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명디자인] 빛으로 공간을 만드는 ‘건축조명 디자이너’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6. 28. 09:01

본문

빛이 없는 세상, 상상해보셨나요? 태양을 피하고 싶다고 해서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빛은 우리의 삶에서 땔래야 땔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존재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이 빛을 이용해서 공간을 디자인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건축 조명 디자이너가 그 주인공입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1


이번 포스트에서는 빛을 다루는 공간 디자이너, ‘건축조명 디자이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빛을 이용한다니, 상상만 해도 아름답고 설레지 않나요? X-D 이들이 어떻게 조명을 디자인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조명 디자이너란?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2

출처: ksamedia.osu.edu


빛과 침묵의 건축가로 유명한 루이스 칸은 “빛은 공간의 존재를 위한 기본 조건일 뿐만 아니라 공간의 성격을 명확히 만들어 준다.” 라고 말합니다. 이는 그만큼 빛이 공간에 있어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빛을 이용하여 계획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것을 건축조명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3


건축조명 디자인에서는 쾌적한 환경과 가시성, 심미성빛을 통해 사람들이 느끼는 것뿐만 아니라 배치와 형태, 구조 등의 공간적인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얼만큼 전력에너지가 소비가 되고 아낄 수 있는지에 대한 것부터 설치 후 유지보수에 관한 관리까지 함께 책임진답니다. B-)




조명계획의 단계 알아보기!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4

 

그렇다면 건축 조명 디자이너가 어떻게 조명 계획을 하는지 알아봐야겠죠? 조명계획은 시각을 통해 공간을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디자인인데요. 본격적으로 어떠한 과정으로 조명 계획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조명 컨셉 정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5


먼저 조명의 컨셉을 잡아야 합니다. 공간의 목적, 조명의 사용 공간, 연출, 분위기에 따라 조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같은 빛이어도 집중되는 빛, 긴장감을 가지게 하는 빛, 강조하는 빛, 안정되는 느낌의 빛 등 다양한 종류의 빛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간에 적합한 조명 계획을 위해선 공간에 대한 이해가 우선으로 뒷받침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2) 조명 방식 정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6


조명의 컨셉을 정했다면 이제 어떻게 조명을 비출지, 조명의 방식을 정해야 합니다. 


조명의 방식에는 모든 광속의 90~100%를 위쪽으로 발산하여 천장 및 위벽 부분에서 반사되어 각 부분으로 확산 시키는 방식인 간접 조명과 발광 광속의 대부분을 아래 방향으로 향하여 작업 면을 직접 조명하는 강조효과 형태 등의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요. 빛의 방향과 설치방법 등을 고려하여 계획되어야 합니다.




백화점 속 조명 설계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7

출처: ERCO 


조명 계획이 일상에는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 지 알아볼까요? 먼저 백화점으로 가보겠습니다.


백화점만 가면 지름신이 찾아와 모든 물건을 다 사고 싶으신 적 있나요? 그 비밀은 백화점의 조명 설계에 있답니다.


백화점의 조명설계는 고객들을 매장 안으로 유도하고,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등 구매 분위기를 조성 하는 방식으로 설계됩니다. 이 때, 연색성이 높은 조명을 사용하여 실제 제품의 색이 정확히 보여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연색성이란?

같은 색도의 물체라도 어떤 조명으로 보느냐에 따라 그 색감이 달라지는데요. 이와 같이 조명이 물체의 색감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또한 매장의 전략과 트렌드가 바뀌거나 계절이 바뀔 때 마다 융통성 있는 조명으로 매장을 구성하기도 한다는 사실! 그러면 어떻게 이러한 효과들이 나타나는 지 심도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1) 트랙조명을 통한 강조 효과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8


판매상품에 높은 조도를 부여해서 주변과 조도차이로 제품을 강조하는 효과를 주는 강조조명입니다. 비추는 부분이 한정적이지만 그로부터 새어 나오는 빛이 주변의 전반조명역할을 하게 되죠.


또한, 조명의 위치와 빛의 각도 조절이 용이하기 때문에 백화점과 같은 판매매장의 조명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이러한 조명을 트랙에 일렬로 배치 한다면 그 효과가 더 강해지겠죠?



(2) 코브조명을 통한 공간 효과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9


일반적인 천장 조명은 빛을 아래로 직접적이게 향하게 합니다. 반면, 코브조명빛을 천장으로 향하게 하여 확산광을 부여하는데요. 천장을 향한 빛이 반사되어 바닥을 향하게 되는 간접적인 조명 방식입니다.


이러한 코브조명은 천장면이 들어가 있는 듯 보여 이용자에게 넓은 공간감과 방향성을 줄 수 있는데요. 때문에 백화점과 같은 열린 공간에서 많이 사용 된답니다.


* 여기서 잠깐! 백화점 천장이 밝은 색인 이유는?

코브 조명의 경우 빛을 천장에 반사시켜야 하므로, 천장은 밝고 적당한 반사율이 있는 마감재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3) 연색성이 높은 조명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10

출처: Lightbulbmarket


광원이 색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 가를 나타내는 연색성지표가 100에 가까울 수록 정확한 색을 의미합니다. 색의 미묘한 차이가 중요한 화장품매장이나 식품관 그리고 미술관 등은 높은 연색성을 갖는 전구가 필수적입니다.




사무공간 속 조명설계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11

 

다음으로 사무 공간에 숨어 있는 조명 설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사무 공간은 실내에 필요한 작업조도를 형성하고, 고른 밝기 연출로 쾌적한 공간을 연출해야 합니다.


특히, 눈부심을 제거하여 피로를 최소화 해야 하는데 회의실이나 휴게실 같은 특수한 공간은 그 목적에 따라 적합하게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전체를 향한 전반조명

사무공간의 조명은 일의 기능성, 사회적 소통, 시각적 편안함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공간 전체에 고른 조도를 부여 하는 전반조명이 중점이 되는데요. 이는 책상과 작업대의 배치에 융통성을 줄 수 있습니다.



(2) 간접광원을 통한 조도 제공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12


간접광원은 빛을 반사시켜 공간의 조명을 보충하게 되는데요. 작업면을 향한 광원으로 발생되는 작업면상의 조도를 높여줍니다. 또한, 가구에 내장된 조명을 사용하거나 책상 위 스탠드 조명을 사용하여 조도를 높여주기도 하는데요. 작업면을 직접 비추지 않고 주변 벽면을 비추어 작업에 필요한 조도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3) 4000K의 색 온도

삼성물산건설부문_건축조명_13


색온도는 광원의 따뜻함과 차가움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단위는 K켈빈으로 1000K는 양초의 주황 빛 정도이고 3000K는 낮 12시 정도의 밝기입니다. 


따뜻한 색일 수록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차가운 빛일 수록 긴장되고 집중되는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권장 색 온도는 4000K입니다. 4000K 이상은 집중도를 높여줄 수는 있지만, 눈의 피로도를 주기에 사무 공간의 실내조명에는 적절하지 못하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건축조명과 일상 생활에서 사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건축조명을 통해 빛이 정말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존재임을 깨달았는데요. 똑같은 빛이어도 정말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는 사실도 함께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 속에는 또 어떤 건축조명이 숨어있는지 찾아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