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인 타임푸어] 시간빈곤 극복하는 효율적인 시간관리 방법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9. 29.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셨나요? :D 이제 행복했던 연휴에서 다시 일상으로 돌아와야 할 시간인데요. 푹~ 쉰만큼 시간에 쫓기는 기분이 드는 건 기분 탓이겠죠? 연휴 이후라서가 아니라, 평소에도 파도처럼 몰아치는 업무 탓에 제대로 밥도 먹지 못하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풍요로워 보이지만 늘 부족한 현대인의 마음을 반영하듯, 최근에는 하우스푸어, 워킹푸어 등 부족함에 관련된 단어가 새로 생겨나고 유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간이 없다는 강박에 시달리는 사람들이라는 ‘타임푸어’라는 단어까지 생겼는데요! 스스로를 쉬게 해주어야 할 시간에도 무언가 생산적인 활동을 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 분들을 위해서 타임푸어 솔루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직장인 타임푸어 극복법 1. 타임푸어(Time Poor)족이란? 

삼성물산건설부문_직장인타임푸어_1


최근 만들어진 단어인 타임푸어족는 시간(Time)과 빈곤(Poor)가 합쳐져 만들어진 단어로, 늘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 현대인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 한국은 OECD 국가 중 노동시간이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국민 대다수가 늘 바쁜 생활을 하고 있는데요. 한국의 전체 노동인구 중 42%가 바로 이 ‘타임푸어족’에 해당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시간강박에 시달리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직장인타임푸어_2


특히, 타임푸어족은 직장인들에게 더욱 많이 나타나는데요.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전국 직장인 693명을 상대로 “시간 스트레스와 타임푸어”라는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7명타임푸어족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잦은 야근으로 지친 직장인들은 자투리 시간과 휴일마저도 자기계발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었기 때문이죠. 


이런 타임푸어족의 직장인 분들에게 필요한 몇 가지의 타임푸어 극복 방법을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소개해드릴게요~!

 


직장인 타임푸어 극복법 2.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직장인타임푸어_3


해야 할 일은 쌓여만 가는데, 시간은 한정되어 있어서 답답한 마음이 드신 적 있으시죠? 이렇게 여러 가지 일을 짧은 시간에 해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시간 관리’가 중요해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기계는 ‘멀티태스킹’이 될수록 좋지만, 사람이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것은 오히려 일의 효율을 떨어트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 가지 일에 집중하여 처리하는 것은 일의 효율뿐만이 아니라 우리 감정에게도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선 한 가지 일에 집중하시기 전에 ‘오늘 해야 할 일’을 세부 단계로 나누시고,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우선 순위를 정하셨다면, 이제 순서에 따라 일을 하나씩 차근차근 집중해서 해결해나가는 일만 남은 거겠죠? >_< 이때, 이 우선순위에도 큰 압박감은 갖지 말기로 해요~


 

 

직장인 타임푸어 극복법 3. 자투리 시간엔 휴식 취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직장인타임푸어_4


최근 자기계발서가 많이 나오면서 직장인뿐만 아니라 학생들까지 부쩍 자투리 시간을 쉬어야 하는 시간이 아닌 ‘자기계발을 위해 활용해야 하는 시간’이라는 의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 또한 타임푸어족의 강박관념인데요. 자투리 시간에 현명하게 쉬는 것은 타임푸어를 극복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답니다.


최근에 ‘생각 멈추기 연습’이라는 베스트셀러로 올랐는데요. 이 책에서는 자투리 시간에는 바쁘게 움직이던 생각을 중단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휴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점심시간엔 잠깐의 낮잠을 취해보세요! 더 활기찬 오후를 보내는 방법이 될 거랍니다. 열심히 일 하는 것만큼 일과 휴식의 균형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직장인 타임푸어 극복법 4. 시간에 대한 강박관념 갖지 않기

삼성물산건설부문_직장인타임푸어_5


‘시간 관리를 제대로 해야 한다’는 지나친 강박관념은 오히려 일의 효율을 떨어트립니다. 강박관념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집중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인데요. 일에 집중이 안될 때에는 과감하게 그 시간을 휴식시간으로 사용하시는 게 때론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먹고 싶었던 음식, 참아왔던 잠, 잠깐의 산책, 짧은 대화 등 나를 위한 휴식 시간으로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주세요! 후련하게 스트레스를 푸시고 다시 시작하는 일은 그 전보다 훨씬 가뿐하게 처리할 수 있을 거예요~ :D


TIP) 놀기 먼저 계획표 작성하기!

항상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스스로에게 휴식 시간을 주지 못하는 분들! '놀기 먼저 계획표'를 작성해보세요~ 오랜만의 친구와의 약속을 잡거나 좋아하던 연극 공연 등을 예약하는 것처럼 이번 주는 즐겁게 놀 궁리를 먼저 해보도록 해요! >_<

 


 

직장인 타임푸어 극복법 5. 시간에 대한 명언 생각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직장인타임푸어_6


늘 시간이 부족한 '워킹푸어족'을 위한 마지막 선물! 바로 역사 속 훌륭한 인물들이 남긴 시간 관련된 명언을 들려드리겠습니다. 인류의 역사 속 훌륭한 사람들이 시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했는지를 보면서,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잘 보낼 수 있을 지 생각해보시면 좋겠네요.


The future depends on what we do in the present.

미래는 현재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 있다. (마하트마 간디)


The best thing about the future is that it comes one day at a time.

미래의 가장 좋은 점은 한 번에 하루씩 온다는 것이다. (에이브러햄 링컨)


Regret for wasted time is more wasted time.

낭비한 시간에 대한 후회는 더 큰 시간 낭비이다. (메이슨 쿨리)


Time is the most valuable thing a man can spend.

시간은 인간이 쓸 수 있는 가장 값진 것이다. (테오프라스토스)



이번 삼성물산 건설부문 포스트에서는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 ‘타임푸어족’에 대해서 알아보고, 타임푸어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간관리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평소에 시간에 대한 강박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꼭 실천해 보시길 바랄게요~ 일 할 땐 일하고, 쉴 땐 쉬는 균형잡인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