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덴마크 건축 여행] 상식을 깬 신개념 광장, 코펜하겐 슈퍼킬른 프로젝트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12. 15. 09:00

본문


하늘에서 봤을 때 가장 아름다운 도시는 어디일까요? 뉴욕, 파리, 런던 등 떠오르는 아름다운 도시가 많을 텐데요. 덴마크의 코펜하겐만큼 강렬한 도시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코펜하겐엔 오래된 시가지를 붉은빛 아름다운 도시로 재탄생 시킨 ‘슈퍼킬른 프로젝트’가 있는데요. 코펜하겐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준 슈퍼킬른 프로젝트, 함께 보실까요? :D



덴마크, 코펜하겐의 슈퍼킬른 프로젝트

삼성물산건설부문_덴마크슈퍼킬른프로젝트_1

▲ 사진출처: Flickr


세계적으로 주목 받으며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덴마크 코펜하겐의 ‘슈퍼킬른 프로젝트(Superkilen Project)’는 세상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뮤지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약 10만 7천 평 규모로, 도심 광장이 ‘공원’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서로 다른 60개의 국가에서 온 사람들이 모여 사는 다국적 도시 코펜하겐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문화가 융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프로젝트입니다.


비교적 낙후된 지역이었던 코펜하겐은 할렘처럼 어두컴컴한 분위기였는데요. 슈퍼킬른 프로젝트를 통해 공원으로써, 놀이 장으로써, 나들이의 장소로서, 주민들의 활력소가 되었습니다. 붉은 광장, 검은 광장, 녹색 광장 세 가지의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는 슈퍼킬른! 각 광장의 특징을 살펴보러 가실까요?


코펜하겐 슈퍼킬른 프로젝트 Part 1. 붉은 광장

삼성물산건설부문_덴마크슈퍼킬른프로젝트_2

▲ 사진출처: Flickr


슈퍼킬른 프로젝트의 첫 번째 구역은 붉은 빛이 시선을 사로잡는 ‘붉은 광장’입니다. 붉은 광장은 스포츠와 문화활동을 위한 공간인데요. 열정을 상징하는 붉은색답게 젊은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주목을 많이 받았을 정도로 혁신적이고, 모든 연령대가 사용 가능한 스포츠시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덴마크슈퍼킬른프로젝트_3

▲ 사진출처: Flickr


특히 붉은 광장은 도로를 칠할 때는 초록색이나 회색 페인트를 사용해야 한다는 통념을 무너뜨렸다고 할 수 있죠! 매주 붉은 광장에서는 플리마켓이 열려, 다양한 문화를 직접 체험해볼 수도 있다고 하네요! 벌써부터 젊은이들의 기운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코펜하겐 슈퍼킬른 프로젝트 Part 2 녹색 광장

삼성물산건설부문_덴마크슈퍼킬른프로젝트_4

▲ 사진출처: Flickr


두 번째 소개드릴 슈퍼킬른의 공간은 ‘녹색 광장’입니다. 슈퍼킬른의 세 공간 중에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이 녹색 광장은 한눈에 보기에도 울창한 녹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심 속의린 공원 역할을 하는 이곳에서 코펜하겐의 주민들은 일광욕을 즐기거나,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소풍을 즐긴다고 하는데요, 겨울에는 해가 빨리 지는 북유럽에서 이런 녹색 광장은 필수적이겠죠? +_+ 


코펜하겐 슈퍼킬른 프로젝트 Part 3. 검은 광장

삼성물산건설부문_덴마크슈퍼킬른프로젝트_5

▲ 사진출처: Flickr


마지막, 세 번째 공간은 ‘검은 광장’입니다. 이름은 조금 칙칙하죠? 하지만 실제로, 검은광장은 주민들이 체스나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는 유쾌한 공간입니다. 세계적으로 주목 받는 공간 디자인을 보여주는 슈퍼킬른답게 검은 광장은 독특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덴마크슈퍼킬른프로젝트_6

▲ 사진출처: Flickr


바로, 단순히 검은색 바닥이 아니라 검은 바탕에 흰색 줄이 그어져 있는데요. 이 흰 줄은 녹색광장의 등고선을 그대로 확장하여 녹색 광장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한 것이랍니다. 도로와 녹색광장을 시각적으로도 분절시키지 않고 자연스레 연계시켜주는 멋진 요소 아닌가요? :)


코펜하겐 슈퍼킬른 프로젝트의 의의

삼성물산건설부문_덴마크슈퍼킬른프로젝트_7

▲ 사진출처: Flickr


슈퍼킬른 프로젝트는 구시가지를 아름답게 재탄생 시켰다는 것 이외에도 많은 의의가 있는 공간입니다. 슈퍼킬른 프로젝트는 코펜하겐 주민들의 다양한 연령대와 흥미를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자전거도로, 농구장, 복싱, 등 격한 운동부터 체스, 쇼핑과 같은 가벼운 레저활동까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덴마크슈퍼킬른프로젝트_8

▲ 사진출처: Flickr


또한, 슈퍼킬른 프로젝트는 60여개의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질 수 있도록 모든 시설물을 각 나라에서 직접 가져왔다고 해요. 시민들의 건강과 환경을 위해서 자전거 도로에도 중점을 두었고 재미있는 자전거 레인뿐만 아니라 사용자들끼리의 충돌을 막는 설계까지 섬세하게 계획 하였습니다.



오늘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덴마크 코펜하겐의 ‘슈퍼킬른 프로젝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세 공간으로 이루어진 디자인적 요소도 훌륭하지만, 시민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건강을 생각한 모습이야말로 슈퍼킬른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진짜 이유 아닐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