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짠돌이, 짠순이가 성공한다! 2030 저축 습관 길러주는 ‘짠테크’ 도전해볼까?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10. 17. 10:19

본문


금융과 재테크 등에 관심 있는 2030세대 분들, ‘짠테크’라는 용어 들어보셨나요? ‘투자는 자본이 많아야 한다’는 편견은 이제 그만! 적금 상품을 가입하지 않더라도 매일 조금씩 아껴서 목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짠테크’입니다. 대학생도, 사회 초년생도 의지만 있다면 오늘부터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저축 습관 만들기, 함께 살펴볼까요? :-D


요즘은 대학생도 ‘재테크’ 하는 시대

 


대학생들의 가장 큰 관심사이자 고민 거리는 ‘이번 달 용돈을 어떻게 알뜰하게 사용하면 좋을까?’ 일 텐데요~ 중 고등학생 시절과 달리 스스로 지출과 소비를 스스로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현명한 소비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합니다.


이와 관련해 아르바이트 정보 제공 사이트 ‘알바몬’에서 2017년 12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금융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의 87.9%가 ‘저축 및 재테크’에, 그 중에서도 86.6%가 ‘예금과 적금’에 가장 관심이 많다고 응답해 많은 대학생들이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D


뿐만 아니라 대학생 5명 중 3명은 ‘청약 저축’을 하고 있으며, 특히, 4학년은 70.1%로 1학년의 청약 저축 참여율 50.5%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의 결과를 미루어 보아 점점 사회에 진출할 나이가 될수록 재테크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20대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티끌 모아 태산으로 돈을 잘 모을 수 있을까요? 


나만의 ‘OO 짠테크‘ 만들기

 


일찍이 ‘자금 모으기’에 눈을 뜬 2030세대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짠테크’라는 금융 신조어가 생겨났습니다. 바로 ‘짠돌이’와 ‘재테크’라는 단어를 합친 것인데요~ 본인의 지출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항목 중에서 일부 금액을 떼어 조금씩 꾸준하게 저축하는 형태를 뜻합니다.


본격적인 경제 활동이 시작된 후, 저축의 필요성을 느꼈지만 큰 자본을 만들고, 굴리기엔 부담스러운 사회초년생들에게 유행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일상 속에서 생각없이 흘러나가는 지출행동의 변화를 통해 ‘저축 습관’을 형성할 수 있어 더욱 많은 2030세대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기호와 지출 성향에 따라서 ‘나만의 짠테크 항목’을 만들 수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서, ‘커피 짠테크’는 매일 점심 식사 후 마시는 커피 한 잔의 금액만큼 저축하는 것인데요~ 주말을 포함해 약 5,000원씩 매일 저축하다 보면 4개월만에 약 60만원의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내가 어떤 지출을 줄여야 할지 고민해보고, 그와 관련된 적금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짠테크’를 넘어선 ‘앱테크'도 BOOM

 

출처 : GOOGLE PLAY 캡쳐


최근 2030세대에게는 ‘짠테크’의 인기에 힘입어 ‘앱테크’라는 새로운 재테크 유형도 등장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엄지족다운 이색 재테크 방법인데요~ 앱에서 요구하는 간단한 작업이나 행동을 수행해 포인트 혹은 소정의 상품으로 보상 받는 것입니다.


크게 ‘운동, 잠금 해제, 방치’로 나뉘어집니다. 각각 ‘캐시워크, 캐시슬라이드,타임스프레드’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캐시워크’는 만보기의 기능에서 착안, 많이 걸을수록 캐시가 채워지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100걸음당 1캐시가 쌓여서, 하루 최대 만보까지 채울 수 있으니 적은 양이지만 용돈도 생기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앱이죠? XD


‘캐시슬라이드’는 스마트폰의 잠금 화면을 해제 할 때마다 소정의 포인트를 적립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각 잠금 화면 이미지 마다 하단에 포인트가 표시되며, 방향에 맞게 화면을 밀면 바로 해당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스마트폰을 자주 이용하는 분이라면 이렇게 소소하게 쌓은 포인트를 나중에 편의점이나 커피 한잔을 살 수 있는 쿠폰으로 변경할 수 있다니 일상 생활에 경제적 도움까지 되는 똑똑한 앱이죠 :)


‘타임스프레드’는 반대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만큼 적립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잠금 화면에 설정을 해 둔 후, 잠금 해제를 하지 않는 10분마다 1원씩 쌓이게 됩니다. 공부를 하거나 일에 집중 하는 동안 만지지 않고, 잠을 잘 때도 켜두면 꽤 많은 양이 쌓이겠죠? 또한, 시간표를 설정할 수 있어 대학생에게도, 캘린더가 필요한 직장인에게도 유용한데요~ 시험 족보와 강의 평가까지 입력하면 추가 적립금이 발생합니다. 각 적립한 금액은 편의점과 각종 외식 기프티콘으로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최근 유행하는 2030세대 재테크에 대한 이색 금융 노하우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적은 돈을 꾸준히 모아서 큰 돈을 만드는 짠테크와 앱테크를 통해 티끌 모아 태산 만들기 도전, 지금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