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제작에 많은 시간을 쏟느라 정작 프레젠테이션 준비에는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주목!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친절한 혜강씨와 함께 표지와 디자인 요소로도 활용 가능한 PPT 스킬을 가져왔습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디테일한 기술을 통해 깔끔한 PPT 템플릿 만들기, 함께 익혀볼까요? XD



기본 배경이 될 도형 만들기부터 차근차근!


 

먼저 [삽입]-[도형]-[액자] 를 선택합니다. 

 


도형을 만든 후 생기는 노란색 조절점을 이용해 두께를 조절해 줍니다. 


 

도형 선택 후, [서식]-[도형 채우기]에서 색을 ‘검정색’으로 변경합니다. 기존 정색보다 약간 밝은 색을 선택하면,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서식]-[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으로 해주세요.

 


[삽입]-[도형]에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선택합니다. 

 


직사각형도 노란색 조절점을 이용해 양 끝이 원이 되도록 조절해줍니다. 이때, 도형의 크기가 너무 작을 경우, 조절점이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먼저 크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를 조정한 후, 도형을 다시 클릭해줍니다. 도형 상단에 생기는 ‘회전바’를 이용해 각도를 조절해 줍니다. 


 

원하는 색상으로 도형 색을 변경 한 후, 그림자를 넣어주겠습니다. [서식]-[도형효과]에서 [그림자]-[바깥쪽]에서 [오프셋: 오른쪽아래]를 선택합니다.

 


만든 그림자가 너무 진할 경우, 투명도를 조절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도형을 선택 한 후, [우클릭]-[도형 서식]에서 오각형 모양의 [효과]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림자]-[투명도]를 ‘85%’ 정도로 조절해 그림자가 은은하게 생기도록 변경 해 줍니다.


 

조금 더 그림자에 효과를 주기 위해, 물통 모양의 [채우기] 아이콘을 클릭 해 줍니다. [단색 채우기]-[투명도]를 약 ‘5%’ 정도로 조정합니다. 그럼 도형 아래 있는 기존 검정색의 도형이 은은하게 비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든 도형을 복제(Ctrl+D) 해 여러 개 배치합니다. 기존에 지정했던 그림자와 투명도는 그대로 두고 색만 변경 해 줍니다. [삽입]-[도형]-[타원]을 이용해 원 모양도 만든 후, 동일한 서식을 지정해 줍니다.


한 도형에 적용 된 서식을 복사하는 단축키도 있으니, 미리 알아두시면 유용하겠죠? :) 서식을 복사 할 도형을 선택한 후 (Ctrl+Shift+C)를 눌러줍니다. 이후, 서식을 붙여 넣을 도형을 선택하고 (Ctrl+Shift+V)를 합니다. 

 


도형 ‘빼기’ 기능을 이용해볼까?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하나 더 복제(Ctrl+D)한 후에 그림처럼 배치합니다. 이 도형은 나중에 ‘빼기’를 할 예정이므로 꼭 기억해주세요!

 


가장 아래 있던 검정색의 액자 모양을 하나 복제(Ctrl+D)합니다.


 

노란 조절점을 이용해서 직사각형처럼 될 수 있도록 안쪽을 거의 채워줍니다. 이제 이 도형을 이용해 ‘빼기’를 할 예정인데요~

 


우선 기존 액자 모양에 정확하게 일치되도록 배치 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새로운 액자 모양 가운데로 기존 도형이 튀어나오지 않게 해주세요. 만약 튀어나온다면 노란 조절점을 이용해 조절 하거나, 기존 도형의 길이를 조절해주세요.

 


밝은 하늘색의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선택한 후 (Ctrl)키를 누른 채 새로 만든 액자 모양을 선택합니다. [서식]-[도형 병합]에서 [빼기]를 클릭 하면 위와 같은 그림으로 완성됩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위쪽에도 여러 개 만들어서 배치해주고, 색도 같이 변경 해 줍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텍스트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직선에 격자무늬 패턴을 넣어서 배경을 만들자!


 

마지막으로 직접 배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삽입]-[도형]-[선]을 기존 도형들의 오른쪽에 만들어줍니다. 이때, 기울어지지 않게 주의하면서 만들어주세요. :-D


 

직선을 하나 더 복제(Ctrl+D)합니다. 



이제 한 선을 90도만큼 회전시켜줄 차례입니다. 직선의 길이와 각도가 뒤틀리면 안되기 때문에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보드 화살표를 이용해 돌려주세요!

두 선이 직각으로 만나게 배치한 후, [서식]-[도형 윤곽선]의 색은 ‘연한 회색’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두 선을 동시에 선택한 상태에서 복사(Ctrl+C)합니다. 이때, 복사를 하면 '클립보드'라는 곳에 임시로 저장됩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선택한 후 슬라이드를 가득 덮어주세요

 


꽉 채운 도형을 선택한 후, [우클릭]-[도형서식]-[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음에서 그림 삽입] 중 [클립보드]를 선택해주면, 기존에 복사했던 직각 선이 들어가 집니다.


 

[그림을 질감으로 바둑판식 배열]을 체크해 줍니다. 그럼 기존에 만들었던 직각 선으로 격자무늬 패턴이 들어가는데요~



[도형 윤곽선]-'윤곽선 없음'으로 선택한 후, [우클릭]-[맨뒤로 보내기]를 통해 배경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때, 배경패턴이 너무 진하다면 [채우기] 아이콘을 선택한 후 [투명도]를 ‘45%’ 정도로 변경하면 완성! XD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친절한 혜강씨와 함께 ‘도형 빼기’ 기능과 도형의 서식을 이용해 깔끔한 PPT 템플릿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처음은 어렵지만 점점 기능이 손에 익을수록 쉽고 편리해지는 PPT 제작 스킬! 이번 기회에 한 번 터득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