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삼성물산 빌딩1팀(해외PM그룹)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지영선임입니다. 요즘 새로운 집에 입주할 때 보면, 낡은 곳은 고치고 집 구조도 변경하면서 자신만의 스타일로 새롭게 인테리어 하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때로는 화려하게, 때로는 심플하게, 자신만의 취향이 반영된 집에서 사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도 없을 테죠. 오늘은 비전문가로서 경험했던 저의 인테리어 공사 사례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인테리어 공사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인테리어 공사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종합인테리어업체에 공사 전체를 의뢰하는 도급 공사, 그리고 전 공종의 공사를 직접 섭외하고 관리하는 직영 방식으로 나눠볼 수 있죠. 먼저 도급 공사는 각각의 공종에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공사관리비가 추가되어 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직영공사는 이것저것 손이 많이 가지만, 공사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죠. 이러한 비용적 장점 때문인지 요즘은 셀프 리모델링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원가절감 & 나만의 디자인’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던 저의 경험담을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사 개요 

1. 주택유형/준공년도/면적 : 아파트/2002년/34평

2. 공사범위 : 내부 전체 (구조변경 없는 기본형)

3. 공사기간 : 약 3주

4. 공사절차

①입주민 동의서 → ②예산 수립 → ③공사범위 선정 → ④디자인 선정 → ⑤공종별 업체 선정 → ⑥실측 

→ ⑦필요 자재 구매 → ⑧철거 → ⑨시공 → ⑩하자 점검 및 보수 → ⑪정산 

5. 시공 내역 

섀시, 목공, 욕실, 타일, 도장(베란다), 마루, 도배, 붙박이가구(씽크대/현관장/발코니장), 현관문시트지, 조명

6. 공사금액

약 3천만원 내외 ※제품 사양을 낮출 경우 비용도 감소됩니다.

7. 디자인 콘셉트

윌넛 배색의 기존 인테리어는 어둡고 산만한 느낌이 들어, 화이트 & 그레이 톤으로 바꿔 밝고 심플한 분위기를 내면서 포인트가 있는 인테리어를 진행했습니다.


(공사 전 모습) 예전에 유행했던 월넛 배색의 인테리어는 어둡고 낡은 느낌이 듭니다



공사 시작 전, 알아두면 좋은 꿀팁 TOP11


1. 보통 이사 입주 전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는 경우, 기존 거주자가 생활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업체별 실측 날짜를 같은 날 한 번에 완료해야 거주자의 불편을 덜 수 있습니다. 


2. 정확한 설계를 위해 관리사무소에 요청하면 상세도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측할 때 구조나 주요 부분을 촬영해놓으면 디자인 선정에 활용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3. 가격만큼 중요한 고려사항은 A/S의 보장여부입니다. 시공 당시에는 문제없던 일이 추후 발생하기도 하는데, 하자보수를 해주지 않으면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검증된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방법은 계약서에 명확히 명기하거나, 포트폴리오와 후기 검색을 통한 판별입니다.     


4. 자재 선정 전, 실사는 필수입니다. 실제 색상과 재질은 사진으로 100% 표현되지 않으며, 샘플로 일부분만 보는 것과 전체 시공된 전시장을 보면 예상과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5. 공종별 전문업체에는 유사 공종만 의뢰하는 편이 효과적입니다. 다른 공종을 의뢰할 경우, 타 공종의 표준가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 비용을 과다 청구할 확률이 높습니다. 


6. 아파트는 보통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공사가 허용되나, 소음의 영향이 적은 도배, 조명 등은 관리사무소와 협의 하에 주말에 시공하기도 합니다. 입주 날짜가 촉박하다면 주말 활용을 추천합니다.


7. 견적 검토는 동일한 디자인을 선정하여 여러 업체에 견적을 요청하면 비교가 용이합니다. 시공비가 높으면 자재비가 낮거나 그 반대인 경우도 있으므로 총 비용을 먼저 확인한 후에 상세항목을 비교하여 단위당 가격, 계산상의 오류까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8. 전체 철거를 철거전문업체에 의뢰하면 비용이 절감되고 편리하지만, 철거범위가 불분명하고(철거하면 안 되는 부분까지 실수로 철거하게 되는 경우), 철거작업 중 기물 파손(강한 충격으로 인한 수도, 보일러 등 기본 설비)이 우려되어 공종별 시공업체가 각 담당 부분만 철거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9. 시공하기 전에 견적 및 시공담당자와 공사범위에 대해 명확히 협의해야 합니다. 직영 공사는 전체 관리자가 없기 때문에 각 담당부분 외에는 책임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어 공종별 간섭 부분을 사전에 파악하고 업무 범위를 정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10. 시공 당일, 공사를 시작하기 전에 반입된 자재의 수량과 디자인 확인은 필수입니다. 실수로 다른 자재가 배송되었는데, 확인하지 않고 시공해서 재작업을 하게 될 경우, 철거비, 시공비, 인건비가 추가될 뿐 아니라 공사기간이 연장되어 후속 공종도 순차적으로 지연됩니다. 


