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단 카림!’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슬람의 가장 신선한 달인 라마단 기간에서 전 세계 무슬림인들은 이와 같은 단어로 인사하곤 합니다. 라마단의 시작은 새로운 초승달이 떠오른 후, 달 관측 위원회 (Moon Sighting Committee)에 의해 최종 날짜가 확정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매년 날짜가 바뀌는데 이번 2019년은 5월 6일 월요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중동 총괄을 담당하는 메리 쉐인 빌라 대리님과 함께 라마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마단이란?

 

출처 : Flickr ( Amila Tennakoon )


라마단은 ‘히즈리(hijri)’라는 이슬람 달력에서 아홉 번째 달입니다. 이 기간은 예언자 무하마드에게 쿠란(이슬람의 성서)이 계시됨을 상징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십억 명의 무슬림들이 1년 중에서도 가장 신성하게 여기는 달입니다. 

라마단 기간 모든 무슬림은 일출부터 일몰 때까지 음식, 음료 및 성행위를 삼가해야 합니다. 이슬람 고유의 율법에 따라 금식과 금욕을 하는 것이죠.


보통 여름철에 라마단이 진행되기 때문에 한 달 동안 금식한다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야외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어려운데요~ 하지만 역설적으로 이곳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한다면, 이슬람의 전통을 경험하고 그 문화를 이해할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라마단 기간에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라마단 기간에는 일상생활에서 제한되는 것이 많은데요~ 비(非) 무슬림 이어서 라마단 기간에 금식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도 UAE에서는 라마단을 지켜주길 기대하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이 기간에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할 예정이신분들께 미리 고려해야 할 사항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먼저 라마단 인사법을 익히고 배려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슬림들에게는 라마단을 즐거운 마음으로 보내라는 뜻을 가진 ‘라마단 카림’ 또는 ‘라마단 무바락’이라고 인사해 주세요. 그리고 금식 시간 동안에는 공공장소에서 먹거나 마시지 않는 배려심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금식 중인 사람들을 존중하는 사항으로, 만약 껌을 씹을 경우 벌금 대상이 될 수도 있으니 꼭 주의해주세요.


옷차림과 태도도 주의해야 합니다. 남녀 모두 어깨와 무릎을 모두 가리는 점잖은 복장을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일부 거주용 및 사무용 빌딩에는 흡연자를 위한 별도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니 공공장소에서는 금연해야 합니다. 가정이나 차 안에서 음악을 켤 때도 평소보다는 볼륨을 낮춰주는 것이 좋으며, 항상 불쾌한 말이나 제스처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금식에서 제외되는 시간이 있다!

 

출처 : Pixabay ( pompi )


라마단 동안 사람들은 금식이 제외되는 시간에 주로 함께 모여 대추야자와 물로 금식을 달래는데요. 그 이유는 예언자 무하마드가 금식을 달랬던 방법이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온종일 금식한 후에는 혈당 수준이 낮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이러한 방식이 몸에 이롭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라마단 기간에도 금식이 제외되는 시간이 있습니다. 바로 ‘수흐르(새벽이 되기 전의 식사)’와 ‘아프타르(저녁 식사)’ 시간입니다. 금식 기간이 시작되기 전 식사를 하는 수흐르와 마그리브 기도 후 식사 시간인 이프타르 시간에는 음식 섭취가 가능합니다.


자선을 베푸는 따스한 UAE 사람들

 


라마단이 늘 힘들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지만 대중교통과 쇼핑몰은 라마단 동안 더욱 늦게까지 운영하는데요~ 오래전에는 라마단 동안 모든 레스토랑, 바 및 심지어 바칼라(식품점)가 문을 닫았지만, 최근 UAE에서는 쇼핑몰 안 일부 레스토랑, 바 및 푸드 코트에서 특정 법률하에 금식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영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UAE에서는 사람들이 모스크 등 공중 시설에 설치된 텐트에 모여 같이 금식을 달래곤 하는데요~ 인종, 국적 및 종교와 상관없이 불우한 사람들에게 자선을 베푸는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UAE에서는 라마단 기간 근무 시간이 하루 두 시간으로 단축됩니다. 가족과 친구와 함께 더욱 많은 시간을 즐기면서 보낼 수 있다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데요~ 오후 2시에서 4시 사이에 귀가하는 사람들이 많아 정부가 나서서 지하철역과 도로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라마단 이야기를 들려드렸습니다. 이슬람 문화를 처음 접한 분들에게는 낯설고 힘든 기간일지 몰라도, 적응하면 가족과 더욱 유쾌하게 보낼 수 있는 시간인데요~ 이번 5월에 진행되고 있는 라마단도 모두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9.05.09 19:02

    비밀댓글입니다

    •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05.13 10:43 신고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
      앞으로도 삼성물산 건설부문 공식 블로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