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귤껍질 활용법] 귤껍질 방향제부터 전자레인지 청소법까지! 귤껍질 활용 하세요~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1. 22. 09:00

본문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은 역시 ‘’이라고 할 수 있죠! 한겨울이 되면 손이 노랗게 변하도록 귤을 까먹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그 동안 귤 껍질은 어떻게 처리하셨나요? 그저 쓰레기로만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귤 껍질에는 다양한 효능과 이를 활용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지금부터 겨울철 귤을 먹는 재미를 더해줄 수 있는 ‘귤 껍질 활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귤 껍질 방향제부터 전자레인지 청소법, 차, 그리고 손난로까지! 귤 껍질엔 어떤 효능이 있고 이를 이용해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몰랐던 귤 껍질 활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D 



귤껍질 효능1. 냄새제거 효과: 귤 껍질 방향제로 활용하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귤껍질활용법_1


첫 번째로 소개할 귤 껍질의 효능은 바로 ‘냄새제거 효과’입니다. 귤을 까는 순간 귤의 상큼한 냄새가 식욕을 자극하죠. 맛있게 먹고 남은 귤 껍질은 효과적인 방향제 역할을 할 수 있답니다. 주방에서 생선 요리나 각종 요리 때문에 생긴 냄새를 제거하고 싶을 때, 가스레인지에 호일을 깔고 귤 껍질을 1분 정도 구워주기만 해도 음식 냄새가 쉽게 제거된다고 하네요~ +_+


이 외에도 화장실이나 신발장 같이 집안의 냄새가 나는 장소에 귤 껍질을 바싹 말려서 놔두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다 먹은 귤 껍질을 조금만 말려준다면 예쁜 방향제 역할을 톡톡히 하겠죠?


* Tip) 귤껍질 방향제 만드는 방법 

귤껍질 방향제는 만드는 방법이 굉장히 간단합니다. 일주일 동안 햇볕 좋은 곳에서 바싹 말려주면 되는데요. 레몬과 귤이 함께 있으면 더욱 향이 좋아지기 때문에 레몬 껍질도 함께 활용하시면 더욱 좋답니다. 귤 껍질 방향제를 더욱 예쁘게 만들고 싶은 분들이라면, 말린 귤 껍질을 믹서기에 갈아주어서 예쁜 유리컵이나 일회용 잔에 넣어 조화와 함께 꾸미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귤 껍질 방향제로 인테리어 소품 같은 효과도 얻으세요~!



귤껍질 효능 2. 표백 효과: 전자레인지 청소하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귤껍질활용법_2


귤 껍질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효능은 바로 ‘표백 효과’입니다! 귤 껍질이 표백 효과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귤 껍질 속에 있는 ‘리모넨’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표백뿐만 아니라 살균, 항균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를 오래 쓰다 보면, 전자레인지 내부에 음식이나 기름이 튀어서 생기는 찌든 때가 있기 마련이죠. 이런 전자레인지의 찌든 때를 제거하는 데에 귤 껍질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가스레인지 등의 찌든 때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니, 오늘 한 번 시도해보는 것도 좋겠죠? >_< 

* Tip) 깨끗한 전자레인지 청소하는 방법

깨끗이 씻은 귤 껍질을 모아서,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간 돌려줍니다. 2분 후에 전자레인지를 열면 귤 껍질에서 생긴 수증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내부에서 물기가 흐를 텐데요. 깨끗한 행주로 물기를 닦아주면 내부의 찌든 때까지 깔~끔하게 닦일 거에요!



귤 껍질 효능 3. 풍푸한 영양소: 귤껍질 차로 감기 예방하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귤껍질활용법_3


귤 껍질은 생활에 실용적인 효능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굉장히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른바 ‘귤피’라고 불리는 귤 껍질은 제주도에서는 가정 상비약으로 쓰였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감기나 소화가 잘 안 되고, 체증이 있을 때, 귤 껍질을 차로 우려 먹으면 큰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귤을 먹을 때마다 거슬리던 하얀 부분은 헤스페리딘(비타민P)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혈관 벽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혈관 벽이 튼튼하면 혈관질환, 식중독뿐만 아니라 암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귤 껍질을 쉽게 버려서는 안 되겠죠? 하지만, 귤 피차를 만들 때는 농약을 뿌리지 않은 유기농 귤만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_+


* Tip) 귤껍질 차, 귤피차 만드는 방법

귤피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귤 껍질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잘게 썰어주세요. 그 후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내고, 볶은 귤 껍질을 센 불에서 끓어오를 때까지 끓여줍니다. 물이 끓는 다면, 불을 줄이고 20분 정도 더 약한 불에 끓어내면, 귤피차가 완성됩니다! :-D



귤 껍질 효능 4. 고분자 섬유소: 귤껍질 손난로를 만들어보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귤껍질활용법_4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귤 껍질 효능을 활용하는 방법은 바로 ‘귤 껍질 손난로’입니다! 대체 귤 껍질 활용의 끝은 어디일까요? 최근 날씨가 상당히 추워지면서 주머니에 손난로가 간절해지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귤 껍질은 손난로는 따뜻할 뿐만 아니라 은은한 귤 향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귤 껍질이 손난로가 될 수 있는 이유는 귤 껍질에 들어있는 고분자 섬유소 덕인데요, 전자레인지로 가열시켜주면 이 고분자 섬유질들이 열이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줘서 귤 껍질 내의 뜨거운 수분 온도가 유지된다고 하네요. 정말 신기하죠? :)


* Tip) 귤 껍질 손난로 만드는 방법

귤 껍질 손난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랩으로 적당한 양의 귤 껍질을 감싸주어야 합니다. 이때, 너무 꽁꽁 싸매면 전자레인지에서 부풀어 오를 수 있으니 작은 틈이나 구멍을 만들어주세요! 이후 전자레인지에서 앞뒤로 30초씩 돌려주면 되는데요. 막 꺼낸 뜨거운 랩에 쌓인 귤 껍질을 봉지에 넣어두고 입구를 뒤집어주면, 따뜻하고 향기로운 귤 껍질 손난로 완성!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귤 껍질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향제부터 표백 효과, 차, 그리고 손난로까지! 귤 껍질이야 말로 숨어있던 ‘팔방미인’이 아닐까 싶은데요. 평소에 아무렇게나 먹고 버렸던 귤 껍질이 왠지 아까운 마음이 드네요. 올 겨울에는 맛있게 귤을 먹은 후, 귤 껍질까지 알뜰하게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