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 9기] 신반포 18차/24차 재건축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를 가다!

Trusted Builder/회사 이야기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10. 24. 18:19

본문


안녕하세요~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 9기 배정빈입니다. 지난 19일, 삼블리들이 맑은 가을하늘 아래 10월 2차 정기모임으로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 현장견학을 다녀왔습니다. 건설현장의 생생한 일상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작업 과정까지 볼 수 있었던 현장, 지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남 속 한강 라이프를 누리다! 걸어서 3분 한강공원

 

출처 :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 홈페이지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 52번지 일대에 위치하고 있으며, 건축규모는 지하 3층부터 최고 32층까지 6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세대수 475세대 중 일반분양은 146세대가 분양되고, 입주는 2019년 6월 예정입니다.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의 가장 눈 여겨 보아야 할 점은 바로 입지조건입니다!


강남 8학군의 뛰어난 교육 인프라와 편리한 광역교통망, 단지 바로 앞에 한강공원이 위치하여 강남 도시 속 힐링 라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지 주변으로 신세계백화점과 고속터미널, 강남성모병원 등의 뛰어난 생활 인프라까지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강라인에서 누리는 희소성 있는 래미안 브랜드의 가치가 매우 돋보입니다.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와 첫 만남

 


먼저 삼성물산 건설부문 커뮤니케이션팀 조정호 선임님께서 삼블리들에게 건설현장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공사관리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4가지 요소로 '품질, 안전, 공정, 원가'가 있으며 이를 모두 지켜야 성공적인 공사수행이 가능하다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근로자들의 안전한 작업 환경이 건물의 품질을 좌우한다는 사실에 착안해 안전과 품질을 현장경영의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생소하지만 궁금한 Fast-Up 공법!

 


이어서 박지훈 공사팀장님께서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 현장의 개요와 조직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더불어 이 단지만의 프로젝트 특성과 신기술 공법까지 아우르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박지훈 공사팀장님께서는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는 부정형에 장방형 부지로서 건물배치가 다소 특이한 단지 특성을 갖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한 신기술 시공 방법으로는 Fast-up 공법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흙막이 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동선확보가 쉽지 않아 이루어진 이 공법은 간단히 말해 지상과 지하를 동시에 골조하는 공기단축 공법입니다.


보통 건물의 지하층 또는 저층부는 고층부에 비해 면적이 넓고 작업효율이 낮아서 층당 건축공기가 평균 1개월 소요되는데, Fast-up 공법을 통해 고층부 공사를 먼저 착수하고 동시에 저층부 층간 골조공사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전체 공기를 단축하고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어서와, 건설현장은 처음이지?

   


단지에 대한 설명과 공법까지 익혔으니 이제 현장 견학을 시작해봐야겠죠? 건설현장이 처음인 삼블리 친구들도 많았기 때문에 이번 정기모임은 더욱 의미가 컸던 것 같습니다. 건설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일까요. 삼블리 친구들은 사진으로 열심히 남기기도 하고 직원분들의 작업 설명을 귀담아 듣기도 했습니다.


골조 작업과 측벽을 동시에?

 

  

현장 외부에서는 가장 먼저 골조 작업과 외벽공사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작업은 SWC 공법을 이용해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SWC는 'Safety Working Cage'의 약자로 건설현장 외벽 마감공사시 가설 작업대와 안전 시설물을 일체화하여 안전한 작업을 가능케 하는 기술입니다. 현재도 공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가 이렇게 탄생합니다

 


계속해서 저희는 박지훈 공사팀장님의 인솔 하에 리프트카를 타고 내부 인테리어 공사까지 진행된 현장을 보았는데요. 실제 인테리어까지 완성된 내부를 보니 새로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집에서 이렇게 아름다운 한강변을 볼 수 있다니 한강 조망이 정말 멋지지 않나요? 매일 저녁에 이렇게 멋진 야경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아보였습니다. 


고객의 최종반응은 우리의 정성과 노력에 달려 있다!

 


현장 견학을 모두 마친 삼블리들은 끝으로 양태환 현장소장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소장님은 20년 이상의 전문 경력을 보유하신 분이었는데요. 전문가 그리고 대가급 인재가 되기 위해선 자신의 일에 대한 철학과 깊은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한 소장님만의 가치와 신념으로는 ‘모든 일에 정성을 다하는 것’을 꼽아 주셨는데요. 영화 '역린'에서도 나오죠? 작은 일도 무시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되며 그 정성이 결국은 고객을 감동시키는 원천이라고 합니다. 고객들의 최종반응은 소장님을 포함한 현장 직원분들의 정성과 노력에 달려있다는 신념을 갖고 하루하루 일하신다고 해요. 한말씀 한말씀 모두 업무에 있어 소장님의 깊은 철학이 엿보이는 시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 9기의 현장답사 소식이었습니다. 건설현장은 경험해볼수록 새롭고 다양한 이야기가 많은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은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노력이 녹아있는 곳인데요. 저는 이번 현장 답사를 통해 프로젝트 특성과 다양한 공법과 더불어 무엇보다 편안하고 가치있는 삶의 공간을 제공해주기 위해 공사현장에서 일하시는 근로자 분들의 노고가 감사하게 다가오는 시간이었습니다. 



내년 6월 준공 예정인 래미안 신반포 리오센트가 어떤 모습으로 우리를 맞이할 지 매우 기대가 되는데요. 바쁘신 와중에도 삼블리들에게 소중한 기억을 남겨준 양태환 현장소장님, 박지훈 공사팀장님, 임성민 공무팀장님, 최우식 책임님께 감사드리며 그 분들을 비롯하여 답사에 도움을 주신 현장 직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