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절한혜강씨] 이미지를 이용한 PPT 차트 디자인 강의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6. 26. 14:00

본문



안녕하세요. 삼성물산 직장인 생활백서!`친절한혜강씨`와 함께하는 PPT강의 시간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 알려드린 귀여운 토끼 캐릭터로 PPT 차트 디자인 강의(링크)! 모두 유용하게 활용하셨나요? 


막대차트에 이어 이번 포스트에서는 원형 도넛 차트에 이미지를 삽입하는 PPT 차트 디자인 강의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삽입]-[차트]에서 [원형]의 '도넛형'을 선택해주세요. 

 

 

 

기본차트를 만들면, 저절로 엑셀 데이터가 만들어지죠? 엑셀 데이터에 입력되어있는 수치를 나타낼 수치로 변경해주세요.

 

 

 

도넛의 두께를 더 두껍게 만들고 싶으시면, 차트를 선택한 후 오른 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데이터 계열서식]을 선택해주세요.

 

 

 

[데이터 계열서식]의 [계열옵션]에서 3번째 있는 [도넛 구멍 크기]에서 조정하면 된답니다. 막대를 좌 우로 움직이면서 조정하거나, 수치를 입력하여 적당한 굵기로 조정하면 됩니다. 


이번 PPT 차트 강의에서는 도넛 안에 그림을 넣을 예정이기 때문에 30~40% 정도로 조정해주세요! :)

 

 


차트의 `제목`과 `범례`는 기본 차트에 있는 것을 그대로 활용해도 되는데요. 좀 더 련된 PPT 차트 디자인을 위해 과감하게! 제목과 범례를 선택하여 [delete]키로 삭제해주세요.

 

 

 

제목과 범례를 삭제하니, 기본 차트의 뼈대만 남았죠? 하지만 여전히 색 조합이 어울리지 않네요. :-( 본격적으로 차트 안에 사진을 넣어 세련된 PPT 차트 디자인으로 바꾸어 주겠습니다.

 

 

 

먼저, 차트에 사용할 감성적인 사진을 찾아주세요. 차트가 나타낼 주제와 어울린다면 더 좋겠죠? 지금 PPT 디자인 강의에서 사용한 사진은 http://unsplash.co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이미지가 필요하신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D 

 

 

 

사진 준비가 완료되셨나요? 이제 차트에 삽입할 사진을 [삽입]-[그림]을 이용해 불러와주세요. 그 후, 사진크기를 차트의 높이와 같게 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을 차트의 높이와 같게 맞춘 후, 다시 사진을 선택하셔서 [서식]-[자르기]를 이용해 정사각형 형태로 잘라주세요. 이미지 자르기를 완료했다면 복사(Ctrl+C)를 해주세요. 복사를 하면 임시로 '클립아트'에 저장됩니다.


이때, 저는 차트 중 범위가 가장 큰 파란색 차트 안에 사진을 넣을 예정이므로, 주제(사람)이 있는 부분을 파란색 면적이 있는 부분과 비슷한 위치에 두고 잘랐답니다!

 

 

 

차트를 선택 후, `파란색 영역`을 한번 더 클릭하여 `파란색 영역`만 선택해주세요. 선택 후 [우클릭]-[채우기][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에서 [클립보드]를 클릭! 그러면 방금 전 복사한 사진이 들어갔죠? 


마지막으로 [그림을 질감으로 바둑판식 배열]을 체크하고 나오시면 주인공이 차트 안에 적절히 배치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채우고 나니, 나머지 부분의 색들이 어울리지 않는데요. 이번에는 나머지 부분의 색을 하나씩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변경할 차트 부분을 선택하여 [우클릭]-[채우기]-[색]에서 [스포이트]를 선택해주세요. 스포이트를 이용하여 색을 하나씩 변경하면 되는데요. 사진에서 사용된 색을 스포이트로 가져오면 차트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색을 표현할 수 있답니다. >_< 

 

 

 

사진 속 색을 스포이트를 이용해 색을 적용했습니다. 사진에서 뽑은 색이다 보니 차트가 사진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죠?

 


TIP) 스포이트 기능이 없다고요?


`스포이트`는 파워포인트 2013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그 이하 버전에서는 'color cop'이라는 별도의 무료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차트 완성 후, 텍스트와 선을 그을 때도 차트에 사용된 색을 활용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된 폰트는 `KoPub돋움체` 에요~ :)

 


 


[삽입]-[도형]-[선]을 이용해 차트와 연결되는 선을 만들어 주세요. 만든 선은 차트의 해당 색과 동일하게 변경해주기 바랍니다.

 

 

 

아래에 연결할 선을 하나 더 만든 후,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내용을 기입해주세요. 텍스트 색상도 차트 영역의 색상으로 조절하시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센스있게 표현 할 수 있어요! :D


 

사진 부분을 강조할 선은 어떤 색으로 선택할지 고민되시죠? 크게 고민할 필요 없이 기존에 사용했던 선과 텍스트 색으로 선택해보세요! 이미 사진과 차트 전체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에 통일성 있고 자연스러운 차트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_<

 


지금까지 친철한 혜강씨가 알려주는 `이미지를 이용한 PPT 차트 디자인 강의`였습니다. 단색으로만 되어 차트에 사진을 활용해 만들어보니, 멋진 차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독성도 높아지지 않았나요? 어려울 줄만 알던 PPT 차트 만들기! 천천히 따라 하다 보면, 누구나 쉽게 마스터 할 수 있답니다. PPT 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파이팅~


'친절한혜강씨' (http://leehyekang.com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하는 웹•프로그램 부문 파워블로거, '친절한혜강씨'의 친절한 PPT/엑셀 강의입니다.

*본 게시글의 내용은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공식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