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의 국회의사당] 영국 빅벤 국회의사당부터 대한민국 국회의사당까지!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7. 17. 09:00

본문


7월 17일, 오늘은 제헌절입니다. 제헌절은 헌법의 제정을 경축하며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고자 제정된 날인데요. 제헌절을 기념해서 우리나라 국회의사당을 비롯해서 세계의 국회의사당은 어떤 모습인지 ‘세계의 국회의사당’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미국, 영국, 등 다양한 나라들의 국회의사당을 살펴보며 그 의미를 되새겨볼까요? :D




세계의 국회의사당 #1. 영국, 국회의사당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국회의사당_1

▲ 사진출처: Wikimedia


영국 국회의사당의 정식 명칭은 ‘웨스트민스터 궁전’입니다. 궁전 중에서도 ‘빅벤’이라고 불리는 시계탑이 아주 유명합니다. 영화나 TV속에서 런던을 상징하는 장소로 자주 등장하는 곳으로 모두 익숙하시죠? 영국 국회의사당은 7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요. 안타깝게도 중간에 화재로 소실된 아픈 흔적이 있습니다. 현재 영국 국회의사당의 모습은 고딕스타일로 재건된 모습이랍니다. 영국 국회의사당의 길이는 300m가 넘고, 1,000개가 넘는 방을 갖추고 있는데요. 그 크기가 정말 어마어마하겠죠?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국회의사당_2

▲ 사진출처: Wikimedia


영국 국회의사당 앞에는 잔잔한 템즈강이 흐르고 있고, 그 옆에는 ‘런던아이’가 위치해있습니다. 밤이 되면 국회의사당의 불빛과 런던아이의 화려한 조명이 이루는 장관은 그야말로 낭만적인데요. 국회의사당 앞에 흐르는 템즈강이 이 모습을 그대로 비추어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낸답니다. 영국을 들르신다면 이 멋진 모습을 절대 놓치지 마세요~!




세계의 국회의사당 #2. 미국, 워싱턴 D.C. 국회의사당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국회의사당_3

▲ 사진출처: Wikipedia


미국의 워싱턴 D.C. 국회의사당은 1800년 필라델피아에서 워싱턴 D.C.로 미국의 수도가 옮겨지면서 미국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건축물이 되었습니다. 워싱턴 D.C. 국회의사당은 좌우 230m 길이로 펼쳐진 새하얀 그리스 복고 양식의 건물인데요. 건물 한가운데에는 링컨 대통령과 존 F. 케네디 대통령 등 많은 유명한 정치가들의 유해부터 기념비, 동상 등이 가득 차 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국회의사당_4

▲ 사진출처: Freestockphotos


워싱턴 D.C 국회의사당은 백악관보다 경계가 심하지 않아서 투어를 하시는 데 더 수월한데요. 울타리 같은 경계선이 있지 않기 때문에 가까이에서 관람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워싱턴 D.C 국회의사당의 정면에는 높이 169,29m의 세계 최대 석조 구조물, '워싱턴 기념탑'과 제 16대 미국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을 기리는 링컨기념관이 있습니다. 워싱턴에 들르신다면, 미국의회의 살아있는 역사적인 장소, 3곳을 방문해보세요~ :D



TIP) 미국 워싱턴 D.C 국회의사당 투어 신청하는 방법

투어를 하실 거면 인터넷으로 미리 신청해두시는 게 좋겠죠? 온라인으로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쉽게 예약할 수 있고 비용도 무료랍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보세요~!


미국 국회의사당 투어 신청: https://www.visitthecapitol.gov/

준비물: 여권, 예약 확인서 1부

주의사항: 뾰족한 물건, 음료, 음식물 등 위험 물품 반입 금지




세계의 국회의사당 #3. 노르웨이, 국회의사당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국회의사당_5

▲ 사진출처: Wikipedia


노르웨이의 국회의사당은 오슬로에 있는 노르웨이 의회가 사용하는 건물로, 1866년 완공되었습니다. 3층으로 이루어진 노르웨이 국회의사당은 스칸디나비아 전통 건축양식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 다양한 건축양식이 절충된 형태를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외벽은 밝은 회색과 노란색의 화강암 벽돌로 되어있는데요. 건물을 더욱 고풍스럽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또한 1층 중앙 로비에는 역대 노르웨이 국왕들의 초상화가 걸려 있습니다. 이곳은 의회가 열리는 기관을 제외하면 일반인에게도 출입이 개방되어 있으니, 개방 기간을 잘 확인하셔서 방문해보세요! 국회의사당 주변은 쾌적한 공원과 보행자 전용도로가 조성되어 있으니, 관람하기도 편하실 거예요~ 



TIP) 노르웨이의 최대 국경일은 제헌절!

