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치매] 요즘따라 깜빡깜빡, 혹시 나도 젊은 치매?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7. 8. 15:00

본문


일요일 밤을 마무리 짓는 KBS2 <개그콘서트>, 모두 즐겨보시나요? 끼 넘치는 개그맨들의 활약으로 보고만 있어도 스트레스가 해소되죠! 그 중 인기리에 방영된 '닭치고' 코너는 기억력이 나쁘다고 소문 난 ‘닭’을 개그 소재로 활용한 코너입니다. 


내내 옆에 앉아있던 짝꿍 닭도 잠깐 고개를 돌린 사이“누구세요?”라고 외치는데요. 이 코너를 보고 맘껏 웃을 수 없는, 일명 ‘디지털치매’라고 불리는 젊은 치매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치매 1


최근 직장인들 사이 '젊은 치매'가 아닌지 의심 갈 정도로 건망증이 심해진 사람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2014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최근 7년간 치매 진료를 받은 40대 이하 인구가 약 40% 증가했다고 합니다. 


휴대폰을 어디다 놨는지 기억나지 않아 집안을 뒤집어 놓는 다거나, 뭔가를 검색하려고 인터넷 창을 열었는데 기억이 나지 않아 멍~하니 있는 것은 물론이고, 함께 일하는 직원의 이름이 순간적으로 떠오르지 않는 등, 그 증세와 사례도 다양합니다.



젊은 치매, 디지털 치매의 원인

 

디지털치매 2


건망증은 일시적으로 뇌에 과부하가 생겨 기억하는 반응 속도가 느려지거나, 저장된 기억을 끄집어내는 능력에 문제가 생긴 경우를 말하는데요. 건망증은 뇌 신경의 퇴화라는 기질적 요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정서적,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먼저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경우, 집중력의 저하로 인해 일시적인 기억 저하가 흔하게 일어나는데요. 이런 상황은 기억의 문제라기보다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또 최근 젊은 직장인들은 대부분 이름, 약속장소와 시간, 전화번호 등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암기하기보다는 휴대전화나 컴퓨터에 저장하는데요. 뇌의 전두엽 사용 빈도가 현저히 줄어들면서 신경회로가 제거되어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TIP) 인간의 뇌는 20대를 고비로 점차 퇴행합니다.


나이를 먹음에 따라 뇌세포도 줄어들게 됩니다. 한 번 파괴된 뇌세포는 다시 재생되지 않지만, 뇌세포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많은데요. 연령이 증가되면서 뇌세포가 감소된다고 해도 일상생활에 큰 문제는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나는 건망증일까, 치매일까?

  

디지털치매 3


건망증의 도가 지나치면 ‘혹시 치매가 아닐까?’ 걱정되시죠? 건망증은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는 있지만, 건망증이 곧 치매는 아닙니다. 기억에 사소한 문제가 있는 건망증과는 달리, 치매는 사고력이나 판단력 문제뿐만 아니라 성격까지도 변할 수 있습니다. 


치매가 무서운 것은 대부분 자신이 치매라는 것을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건망증과 치매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바로 '힌트'라고 합니다. 힌트를 주었을 때 기억이 돌아온다면 건망증인데요. 치매 환자는 힌트를 듣고도 상황을 떠올리지 못합니다. 


즉, 어떤 상황이나 사건이 필름 끊긴 것처럼 기억나지 않는다면 치매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 도중 적합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거나, 다른 단어나 대명사로 말하는 경우도 치매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가벼운 건망증 예방과 극복하기!

  

디지털치매 4


첫째, 단순한 건망증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기억력이 좀 떨어진다고 비하하지 말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둘째, 정서적인 문제는 금방 개선할 수 있어요! 

     치료로 우울함이나 불안감이 호전되고, 이와 함께 건망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셋째, 뇌에 적당한 자극이 필요해요! 

    지나치게 뇌를 혹사한 경우는 적절한 휴식이 필요하고, 너무 지적인 자극이 없을 경우는 적당한 자극을 주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독서, 바둑 두기 등이 좋은 치료이자 예방법입니다.


넷째, 술과 담배를 줄이고, 꾸준한 운동으로 성인병을 예방하세요! 

      술과 담배는 뇌세포와 상극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디지털치매 5


다섯째, 메모하는 습관과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고정된 위치에 두는 연습을 하세요!

       자기 삶 속에 자신만의 규칙을 만들면 건망증에 의한 일상적인 피해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습니다.


여섯째, 전문가의 진단을 받으세요!

       건망증이 심각하여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의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기사 작성 지원: 삼성서울병원



지금까지 젊은치매, 디지털치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망증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는 다시 건망증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숙면을 통해 휴식을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끔은 생각을 멈추어 보세요! 머리를 비우는 것도 건망증에 좋은 처방이 될거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