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단오날의 모든 것] 단오풍습부터 강릉 단오제, 남원 춘향제까지!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6. 18. 15:00

본문


이번 주 토요일인 6월 20일은 음력 5월 5일‘단오날’입니다. ‘수릿날’, ‘천중절’이라 불린 단오는 설날, 추석, 한식과 함께 우리나라의 4대 명절 중 하나인데요. 더운 여름을 맞기 전, 풍년과 재앙을 막는 것을 기원하는 의미로 시작되었습니다. 


요즘엔 그 의미가 많이 사라진 것 같아 아쉬운데요. 이번 포스트에서 우리나라의 4대 명절, 단오날의 풍습부터 단오절 행사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오풍습 #1. 창포물로 머리 감기와 그네뛰기


단오풍습1

▲ 사진출처: Wikipedia 


단오풍습으로 창포물에 머리 감는 풍습을 빼먹을 수 없습니다. 예로부터 창포물에 머리를 감으면 병마를 물리치고 귀신을 막아준다고 생각했는데요. 실제로 약효가 뛰어난 창포로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흐르고, 피부가 고와진다고 합니다. 옛 선조들의 지혜가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창포물로 머리 감기 다음으로, 단오날에는 그네뛰기를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네뛰기는 주로 서민층 젊은 여인들이 즐기던 풍습인데요. 우리나라의 대표 고전 소설, ‘춘향전’에서 이도령이 광한루에서 그네를 뛰던 춘향이를 보고 첫눈에 반한 날이 바로 단옷날이랍니다. >_<

 



단오풍습 #2. 액운을 제거하는 떡 먹기


단오풍습2


단오날에는 여러 액을 제거하고, 몸을 보양한다는 의미로 떡을 먹었습니다. 수취리떡, 도행떡, 앵두화채, 제호탕 등이 있는데요. 그 중 수취리떡이 단오날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랍니다. 수취리떡은 쑥떡에 예쁜 꽃무늬를 찍은 떡인데요. 요즘엔 간단히 쑥 절편으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도행떡은 초여름에 나는 각종 과일의 즙을 만들어, 쌀가루에 버무려 쪄먹는 떡입니다. 앵두화채는 초여름에 많이 나오는 앵두와 오디, 산딸기 등으로 만드는 화채인데요. 상상만 해도 상큼하고 맛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호탕은 각종 한약재를 갈아 꿀을 넣고 끓인 청량음료입니다. 설사 및 기침, 기력 보강에 탁월하다고 하니, 여름철 몸보신은 문제없겠는걸요? :D



단오행사 #1. 강릉 단오제


단오절행사_강릉단오제

▲ 사진출처: ‘강릉 단오제’ 공식홈페이지


‘강릉 단오제’는 단오날을 전후로 진행되는 강릉 지방의 향토 제례 의식인데요. 강릉 단오제는 중요무형문화제 제13호로 지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2005년, 유네스코 지정 세계무형문화유산에 선정된 행사입니다. 


깊은 역사와 전통이 자랑스러운 강릉 단오제는 올해 6월 16일부터 8일간 열릴 예정이었는데요. 안타깝게도 이번 메르스 확산으로 인해 부대행사가 전면 취소되었습니다. 


그러나, 6.25전쟁 때에도 지켜온 강릉단오제의 역사성을 이어가고자 18일부터 단오제의 본질인 제례 등의 지정문화재 행사는 예정대로 열린다고 합니다. 행사에 참가하실 분은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역사와 전통을 지키는 단오제, 내년에는 더욱 성대한 축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ip) 2015년 단오제 지정문화재 일정안내 


일시: 2015년 6월 18일 ~ 21일

내용: 제례, 단오굿, 관노가면극 등 

장소: 강릉시 홍제동 대관령국사여성황사

홈페이지: http://www.danojefestival.or.kr/  

전화번호: 033) 643 – 1301 





단오행사 #2. 남원 춘향제


단오절행사_남원춘향제

▲ 사진출처: ‘남원 춘향제’ 공식홈페이지


남원 춘향제는 양력 5월 5일, 어린이날을 전후로 전북 남원시 광한루 시내 곳곳에서 열리는 축제입니다. 남원 춘향제는 1931년 광한루에 춘향사를 준공하고, 춘향제사를 지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춘향제사는 춘향과 몽룡이 처음 만난 음력 5월 5일에 맞춰 지내왔는데요. 단오 무렵, 분주한 농번기를 피하기 위해 매년 음력 5월 5일에 행해지고 있습니다.


남원 춘향제는 춘향이의 정절과 사랑을 주제로 열리는데요. 춘향선발대회부터 창극 춘향전까지! 다채로운 행사로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축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올해 2015년 남원 춘향제는 5월 22일부터 남원시 광한루원에서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TIP 박스에서 확인하세요~ :D 



Tip) 2015년 남원 춘향제 


일시: 2015년 5월 22일 ~ 5월 25일 

내용: 춘향선발대회, 춘향국악대전, 판소리, 민속씨름대회 등 

장소: 남원시 광한루원 

홈페이지: http://chunhyang.org 

전화번호: 063) 620 – 5771~9 




지금까지 단오풍습부터 단오행사까지! 단오날의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메르스 확산으로 여름철 건강에 더욱 빨간 불이 켜졌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건강한 여름을 기원하는 단오날 의미를 되새기며 단오 풍습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모두 여름철 건강에 조심, 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