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운전면허 갱신 방법] 운전면허 갱신 기간과 준비물 체크하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11. 2. 11:35

본문


안녕하세요! 혹시 운전면허 가지고 계신가요? 한 가지 질문 들리게요! 운전면허 갱신 기간을 알고 계신가요? :) 일명 ‘장롱면허’로 불리며 면허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분들부터 매일 운전을 꾸준하게 하시는 분들까지, 운전면허 갱신에 대해 잊고 계실 것 같은데요.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초과되면 벌금뿐만 아니라 면허가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트에서는 ‘운전면허 갱신’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갱신 기간부터 방법, 준비물, 연기 방법까지! 하나하나 알려드릴 테니 갱신기간이 얼마 남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꼭 확인하시고 미리 준비해보세요~! +_+



운전면허 갱신 방법 #1. 운전면허 갱신 기간

삼성물산건설부문_운전면허갱신_1


운전면허 갱신을 하려면 가장 먼저 운전면허 갱신 기간 주기를 체크해야겠죠? 운전면허 갱신 기간은 운전면허를 취득한 시기에 따라서 갱신 주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정해진 기간 내로 반드시 운전면호를 갱신하셔야 하니 아래의 갱신 주기를 통해 자신의 운전면허 갱신 기간을 확인해보세요!


● 2011년 12월 8일 이전 취득 자: 1종 - 7년, 2종 - 9년 주기로 갱신

● 2011년 12월 9일 이후 취득 자: 1종, 2종 - 10년 주기로 갱신

(* 갱신 기간 만료 시 1종 3만원, 2종 2만원의 벌금이 있음)


미리 준비하기가 귀찮은 분들이시라면 집에 운전면허 갱신을 고지하는 우편물이 올 때부터 준비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주소가 바뀌어서 우편물이 오지 않는 상황도 간혹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갱신 기간이 지나면 1종은 3만 원, 2종은 2만 원의 벌금을 물게 된다고 하네요!



Tip) 운전면허 갱신 조회하기

이렇게 일일이 기간을 따지기가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인터넷으로 갱신기간을 조회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e-운전면허 홈페이지(http://dls.koroad.or.kr)에서는 갱신기간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운전면허 갱신기간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




운전면허 갱신 방법 #2. 운전면허 갱신 방법

삼성물산건설부문_운전면허갱신_2


자, 이제 갱신해야 할 주기를 알았으니 어떻게 갱신해야 할지를 알아봐야겠죠? 운전면허 갱신 방법으로는 직접 찾아가서 갱신하는 방법과 인터넷으로 갱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찾아가서 갱신하실 분들은 전국의 면허 시험장과 경찰서 교통민원부를 찾아가면 됩니다. 아래 소개해드릴 준비물을 챙겨서 가시면, 간단한 신체검사 후에 서류접수하시고 바로 갱신할 수 있으니 끝까지 꼼꼼히 읽어주세요!

 


삼성물산건설부문_운전면허갱신_3


직접 가서 갱신하기가 번거롭다면 손 쉽게 인터넷으로도 갱신할 수 있습니다. e-운전면허 홈페이지(http://dls.koroad.or.kr)의 운전면허 발급신청 메뉴를 통해 갱신을 하면 되는데요. 인터넷 신청 시 공인인증서와 증명사진 파일이 필요하다고 하니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이 때, ‘2종 면허’인 분들만 갱신하실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1종 면허인 분들은 꼭 방문을 통해 갱신을 해주세요~ :)



Tip) 갱신한 운전면허 수령은?

운전면허 갱신 신청은 인터넷으로 가능하지만, 갱신된 운전면허증은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직접 수령을 해야 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3.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삼성물산건설부문_운전면허갱신_4


자, 이번에는 직접 방문하고 갱신하실 분들을 위해서 운전면허 갱신을 위한 준비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증명사진이 필요한데요. 당장 증명사진이 없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운전면허 시험장에는 즉석 사진기계가 마련되어있답니다. 즉석에서 증명사진을 준비 할 수 있겠죠? 그래도 이왕이면 잘 나온 증명사진으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D


증명사진 이외에도 운전면허증이나 신분증을 챙기셔야 하고, 신체검사비와 적성검사비도 준비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 ‘증명사진, 운전면허증 또는 신분증, 신체검사비, 적성검사비’ 다시 한 번 기억하고 가세요~! 



Tip) 운전면허 갱신 신체검사/적성검사 요금

● 신체검사 요금: 1종, 2종 5,000원

● 적성검사 요금: 1종 12,500원 / 2종 7,500원



운전면허 갱신 #4. 운전면허 갱신 연기 

삼성물산건설부문_운전면허갱신_5


혹시 갱신해야 할 시기에 외국에 있거나, 군 입대 등, 피치 못할 사정으로 갱신이 어려운 분들 계신가요? 피치 못할 사정에 한해서 운전면허 갱신 기간 연기가 가능하답니다.


해외출국 때문에 갱신을 연기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운전면허 시험장 또는 경찰서 민원실을 방문하셔서 연기하셔야 하는데요. 여권과 국외체류예정사실을 증명하는 서류, 항공권, 그리고 수수료 2,500원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해외에 이미 체류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대리인을 통해 연기가 가능한데요. 대리인이 연기자의 면허증, 출입국 사실증명서(원본),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 그리고 수수료를 지참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외체류 이외에 다른 이유로 연기를 신청하시는 분들이라면 인터넷으로도 접수할 수 있습니다. e-운전면허 홈페이지(http://dls.koroad.or.kr) 에서 연기신청을 하고, 3개월 이내에 연기사유를 증명하는 서류와 그에 관한 증명서(사실증명서, 입원확인서, 수용증명서, 군복무확인서 등)을 지참하여 면허증을 갱신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운전면허 갱신 주기부터 갱신 방법, 준비물, 연장 방법까지! ‘운전면허 갱신’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운전면허는 나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명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자신의 운전 실력을 틈틈이 점검하고 갱신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조만간 운전면허를 갱신해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