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절한 혜강씨의 PPT강의] 6단 다이어그램 만들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7. 10. 23. 10:20

본문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무한 순환 같은 6단 다이어그램 띠를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잡해보이지만 차근차근히 따라하면 쉽게 만들 수 있으니 집중해서 따라와 주세요! B-)

 

 
6개의 띠를 각도에 맞춰 제작하기가 어려우므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삼각형을 먼저 만들어 보겠습니다. [삽입]-[도형]-[이등변 삼각형]을 선택합니다. 정삼각형이어야 정확하므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만들어서 정 삼각형이 나올 수 있게 합니다. 
 

 
 
[삽입]-[도형]-[평행 사변형]을 선택합니다. 아래변이 삼각형의 아래변과 같은 위치에 있게 배치합니다.
※구분의 편의 상 평행 사변형의 색을 변경했습니다
 

 
  
도형을 선택 시 생기는 노란 조절점을 조절하고, 도형의 두께를 조정해서 평행 사변형의 변과 이등변 삼각형의 변이 만날 수 있게 합니다. 그림처럼 배치해주세요!
 

 
 
기존에 만들었던 도형을 하나 더 복제(ctrl+D)한 후 도형 선택 시 생기는 회전 막대를 이용해 회전한 다음 그림과 같이 배치합니다.
 

 

 
하나 더 복제(Ctrl+D)하여 회전바를 이용해 그림과 같이 삼각형 아래쪽 변에 만날 수 있게 배치합니다. 
 

 

 
도움을 받았던 이등변삼각형은 삭제하고, 색을 변경합니다. 차례로 색이 어두워질 수 있게 변경했습니다.
 

 

 
모든 도형을 다 선택(ctrl+A) 한 후, 복제(Ctrl+D)하여 똑같은 형태를 하나 더 만들어줍니다. 
 


 
복제한 도형은 그룹설정(ctrl+G)합니다. 
 

 

 
그룹 설정이 된 상태에서 회전 막대를 이용해 그림과 같이 회전합니다.
 

 

 
회전이 완료됐으면 그룹설정해제(Ctrl+Shift+G)하여 다시 원래대로 도형을 풀어줍니다. 
 

 
 
색을 변경합니다. 색은 기존에 변경한 회색과 겹치지 않게 색을 순차적으로 변경합니다.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하나의 도형색만 전체적인 파워포인트 컨셉에 맞는 색으로 변경합니다. 
 

 
 
새로 복제한 도형은 다 선택한 상태에서 그림과 같이 기존의 도형 위에 배치합니다. 배치 위치는 가운데 육각형이 정육각형으로 보일 수 있는 위치에 배치합니다. 
 

 

 
이제부터 조금 헷갈릴 수 있습니다! 만약 어렵다면 완성작을 보면서 위아래 순서를 생각하면서 하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먼저 분홍색과 가장 밝은 회색을 (ctrl)키를 이용해 동시에 선택합니다. [우클릭]-[맨 앞으로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결과물을 보면 위를 향한 삼각형과 아래로 향한 삼각형이 겹쳐진 것이 보이죠? 이번에는 네개를 선택해야 합니다. 기존에 선택했던 분홍색과 가장 밝은 회색을 다시 선택하고, 차례로 그 다음 어두운 회색, 그 다음 어두운 회색을 선택하고 [우클릭]-[맨 앞으로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이런 모양이 나올 수 있게 선택하여 [맨 앞으로 가져오기]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가장 어두운 회색이 분홍색보다는 위로 가고 싶은데 올라갈 경우, 다른 도형들보다 다 위로 올라가므로 모든 것이 엉키게 됩니다. 
 

 
 
가장 어두운 회색은 하나 더 복제(Ctlr+D)합니다.
 


 
기존 있던 위치에 정확하게 배치합니다. 
 

 
 
해당 도형을 선택한 상태에서 [우클릭]-[점편집]을 선택합니다. 

 
 
검은 점들이 생기는데 검은 점을 드래그하여, 옆에 붙어 있는 좀더 밝은 회색의 변과 만나도록 그림과 같이 점을 이동합니다. 
 

 
 
이제 서로 꼬여 있는 형태의 6단 다이어그램이 완성되었습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각 도형 위에 구분할 수 있는 알파벳 또는 숫자 등을 적어줍니다. 
 

 
해당 알파벳이 어떤 내용을 가리키는지 관련 내용을 입력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무환 순환 느낌의 6단 다이어그램 띠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단순한 형식의 PPT 디자인이 지겨웠다면 이와 같은 형태의 다이어그램 띠를 활용하여 발표를 준비해보세요. B-)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