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 디톡스] 손 안에 마약 스마트 폰, 디지털 중독에서 벗어나자!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12. 21. 14:48

본문


우리는 하루에 스마트 폰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을까요? 최근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직장인 10명 중 6명이 스마트 폰 중독 위험성에 대해 스스로 ‘주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부터 잠이 들 때까지 종일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것은 시력감퇴, 구부정한 자세 등 다양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스마트 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으로 ‘디지털 디톡스’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디톡스란?

삼성물산건설부문_디지털디톡스_1


‘디지털 디톡스’란 디지털(digital)과 독을 해소한다는 뜻의 디톡스(detox)가 결합된 말로, 잠시 디지털의 홍수에서 벗어나 심신을 치유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 스마트 폰이 무절제하게 사용되면서,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난 일종의 회복 방법이죠!


스마트 폰의 과다한 사용은 정신적 피로감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부작용도 많은데요. 그렇기에 디지털 디톡스는 스마트 폰 사용시간 조절을 돕는 앱부터 신체적 부작용을 막기 위한 항균소재의 스마트 폰 액세서리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 방법 #1. 앱 알림을 끄고, 불필요한 앱은 삭제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디지털디톡스_2


첫 번째로 소개할 디지털 디톡스 방법은 바로 ‘앱의 알람 기능을 끄고, 불필요한 앱은 삭제하기’입니다. 꼭 필요하지 않은 앱이라도 설치되어 있으면 심심한데 시간이나 때울 겸 종종 보게 되지 않으셨나요? 이러한 시간낭비를 줄이기 위해서 쓰지 않는 앱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너무 많은 앱의 알람을 켜둔다면, SNS의 댓글이나 단체 채팅방 등이 궁금증을 자극해서 다시 스마트 폰을 찾게 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하지 않은 알람은 모두 꺼두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디톡스 방법 #2. 하루 중 스마트 폰 쓰지 않는 시간 정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디지털디톡스_3


두 번째 디지털 디톡스 방법은 ‘하루 중 스마트 폰 쓰지 않는 시간 정하기’입니다.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직장인의 80% 이상이 스마트 폰을 보는 이유로 ‘목적 없이 스마트 폰을 본다’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생활 속에서 불필요하게 스마트 폰을 보는 시간은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은데요. 그렇기에 스스로 스마트 폰을 비행기모드를 설정하거나, 휴대폰을 꺼두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으로 정해두지 않으면 작심삼일이 되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을 두고 지켜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D


디지털 디톡스 방법 #3. 자기 전 스마트 폰 사용 자제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디지털디톡스_4


다들 잠들기 전에 침실에 누워 스마트 폰을 하다가 얼굴에 떨어뜨려 본 경험, 있으시죠? 잠들기 전에 스마트 폰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불면증이 올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많은 분이 자기 직전까지 스마트 폰을 보고, 아침에 스마트 폰을 보며 일어나는 습관을 지니고 있을 것 같은데요. 침실에서는 스마트 폰 사용을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스마트 폰을 기상 알람으로 사용하는 것부터 디지털 디톡스에 좋지 않은 습관이라는 점! 자려다가도 앱 알람에 한 번이라도 다시 스마트 폰으로 손을 뻗어 보셨겠죠? 혹시 뜨끔하신 분들이라면 오늘부터라도 자기 전에 스마트 폰은 멀리 치우고 시계에 맡겨보세요. 오랜만에 단잠에 빠지실 거랍니다. :-D


디지털 디톡스 방법 #4. 아날로그 취미 갖기

삼성물산건설부문_디지털디톡스_5


마지막 디지털 디톡스 방법은 바로 ‘아날로그 취미 갖기’입니다!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할 때야말로 일상 속에서 잠시 벗어나 정신적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이죠! 그림 그리기, 사진 찍기, 영화 감상, 좋아하는 스포츠 등 스마트 폰이나 디지털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할 수 있는 아날로그 취미를 갖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디지털 디톡스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최근에는 자기도 모르게 열중하게 되는 어른용 색칠공부인 컬러링 북, 나노블럭 조립하기, 퍼즐 조립 등 다양한 이색 취미 생활이 각광받고 있잖아요! 좋아하는 일에 푹 빠져서 즐기다 보면 스마트 폰을 볼 겨를도 없을 거예요! +_+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디지털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디지털 디톡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오늘 포스트을 읽으면서 자신에게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하다고 느끼셨나요? 아마 대부분 현대인이 스스로 스마트 폰 중독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자신이 스마트 폰 중독이라고 생각되신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디지털 디톡스’의 다양한 방법을 한 번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 폰의 작은 화면에 빠져서 더욱 소중한 것들을 놓치지 마세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