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직장인 스트레스 해소법? 적극적 휴식으로 해소하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6. 12. 09:23

본문


맘 편히 쉬어야 하는 주말, 쌓여있는 일이 걱정되고 출근할 생각만 하고 계시나요? 요즘엔, 일 걱정으로 주말을 우울하게 보내는 일명 ‘주말 우울증’에 걸린 직장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쉬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가 더 쌓이는 악순환이 발생하는데요. 


지금부터 주말에도 지쳐있는 분들을 위해 적극적 휴식을 통한 올바른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려드리기에 앞서 `적극적 휴식이 뭐지?`하고 궁금하실 분들 많을텐데요. `적극적 휴식`의 의미부터 먼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법 #1. 적극적 휴식이란?


스트레스해소법_적극적휴식_1


바쁘게 보낸 평일 후 맞는 주말은 꿀맛 같죠. 보통 평일에 쌓인 스트레스를 주말에 무조건 풀어야 한다는 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 이렇게 주말에 푹~ 쉬거나 어딘가 꼭 나가서 스트레스를 풀어야 한다는 강박감이 오히려 또 다른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 휴식`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적극적 휴식이란 단지 일을 안하는 상태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몸, 혹은 정신을 사용하며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적극적 휴식을 위해서는 평소 일할 때 쓰는 기관 외의 것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어, 평소에 몸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선수라면 독서 등의 정신적 활동을, 정신적 활동을 주로 요하는 교수라면 조깅이나 여행과 같은 육체적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D

 



스트레스 해소법 #2. 뇌에도 휴식을! 아무 생각하지 않기


스트레스해소법_적극적휴식_2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은 일어나면서부터 잠들 때까지! 쉴 틈 없이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틈틈이 들여다보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TV, 신문 등을 통해 뇌는 끊임없이 노동하고 있습니다. 


한 번쯤은 손에 든 것을 모두 내려놓고 뇌를 가만히 둬 보세요! 세계적인 갑부, ‘워렌 버핏’은 멍하니 천정을 바라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일명 `멍 때리기`라고 하죠? 시간을 죽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겠지만, 우리의 뇌는 비로소 진정한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랍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3. 컬러링 북(색칠공부) 시작하기


스트레스해소법_적극적휴식_3


`컬러링북`은 쉽게 말해 어린 시절 많이 하던 색칠공부인데요. 작년 말, 출시와 함께 서점 베스트셀러를 점령하기도 했습니다. 단순하게 보이는 색칠, 그림공부가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은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그 이유는 컬러링북의 패턴을 칠하다 보면 집중력이 발휘되어 다른 생각이 전혀 들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몰입 효과 덕분에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고, 더 나아가 깊은 고민들을 하지 않을 수 있게되는 거죠, 멍 때리기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네요 :)  베스트셀러로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입증한 컬러링 북! 이번 주말 컬러링 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세요!




스트레스 해소법 #4: 일이 걱정되면 차라리 일하기!


스트레스해소법_적극적휴식_4

 

"일요일에 출근하면 월요병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보도에 많은 사람들이 어이없지만 웃기기도하여 꽤 화제가 되었던 에피소드, 다들 기억 하시나요? 다소 억지스러운 내용이긴 했지만, 사실 그리 틀린말은 아니라고 합니다. 일 생각을 '안해야지, 안해야지' 노력하면서 더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차라리 효율적으로 빨리 일을 끝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시간을 적정하게 구분하여 보내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하루를 오전과 오후로 나눈 후 오전에 일을 하기로 했다면 집중해서 업무를 끝내고, 오후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하며 휴식을 취하는거죠! 


하루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 해야 할 일들을 적어서 시간계획을 정해보세요. 정리하다 보면 복잡했던 마음도 함께 정리되는 기분이 들고 한결 마음의 짐도 덜어질 거랍니다. 만약 풀리지 않는 문제들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찬찬히 적어보는 것만으로도,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명확하게 나누어 볼 수 있어 생각정리도 효과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Tip) 나만의 쉬는 시간을 정하세요!


업무 중 틈틈이 쉬어야 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데요. 간단하지만 실천하기엔 왜 이리 힘든 걸까요. 일상 속에서 나만의 쉬는 시간을 딱! 정해보세요. 점심시간에 옥상에서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는 것, 잠들기 전 하루를 되돌아보며 명상의 시간을 갖는 것이죠. 몸의 긴장이 풀리면서 정신이 맑아질 거예요!




스트레스 해소법 #5: 몸 움직이기


스트레스해소법_적극적휴식_5


스트레스가 가득 쌓여있을 때,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움직일 때 일명,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이 활성화되기 때문인데요. 세로토닌은 사람의 기분과 수면에 작용할 뿐만 아니라 기억력과 사고기능 등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머리가 복잡할 때는, 생각을 잠시 멈추고 체조나 산책 등을 하며 가볍게 몸을 움직여보시기 바랍니다.



Tip) 족욕으로 가볍게 마무리하기!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족욕! 족욕은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줄뿐만아니라 피로회복과 심리 안정에도 탁월합니다. 족욕의 효능을 200% 즐길 수 있도록 `올바른 족욕하는 법(링크)`을 확인하세요!




지금까지 적극적휴식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주말부터 하나씩 실천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잘 노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말이 있듯, 제대로 된 휴식은 더욱더 활기찬 내일을 위한 에너지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마음 편하게 먹고! 스트레스 제로에 도전하세요~ :D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