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설상식] 고층빌딩 시대의 개막, 그리고 ‘커튼월 설계 공법’의 모든 것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3. 4. 09:00

본문


살면서 우리는 수 많은 건물을 방문하고, 또 많은 건물에 거주하게 됩니다. 하지만 건설업에 종사하지 않는다면 건물이 어떻게 지어졌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생각할 겨를이 없는데요. 오늘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일상 속에서 쉽게 발견 할 수 있는 고층빌딩에 숨어있는 ‘커튼월 공법’에 관한 건축 상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평소 멀게만 느껴졌던 건축상식을 알아보면서 생활 속에 숨어있는 건설 이야기와 한 걸음 가까워져 보세요! 자, 그럼 오늘의 건축상식 ‘커튼월 기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까요? :D



커튼월 설계 공법 #1. 커튼월 기법이란?

삼성물산건설부문_커튼월공법_1


커튼월 기법이란 건물을 지탱하는 주체구조가 기둥과 보의 골조이고, 건축의 벽체는 단순히 공간을 칸막이하는 ‘커튼’의 구실만을 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런 커튼월 기법에서 커튼 역할을 하는 바깥벽은 보통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패널이 규격화되어 있습니다.


이런 커튼월 기법은 특히 고층/초고층 건축물 설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건물 높이가 100m가 넘으면, 공장에서 제작한 패널을 붙이는 방법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고층 건물에서 왜 ‘커튼월 기법’이 많이 쓰이는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그 이유에 대해서 하나하나,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커튼월 설계 공법 #2. 커튼월 기법의 특징

1) 비용 절감과 경량화

삼성물산건설부문_커튼월공법_2


커튼월 기법의 첫 번째 장점은 바로경량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건물의 외벽까지 철골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면 건물의 중량이 어마어마하겠죠? 커튼월 기법은 건물의 중량이 비대해지는 것을 극복할 수 있는 건축방식입니다. 


외벽은 말 그대로 커튼처럼 외벽을 건물 바깥과 차단하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가볍고 효율이 큰 소재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재료가 감소하는 만큼 비용도 아낄 수 있는 것 역시 커튼월 기법의 장점이랍니다! +_+


2) 공기단축

삼성물산건설부문_커튼월공법_3


두 번째 장점은 바로 ‘공기단축’입니다. 공기라는 말은 공사기간의 준말로, 커튼월 기법은 기존의 공사기간을 훨씬 단축해준다는 이야기입니다. 커튼월로 사용되는 외벽의 일부 혹은 전부가 공장에서 미리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골조공사와 병행할 수 있죠. 대량생산되는 외벽 덕에 커튼월 기법은 시간적 측면에서 다른 시공 방법 보다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가설공사 간소화 

삼성물산건설부문_커튼월공법_4


커튼월 기법의 세 번째 장점은 ‘가설공사 간소화’입니다. 가설공사란 본 공사에 앞서서 공사를 위한 임시도로, 가건물, 발판 등을 만드는 것일 일컫는데요. 커튼월 기법으로 건축할 때에는 아래서부터 지어 올라가는 것이 아니므로 비계나 발판과 같은 가설공사가 필요 없습니다. 이에 따라 가설공사비도 최소화될 수 있답니다! XD


4) 고성능

삼성물산건설부문_커튼월공법_5


네 번째 장점은 바로 ‘고성능’입니다! 쓰이는 재료에 따라서 커튼월의 성능은 다양해질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태풍이나 지진, 소음의 피해, 직사광선을 막고 실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외력의 흐름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보통 커튼월의 외면 마무리 재료로는 스테인리스강, 알루미늄, 청동 등의 금속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열재로는 암면이나 유리솜 등의 가볍고 효율이 큰 것이 사용되며, 이중유리나 열선흡수유리 등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5) 건물 외관의 미관 향상 

삼성물산건설부문_커튼월공법_6


커튼월의 마지막 장점은 바로 ‘미관의 향상’입니다. 기둥이나 보가 외관에 노출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금속이나 유리로 외벽을 마감하기 때문에 커튼월 기법으로 지어진 건물은 현대적인 세련된 외관을 자랑하면서 대표적인 현대 건축양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시공에 참여한 세계 최고높이의 건물, 두바이 부르즈칼리파! 그리고 초고층 쌍둥이 건물인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트윈타워, 대만의 타이페이 101 등, 초고층 건축물에서 커튼월 기법의 현대적인 미를 잘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초고층 빌딩에 자주 사용되는 건설 공법인 ‘커튼월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커튼월 기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이제 확실히 아시겠죠? 


평소 쉽게 지나치던 고층 건물에 숨어있는 건설 상식을 알아보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삼성물산 건설부문 블로그에서는 여러분이 어렵게만 생각하던 건축상식을 더욱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의 포스트도 기대해주세요! >_<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