11. 공사 종료 후 남은 자재 처리 여부에 대해 사전에 협의하지 않으면, 보통 업체에서 수거해가는 편입니다. 동일한 자재의 단종 가능성이 있으므로 잘 보관해두면 추후 A/S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주요 공종별 체크포인트(Check Point)


1.섀시

섀시는 단열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능면에서 검증된 브랜드 제품이 안전하고, 대리점보다는 본사와의 직계약이 품질과 비용 면에서 유리합니다. 


보통 인테리어업체는 프레임만 브랜드 정품을 사용하고, 유리는 저품질을 사용하여 총 가격이 낮아 보이도록 견적을 내는 경우가 다수 있고, 프레임 시트지에 따라 추가 비용을 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유리 두께, 종류, 등 사양을 꼼꼼히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욕실 (+ 타일)

욕실공사를 할 때, 현관, 베란다, 주방 등 타일이 사용되는 공종은 한 업체에 의뢰하는 편이 품질과 A/S 보장, 비용 절감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기존 타일을 철거하게 되면 방수작업까지 새로 해야 해서 철거비가 욕실 1개소당 70~100만원 정도 추가됩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기존 타일 위에 새로운 타일을 덧붙여 시공하는 방법이 있는데, 철거비가 절감되는 대신, 4면이(천정/바닥/벽) 약 1cm 정도 좁아지게 됩니다. 저는 이 두 가지 장단점을 절충하여 공용공간인 거실욕실은 철거 후 시공, 사용빈도가 낮은 안방욕실은 덧붙임 시공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욕실 시공은 대규모업체보다는 검증된 온라인업체를 선택하는 편이 비용을 50%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자재는 계약한 업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재를 선택하는 게 가장 편하지만, 원하는 자재가 없을 경우 시공업체와 협의 하에 외부에서 별도로 구매하여 반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저가라 할 수 있는 방산시장 내에서도 업체별로 가격대가 천차만별이므로 발품을 팔아 시장조사를 하는 편이 나으며, 논현동 윤현상재와 같은 유명 매장도 방문하여 비교 분석해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줄눈 두께, 기물 위치 등 간과하기 쉬운 부분은 시공 당일 정확히 의견을 전달하지 않으면, 예상과 다르게 시공될 수 있으며,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작은 부분도 정확하게 설명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안방 욕실 공사 전(左), 후(右) / 거실 화장실 공사 후 모습


 베란다 타일 공사 전(左), 후(右)


3. 목공

문틀과 문, 중문, 몰딩과 걸레받이, 아트월, 등박스, 붙박이장 등 목공사는 다양한 작업으로 세분화됩니다. 시공은 인테리어 업체에 의뢰하는 방법과 목재상사에서 직접 자재를 구매하고 목수와 1:1 시공계약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순히 비용으로만 보면 두 번째 방법이 큰 장점을 갖지만, 목공 작업은 자재의 품질과 AS 보장이 중요하므로 개인이 아닌 목공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혹 온라인 상에서 업체를 선정하는 경우, 저가 자재로 자체제작 제품을 사용해 품질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세부 공사별로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문 공사의 경우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고, 문고리와 경첩은 별도로 구입해 시공을 맡기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걸레받이는 보통 마루 업체에서 서비스해주므로 협의 후 목공작업에서 제외하면 좀 더 비용을 아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바닥

바닥재로 활용되는 마루 종류는 합판마루(온돌마루), 원목마루, 강마루, 강화마루 등과 같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저는 그 중 변형이나 하자발생의 우려가 적고, 열 전도가 좋은 편인 강마루로 바닥 공사를 진행했었는데요.

