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아침 출근과 등굣길, 만원 버스를 타 보신 적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매일 아침 복잡한 버스를 오가며 교통 전쟁을 하다 보면, 도착하기도 전에 지치게 되죠? 이런 복잡한 주요 구간의 버스 이용객을 위해 아침 7-9시 서울 도심 혼잡 구간만 반복해서 운행하는 ‘다람쥐버스’가 있습니다. 아침 출근과 등교시 대중교통 문제를 해결해 줄 ‘다람쥐버스’란 무엇인지, 어떻게 이용하면 될지 함께 살펴볼까요? XD
출처 :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보도자료 ‘26일(월) 출퇴근 맞춤버스(다람쥐버스) 4개 노선 운행개시’
‘다람쥐버스’는 일반 버스와 같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시내 버스 초록색의 외관 모습을 가졌고, 차이점은 측면에 ‘출퇴근 맞춤 버스’라는 문구와 노선표를 붙이고 다니는 것입니다~
짧은 구간을 반복해서 운행하는 ‘다람쥐버스’는 2017년부터 버스내 혼잡이 심각한 구간 4곳을 선정하여 운행되고 있습니다. 일반 버스 요금과 같은 요금으로 책정되며, 환승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버스노선보다 비교적 짧은 구간을 평균 6분~8분 간격으로 반복 운행함에 따라 탑승객이 몰리는 아침 출근, 등교 시간 버스 안의 복잡함을 완화해주는데요~ 약 오전 7시부터 9시 사이에 도심 곳곳 혼잡 구간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2017년 첫 시행 당시 신설된 4개 노선에서 다람쥐버스를 운행한 8개월간, 놀라운 변화가 있었는데요~ 대기 시간이 평균 3~4분정도 단축되어 1분 1초가 아까운 아침 시간을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서울시 조사 결과, 하루 평균 약 2,436명의 사람이 탑승해, 개통 시작일 보다 2018년 3월까지 탑승 인원이 약 34.1%나 증가했습니다. 다람쥐버스 이용으로 기존 일반 버스 노선 이용객 수도 하루 평균 100명 이상이 줄었다니 모두에게 더욱 편리한 아침이 되었겠죠? :)
‘다람쥐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만족도는 어땠을까요? 서울시의 ‘이용 시민 설문조사’ 결과, 다람쥐버스는 일반 시내버스보다 약 11점이 높은 92.1점(100점 만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기존 버스의 혼잡도 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며, 다른 지역에 추가 노선을 신설하는 것에도 찬성하는 등 이 버스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다람쥐버스, 과연 어디에 노선이 있는지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앞서 알려드린 다람쥐버스의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2018년 3월부터 3개 노선이 추가되어 총 7개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추가 노선은 장안동 및 답십리동, 수서역 인근과 신림역 인근에서 만원 버스를 경험했던 분들에게는 희소식인데요~ 환승 승객이 많고, 주변 학교와 회사로 등교 및 출근하는 분들이 많은 지역이 선정되었습니다. ‘다람쥐버스’의 편리함을 체험해보고 싶다면, 배차 간격과 시간을 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XD
또한, 기존 4개 노선 조사 결과를 통해, 퇴근길 혼잡도가 가장 많았던 노선은 ‘8761번(광흥창역~국회의사당)'인데요~ 이 구간 버스는 4월 16일부터 오후 5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 평일 저녁 퇴근시간에도 만날 수 있습니다. 퇴근 시간 다람쥐버스의 시범 운행 결과가 좋으면, 앞으로 다른 노선에서도 다람쥐버스로 퇴근하는 날을 기대해 볼 수 있겠죠? :)
이번 시간 서울특별시에서 운행하는 ‘다람쥐버스’를 통해 만원 버스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다람쥐버스 7개 노선을 구간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보다 쾌적한 출근, 등굣길을 맞이할 수 있는 맞춤형 버스 구간을 확인해서 편안한 출퇴근길 되시길 바랍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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