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셀프인테리어] 나만의 공간에 나만의 색을 입히자! 페인트 칠하는 법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6. 17. 13:11

본문

삼성물산건설부문_페인팅_1


지난 번 소개해 드렸던 북유럽 풍 인테리어 기억하시나요?(클릭) 적당한 가구로 셀프 인테리어를 했다면, 이번에는 내 손으로 직접! 인테리어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셀프인테리어 초보자들도 따라 하기 쉬운 ‘페인트 칠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페인팅을 통해 쉽게 셀프 인테리어가 가능한데요. 온 집안이 난장판이 되고 뒤처리가 더 힘든 페인팅을 생각하셨다면 큰 오산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내 집에 나만의 색깔을 입히러 셀프페인팅을 시작해볼까요? X-D




셀프 인테리어 입문, 셀프인테리어 페인트

삼성물산건설부문_페인팅_2

 

가장 먼저 셀프 인테리어의 입문이라고 할 수 있는 셀프 페인팅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페인팅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벽과 가구페인팅 입니다. 


가구 페인팅은 종종 하는 분들을 많이 봤었는데요. 반면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시공은 우리나라의 주거 환경이 도배 시공 위주였기 때문에 생소하고 시도가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벽지 위에 칠하는 페인트가 출시되면서 페인팅을 빼고는 셀프 인테리어를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페인팅을 해볼까요? >_<

 



페인트칠하는법 Step 1. 디자인, 색상 결정

삼성물산건설부문_페인팅_3

 

페인트를 칠하기 전! 디자인과 색상을 우선 정해야 합니다. 밝은 색으로 칠할 것인지 어두운 색으로 칠할 것인지, 한가지 색상으로만 칠할 것인지, 2가지 이상의 색을 사용해서 무늬를 만들 것인지 등 개인의 취향에 결정하시면 됩니다.


* 페인팅 색깔을 고르기 힘드신 분들을 위한 팁!

대체로 좁은 방이나 집은 밝은 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본인이 좋아하는 색으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페인트칠하는법 Step 2. 준비물 구입 하기: 잿소 프라이머와 페인트

삼성물산건설부문_페인팅_4


색상을 정했다면 페인트를 구입해야겠죠? 최근 페인트에도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졌는데요. 그 중 최근 출시된 친환경 다목적 페인트를 추천 드립니다. 친환경 다목적 페인트는 가구 벽지 상관없이 쉽게 시공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페인트를 칠할 부분에 무늬가 있거나, 어두운 부분을 밝게 칠하기 위해서는 잿소(프라이머)를 먼저 시공해주어야 합니다. 그 후 페인트를 보통 2회 정도 칠하면 원하는 색상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 꼭 알아두세요!


페인트칠하는법 Step 3. 준비물 구입 하기: 페인팅 도구, 롤러와 붓

삼성물산건설부문_페인팅_5


이번엔 페인트칠할 때 필요한 도구를 선택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붓과 롤러가 있는데요. 보통 롤러는 면적이 넓은 벽은 칠할 때 사용 되고, 롤러가 닿지 않거나 섬세한 시공이 필요한 부분에 붓을 사용한답니다. 두 개의 도구를 상황에 따라 사용하면 깔~끔하게 페인팅이 가능하겠죠?


*이 때, 페인팅을 1회 시공 후 기존의 페인트가 어느 정도 마르고 그 위에 한 번 더 페인트를 칠하세요. 그러면 페인트가 더욱 잘 발린답니다. X-D




페인트칠하는법 Step 4. 마스킹 테이핑 작업

삼성물산건설부문_페인팅_6


본격적으로 페인팅을 하기 전에 마스킹 테이핑 작업을 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귀찮을 수 있는 작업이 될 수 있지만 작업시간을 최소화하고 깔끔한 마감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랍니다.


페인트를 칠할 때 경계선과 페인트가 묻으면 안될 곳을 사전에 판단하여 마스킹 테이프로 보양 해주면 페인트가 잘 못 칠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D


삼성물산건설부문_페인팅_7

 

특히, 천장을 칠할 때 페인트가 바닥에 떨어질 수 있으니 바닥부분을 보양 해주면 페인트를 흘려도 걱정 없이 작업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바닥에 보양이 되어 있지 않고 작업을 한다면 뒷정리는 물론, 불필요한 작업시간도 길어지니 되도록 바닥에 보양 작업을 꼼꼼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페인트칠하는법 Step 5. 본격적인 페인팅 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페인팅_8

 

마스킹 테이핑 작업이 끝났다면 본격적으로 칠할 곳에 페인트칠을 칠해주면 된답니다! 이 때 농도가 너무 짙지 않도록 적당히 조절 하셔야 합니다. 위에 언급하였듯이, 잿소를 바르고 1~2회 얇게 바르는 것이 깔끔한 페인팅을 좌우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또한, 종이벽지 위에 페인트칠을 하는 경우, 너무 덧대어 바르면 종이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셀프 인테리어의 기본, 페인트 칠하는 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제 집에 도착할 때 내가 좋아하는 색이 반기는 공간을 만들어보세요! 월 페인팅 어렵지 않아요. 우리 함께 도전해봅시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레일조명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8-)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