  

브랜드 본사나 전시장 구매는 가격이 높은 편이며, 방산시장에서 여러 업체 견적을 받은 후, 업체소속의 시공기사를 소개받으면 30% 정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견적을 비교해보면 대부분 인건비는 동일하지만, 자재비와 철거비는 조금씩 상이하므로 총 비용을 보고 결정할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요즘 폴리싱 타일로 바닥을 시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호텔과 같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으나, 난방 여부에 따라 온도차가 크고, 자재 및 시공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바닥 공사 전(左)과 후(右) 비교


5. 조명 

조명은 인테리어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벽, 바닥, 천정은 보통 가구와의 조화를 고려하여 심플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분적으로 조명으로 포인트를 주어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조명 제품의 가격만을 놓고 보면 청계천 도매상가가 최저가이며, 다음으로 온라인몰, 방산시장, 인근 업체 순입니다. 하지만 같은 제품이더라도 시공비용이 업체별로 최대 15만원 선까지 차이가 있고, 조명 디자인마다 시공 견적도 다르므로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조명 공사는 직접 조명의 수를 세어서 발주해야 하는데, 단 한 개라도 누락되거나 1구, 2구 등 콘센트의 종류를 정확히 기재하지 않은 경우, 추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부 온라인몰에서는 실사를 하고 견적을 내주기도 하는데 보통 실사 비용을 별도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관/주방은 화려하고 분위기 있게, 아이방은 귀여운 달,별 모양의 조명을 설치해 봤습니다 



저비용 vs 고품질, 그것이 문제로다!


모든 공종이 최고 사양이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예산 제한이 있다면,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안전과 기능이 중요시되는 공종(섀시/목공/욕실/싱크대)은 비용이 들더라도 고품질을,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공종(도장/마루/도배/조명/현관문 시트지)은 최저가 시공에 중점을 두고 선정하였습니다.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Point)는?


첫째로, 공종별 중요도에 의한 적절한 업체 선정입니다. 안전, 기능과 관련한 주요 공종은 대규모 전문업체나 검증된 소규모 업체 선정이 필수입니다. 반면 상대적 중요도가 낮은 공종은 시공비가 최저가인 업체로 선정하여 고품질 자재를 별도로 구매하여 반입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둘째는, 고품질 자재의 최저가 구매입니다. 온라인, 도매업체, 인근업체 등 다양한 경로의 비교 검색을 통해 적정가를 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저가라고 해서 바로 결정하기보다는 원산지, 정품 여부를 꼼꼼히 체크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셋째는, 시공기사 분들에 대한 예의, 감사의 표현입니다. 먼지, 소음 등 힘든 공사 환경에서 고생하시는 기사 분들은 위대하고 고마운 분들입니다. 음료, 간식과 같은 작은 성의 표현이나, 진심 어린 말 한마디는 책임 시공과 A/S라는 큰 보답으로 되돌아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추후 분쟁에 대비한 증빙자료 관리입니다. 한 예로 섀시 시공 중 보일러 분배기가 파손되었음에도 회피하는 업체 측에 시공 전후 촬영해두었던 동영상을 제시해 피해를 보상받은 경우가 있습니다. 공사기간 동안 자칫 간과할 수 있는 부분까지 상세한 사진촬영은 필수이며, 문제가 발견되면 즉시 이의를 제기해야 합니다.


위 네 가지 사항을 염두해두고 공사를 진행한다면, 큰 무리 없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주거 인테리어”을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전문지식 하나 없이 인터넷을 검색하고, 여기저기 발품을 팔며,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으로 진행했던 저의 인테리어 공사 이야기와 소소한 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답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참고 사례로써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계신 우리 임직원 여러분들께 작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D 아래 사진은 위에서 다 공개하지 못한 공사 전/후 비교 모습입니다. 함께 구경해보시죠!


거실


거실 및 현관


안방


주방


다용도실


베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9.07.19 21:36

    좋은 기사 잘 봤습니다...

    •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07.22 09:48 신고

      안녕하세요~ 삼성물산 건설부문 공식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 인테리 2019.07.23 16:19

    인테리어 공사 알아보고 있었는데 프린터해서 잘 볼게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07.24 09:36 신고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많이 가져올테니 자주 방문해주세요~

  3. 2019.07.23 18:10

    여러모로 유용한 자료네요~
    화이트& 그레이톤에 심플하고 센스 있는 인테리어네요
    다음에 셀프 리모델링 공사할 때 많이 도움될것 같네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