먼지의 90% 이상을 제거해 깨끗한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키고, 매시간 쌓이는 각종 유해 성분들은 밖으로 내보냅니다.


또한, 미세먼지저감을 위해 먼지 발생이 많은 현관 신발장 아래는 흡기구를 설치해 실내 공기 오염을 사전에 차단했습니다. 침실에는 이산화탄소 감지 센서로 최적의 공기 상태를 유지하는데요. 집 전체에 거대한 공기청정기가 설치된 것과 다름이 없겠죠? :-D


먼지 센싱 렌지 후드, 요리할 때도 걱정 없어요!


 

실내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손꼽히는 것은 바로 주방에서 열을 사용해 조리할 때 발생하는 것인데요. 래미안에서는 요리 시 발생하는 연기와 먼지를 자동으로 감지해 작동되는 스마트 후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먼지 센싱 렌지 후드는 자동으로 후드 풍량을 조절해 요리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이 후드만 있다면 주방에서 우리 가족을 위한 혹은 나를 위한 어떠한 음식이라도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 없이 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겠죠? :-D




이번 시간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실내 공간을 만들기 위한 건축인들의 미세먼지저감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래미안에는 오늘 소개해 드린 것 뿐만 아니라 옷 혹은 몸에 붙은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시스템과 산책로와 어린이 놀이터의 공기를 정화하는 첨단 기술을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꾸준히 노력해서 앞으로는 미세먼지 걱정 없이 환기할 수 있고, 새파란 하늘을 마음껏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