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철 난방비 절약] 단열 뽁뽁이부터 알아보는 난방비 줄이는 방법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1. 6. 09:00

본문


겨울철 가장 부담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난방비’가 아닐까요, 보일러를 끄자니 춥고, 켜자니 가스피 폭탄이 걱정 되고.. 이런 상황은 누구나 한 번쯤 겪어보았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난방비를 아끼면서 실내온도를 높일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난방비 줄이는 방법으로 일상 속의 간단한 생활습관부터 뽁뽁이 잘~ 붙이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시죠! +_+ 



난방비 절약 1등 공신! 단열 뽁뽁이

삼성물산건설부문_난방비절약_1


가장 먼저 어느 순간부터 겨울철 난방비 절약의 일등 공신으로 자리 매김한 ‘단열 뽁뽁이’를 소개하겠습니다. 보일러로 열심히 데워서 따뜻해진 공기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열 손실이 가장 많은 유리 창문을 사수 하는 것입니다. 


창문을 통한 열 손실을 막아 줄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이 단열 뽁뽁이인데요. 단열 뽁뽁이를 창문에 붙이는 것만으로도 실내온도가 2~3도는 거뜬히! 올라간다고 하네요. 게다가 요즘은 창문에 붙이는 뽁뽁이 이외에도 스프레이 뽁뽁이 등 편리한 방법이 많이 나왔다고 하니,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_<


* tip) 단열 뽁뽁이 잘 붙이는 방법: 주방 세제를 섞어라!

단열 뽁뽁이를 처음 붙여보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팁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주방 세제를 섞은 물을 이용해 단열 뽁뽁이를 붙여보세요! 그냥 물 분무기로 붙였을 때보다 더욱 튼튼하게(!) 밀착되서 붙일 수 있답니다. 겨우내 떨어지는 일 없이 꼼꼼하게 붙이고 싶은 분이라면 물과 세제를 섞어서 붙이는 것, 잊지 마세요~! :-D



바닥의 온기를 잡아라! 러그 & 카펫 깔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난방비절약_2


두 번째로 소개할 난방비 절약 주인공은 보일러의 온기를 꽉~ 잡아 줄 ‘러그와 카펫’입니다. 주로 온돌난방이 많은 우리나라의 주택은 아래에서 위로 열기가 올라오는데요. 실내에 러그나 카펫을 깔아두면 이런 열기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거실에 러그나 카펫을 까는 것은 실내 체감온도를 2~3도 이상 높일 수 있다고 하니, 혹시 아직 장만하지 않았다면, 올 겨울 포근하고 부드러운 카펫이나 러그를 하나 장만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 아이템은 겨울철 실내온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멋스러운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으니 멋과 실용성을 챙길 수 있을 거랍니다.


* tip) 실내화를 신는 것도 체감온도를 높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집안에서 실내화를 신는 것도 체감온도를 높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발은 우리 몸에서 열기가 빠져나가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이죠. 발을 따뜻하게 유지해는 것은 건강상으로도, 보온을 위해서도 좋다고 하니 이 참에 취향에 맞는 실내 슬리퍼를 마련해보세요~


숨은 난방비 도둑! 수도꼭지 냉수 방향 조절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난방비절약_3


겨울비 난방비 폭탄에서 무시할 수 없는 것은 온수비입니다. 실제로 보일러 사용량 중, 난방과 온수 중에서 온수의 에너비 소비율이 더 크다고 합니다. 이렇게 놓치지 쉬운 만큼, 온수비를 절약 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알아 놓는게 좋겠죠? 


온수를 사용하는 것이 보일러 에너비 소비율이 큰 이유는 수돗물을 사용하는 동안 계속해서 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온수비를 아끼기 위해선 사용하지 않더라도! 수도꼭지를 냉수 방향으로 향하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 나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수도꼭지 방향이 온수 쪽으로 향해있는 동안, 보일러가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각 사용하는 보일러마다 사양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2~3시간 짧은 외출 시엔 보일러 외출 모드!

삼성물산건설부문_난방비절약_4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은 바로 ‘보일러 관리’입니다. 겨울철에는 보일러 전원을 어떻게 켜고 끄는지에 따라서 난방비의 차이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혹시, 사용하지 않는다고 해서 전원을 자주 껐다 켰다 하시나요? 아이러니 하게도 이런 습관은 난방비를 더욱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전원을 자주 만지면, 작동하면서 예열되는 에너지 소비량이 더욱 크기 때문인데요. 10시간 이상 집을 비울 때는 꺼두는 것이 좋지만, 2~3시간 정도 짧게 외출을 할 때는 외출 모드로 변경하거나, 설정 온도보다 3~5도 낮게 설정 해두는 것이 더욱 경제적이랍니다.


* tip) 보일러 배관청소도 놓치지 마세요~

혹시 개별난방을 하는 집이라면 주목하세요! 낡은 보일러 배관을 청소해주는 것도 좋은 난방비 절약 법 중 하나라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보일러 배관의 녹물, 공기 등을 빼주는 것은 난방 효율을 20% 정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보일러의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알려드린 방법 중 평소에 몰랐던 방법이 있다면 오늘 바로 실천해 보는 게 어떨까요? 미루다가는 또다시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으니까요! 올해는 난방비도 잡으면서 따뜻하고 훈훈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_+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