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설 분야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친환경과 에너지 절약인데요.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인 LEED 제도(클릭)을 포함해, 건축 분야에서는 친환경 건축, 에너지 절약 건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패시브액티브하우스_1


특히, 이러한 친환경 열풍은 고층 빌딩뿐만 아니라 주거 양식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요. 그 대표적인 양식이 패시브 하우스와 액티브 하우스 입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두 가지 방법인 패시브 하우스와 액티브 하우스! 단어만 봐도 비슷한 것처럼 보이는데요. 서로 다른 이들의 이야기 속으로 떠나볼까요? XD




에너지를 지켜라! 패시브 하우스

삼성물산건설부문_패시브액티브하우스_2


패시브 하우스는 말 그대로 수동적인(passive) 집이라는 뜻입니다. 집이 수동적이다라는 말이 조금 어색하시죠? 패시브 하우스는 집안의 열 유출을 억제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 하는데요. 이런 점에서 수동적으로 에너지를 지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패시브액티브하우스_3


1991년 독일에서 처음 도입된 패시브 하우스는 집안의 열 유출을 막기 위해 단열재를 충분히 사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벽의 두께도 두껍게 하고, 창문도 삼중창을 사용하는 등의 내부 설계를 통해서 집의 단열효과를 극대화 시키죠!


실제로 유럽의 에너지 소비국 1위 독일의 프랑크 프루트에서는 패시브 하우스로 지어진 건축물만 건축 허가를 내줄 정도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답니다.




에너지를 생산하자! 액티브 하우스

삼성물산건설부문_패시브액티브하우스_4


패시브 하우스와 반대로 액티브 하우스는 능동적인 집을 의미합니다. 즉, 태양열 흡수 장치, 풍력 발전기 등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재활용하고 생산하는 주거 양식을 뜻하는데요. 액티브 하우스는 패시브 하우스에서 발전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죠?


삼성물산건설부문_패시브액티브하우스_5


액티브 하우스는 대부분 태양열을 사용하기 때문에 액티브 솔라 하우스라고도 불립니다. 지붕에 태양전지나 반사경을 설치하고 축열조를 설계하여 태양열과 지열을 저장한 후 난방이나 온수 시스템에 활용하게 되는데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에너지를 활용하고 생산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패시브 하우스와 액티브 하우스

삼성물산건설부문_패시브액티브하우스_6


패시브 하우스의 에너지를 지키는 수동적 개념과 액티브 하우스의 에너지를 만드는 능동적 개념은 반대되는 친환경 건축 양식으로 생각되기 쉬운데요. 이 둘은 반대되는 개념이라기 보다 상호보완적인 개념이랍니다!


액티브 하우스를 통해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 에너지를 패시브 하우스로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개의 친환경 건축양식을 잘 활용한다면,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건축이 실천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친환경 건축의 두 가지 방법인 패시브 하우스와 액티브 하우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두 건축 기법은 초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아직 우리나라에선 상용화가 어려운 것이 현실인데요. 비용적인 문제가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어서 친환경 건축물이 상용화 되길 바랍니다. XD




함께 보면 좋은 글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