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파트 엘리베이터] 네모난 공간에 숨겨진 서프라이즈한 승강기 이야기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6. 20. 14:01

본문

20세기 기계 문명의 최고의 발명품을 무엇일까요? 많은 발명품들이 있겠지만, 그 중 하나로 엘리베이터를 꼽고 싶습니다. 엘리베이터라니, 조금 의아하실 텐데요. 우리를 수직적으로 자유롭게 이동하게 한 점을 생각해보면 충분한 자격 있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엘리베이터_1


엘리베이터는 주거문화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주거 문화의 중요한 요소로 당당히 자리잡은 엘리베이터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엘리베이터 안에 숨겨진 서프라이즈한 이야기들! 궁금하신가요? 그럼 지금 바로 출발해보겠습니다. X-D




이동 수단으로서의 엘리베이터

삼성물산건설부문_엘리베이터_2

 

앞서 얘기 했듯이 엘리베이터 덕분에 우리는 자유롭고 편리하게 수직적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앞다투어 지어지고 있는 초고층 빌딩들 역시 엘리베이터가 없었다면 설계가 불가능했을 거랍니다.


최근에는 여러 신도시 개발로 고층 아파트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엘리베이터가 없었더라면 그 많은 주민들이 계단으로 오르락 내리락 해야 하는 끔찍한(?) 일이 벌어졌겠죠? 이렇듯 엘리베이터는 주거 문화에서 더 빛을 발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엘리베이터_3


이제 엘리베이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주거 환경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국내 여러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들 역시 엘리베이터를 통해 그들의 가치를 높이고 있는데요. 이들이 엘리베이터에 가치를 두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교류 공간으로서의 엘리베이터

삼성물산건설부문_엘리베이터_4

 

아파트에는 로비공간이라는 중요한 공간이 있습니다. 로비공간은 아파트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공간이 중요한 이유는 거주자와 방문자가 이동하면서 전체적인 주거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로비 공간과 각 세대를 연결해주는 것이 바로 엘리베이터라는 사실! 즉, 로비 공간의 연장으로서 엘리베이터가 중요해지면서 이동수단이었던 엘리베이터는 교류 공간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엘리베이터의 역할이 넓어지면서 엘리베이터를 디자인 할 때에도 거주 적합성, 편리성, 쾌적함 등 고려해야 될 요소들이 생겼는데요. 다양한 요소들이 엘리베이터에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D




엘리베이터에 숨겨진 서프라이즈한 비밀

(1) 따뜻한 분위기를 주는 엘리베이터 인테리어

삼성물산건설부문_엘리베이터_5


최근 엘리베이터 인테리어는 금속 마감재를 최소화하고 유리나 나무, 가죽 등의 마감재로 사용하여 따뜻한 분위기를 냅니다. 색상도 아이보리나 브론즈 등 따뜻한 난색을 주로 사용하죠!


따뜻한 마감재를 사용 했다면 어울리는 조명을 선택하면서 최종적으로 건물의 디자인과 개성을 표현하는데요. 따뜻한 분위기를 주는 엘리베이터 인테리어는 심미적 효과를 통해 탑승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답니다.



(2) 범죄 예방 디자인

지난 포스트에서 아파트 범죄 예방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클릭) 엘리베이터에도 역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디자인적 요소가 숨어있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엘리베이터_6


혹시 엘리베이터 도어에 투명창이 설치 되어있는 것을 보신 적 있나요? 이는 외부에서 내부를 확인 할 수 있게 하는 방범창의 역할을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범죄 심리 억제를 위해 밝은 실내 조명과 부드러운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내부 방범 카메라 시야 확장을 위한 유리 인테리어, 범죄 상황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핸드레일 등도 도입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에서의 범죄! 이제 걱정 없겠죠? X-D



(3) 쾌적한 공기 청정 기능

삼성물산건설부문_엘리베이터_7


최근 미세 먼지가 기승을 공기 오염도가 우리의 생활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커졌습니다. 엘리베이터에도 이에 맞춰 공기 청정기를 설치하여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있어도 알아 차리기 쉽지 않으셨죠? 왜냐하면 여러 디자인적 요소들과 잘 어울려 내부 공간을 산만하게 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있어도 있는 척하지 않는 겸손한 엘리베이터랍니다! 8-)



(4) 친환경 디자인 적용

삼성물산건설부문_엘리베이터_8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친환경적 디자인이 중요해졌는데요. 엘리베이터에도 이러한 친환경적 요소들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엘리베이터 케이지와 도어 프레임을 재활용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적용 되고 있는데요. 이외에도 친환경 마감재, 경량화 구조 등 설계 및 디자인 부문에서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엘리베이터가 친환경적이기까지 하다니, 정말 많은 기능들이 담겨 있죠?




우리 집 아파트 엘리베이터는 어떨까?

엘리베이터에 이렇게나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는데요. 여러분이 자주 이용하는 엘리베이터는 어떤지 궁금하시죠? 2012년 12월부터 모든 엘리베이터에는 고유번호 가지게 되었다는 사실! 이 고유번호를 통해 자신이 사용하는 승강기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엘리베이터_9


승강기 고유 번호는 엘리베이터 내의 비상호출 버튼 위쪽이나 아래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번호를 국가승강기정보센터(클릭)에서 조회하면 엘리베이터의 나이, 위치 심지어 고장이나 사고 이력까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특히, 위급 상황 시 신고할 때 엘리베이터 고유 번호만 알려줘도 파악이 가능하니 꼭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엘리베이터에 숨겨진 이야기를 알아 보았습니다. 단순하게 타고만 다니던 엘리베이터 안에 이렇게나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다니, 정말 놀랍네요! 이 포스트를 읽어 보셨다면, 꼭 엘리베이터 고유 번호는 꼭 한 번씩 확인해보세요! 여러분의 안전은 소중하니까요~ B-)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