노르웨이의 최대 국경일은 5월 17일, 제헌절입니다. 노르웨이에선 제헌절이 되면, 국회의사당을 중심으로 전통의상을 입고 거리를 활보하는 퍼레이드가 이어집니다. 노르웨이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노르웨이의 최대 축제인 제헌절 기간을 참고하셔서 여행 계획을 세워보세요~




세계의 국회의사당 #4. 헝가리, 국회의사당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국회의사당_6

▲ 사진출처: Pixabay


다음은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국회의사당을 소개하겠습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는 유럽 중에서도 최고의 야경 도시로 유명한데요. 이 헝가리 국회의사당이 부다페스트의 멋진 야경을 만드는 대표적인 건축물 중 하나라고 꼽을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국회의사당_7

▲ 사진출처: Pixabay


헝가리 국회의사당은 영국의 국회의사당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규모가 큰 곳인데요. 건국 1,000년을 기념하여 세워졌습니다. 국회의사당의 외벽에는 헝가리의 역대 통치자 88명의 동상이 있고, 지붕에는 1년 365일을 상징하는 365개의 첨탑이 있습니다. 국회의사당의 내부에는 총 691개의 집무실이 있으며, 카펫의 길이를 모두 합치면 무려 3,456m에 이른다고 합니다. 과연 세계 2위 규모의 국회의사당인 것 같죠? :)



TIP) 헝가리 건국 기념일엔? 국회의사당 불꽃축제!

국내 한 여행사에서 실시한 ‘가장 사랑한 유럽’ 설문조사 중, 헝가리의 건국기념일에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리는 불꽃축제가 1위로 뽑혔습니다! 헝가리의 건국기념일은 8월 20일인데요. 헝가리의 건국기념일에 시행되는 불꽃놀이는 평소에도 아름다운 야경으로 유명한 부다페스트를 더욱 아름답게 해줍니다. 이 시기에 헝가리 여행을 가신다면 절대 놓치지 마세요~!



세계의 국회의사당 #5. 대한민국, 국회의사당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국회의사당_8

▲ 사진출처: Flickr


마지막으로 살펴볼 곳은 대한민국의 국회의사당입니다. 1975년 서울 여의도에 새워진 국회의사당은 우리나라 정치의 산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곳에서 정부의 활동을 감시·감독할 뿐만 아니라 법을 만들고 정부 예산을 승인한답니다.


대한민국의 국회의사당은 3일 전에만 예약하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국회의사당 외에도 의원회관을 비롯하여 국회도서관, 헌정기념관 등을 둘러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 뉴스에서만 보던 국회 본회의장을 실제로 볼 수 있다니! 아이들의 체험학습장소일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될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주말, 우리나라 국회의사당으로 나들이가보는 건 어떠세요? >_<


 

삼성물산 건설부문 세계국회의사당_9

▲ 사진출처: Flickr


평소 국회의사당에 방문할 일이 없지만, 많은 인파로 붐비는 날이 있습니다. 바로 4월경에 국회의사당을 중심으로 열리는 ‘한강 여의도 벚꽃축제’인데요. 여의도 전체가 하얗고 분홍빛을 띠는 벚꽃으로 물드는 장관을 뽐냅니다. ‘봄’ 하면 떠오르는 1순위 축제를 자랑하는 서울 여의도 벚꽃축제! 이번 벚꽃축제를 놓치셨다면 다음을 노려보세요~!




지금까지 제헌절을 맞이하여 세계의 국회의사당을 알아보았습니다. 하나씩 천천히 살펴보다 보니 국가의 소중함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현재, 제헌절이 휴일은 아니지만, 그 의미를 소중히 생각해서 태극기 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