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7월에는 어떤 건축 소식이 새로 나왔을까요? 미리 보는 변경건축법과 야간개장 이야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7. 10. 17:01

본문

 

 

매월 건축법 관련 소식이 등장하고, 새로운 문화재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변경건축법과 야간개장 접수 등 7월의 건축 NEWS 모음을 가져왔습니다! 광주시에 7월부터 적용되는 높이 기준과 함께 여름밤을 더욱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야간개장 및 야행 소식까지! 과연 어떤 유익한 정보가 모여 있는지 살펴볼까요? XD


광주시, 7월 심의 신청 건축물부터 가로구역별 높이 기준 적용

 

 

광주시는 7월 1일부터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기준을 시행할 계획을 밝혔는데요~ 바로 건축법 제60조에 따라 도시 관리를 위해 가로구역별 건축물의 높이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광주시는 사선제한 규정이 폐지된 이후, 최고 높이 규정이 정해져 있지 않은 곳의 건축물 높이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힘쓰고 있었는데요~ 꾸준한 노력 끝에 이번 2019년 7월부터 건축물 높이 기준이 해당 대지의 전면 도로 폭과 가로구역의 평균 깊이를 합한 값에 1.5를 곱해서 산출될 예정입니다. 이때, 지구단위계획구역이나 정비구역 등 다른 법령에 건축물 높이 규정이 있을 경우, 그 기준에 따라서 높이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가로구역별 건축물 높이 기준은 7월 1일 이후에 건축 인&허가 심의를 신청하는 경우부터 적용됩니다. 만약 이전에 건축 허가 또는 주택 건설 사업 계획 승인 신청, 건축위원회 및 경관위원회 심의를 신청한 경우에는 이전 규정이 적용되는데요~ 광주시는 이번에 변경건축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무질서한 가로환경이 확대되고 있는 구도심의 문제를 조금이라도 줄여 볼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수원 화성행궁, 밤에 만나는 궁궐의 묘미

 


 
변경건축법 외에도 야간개장 소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7월부터 수원 화성행궁에 많은 사람들이 밤에 모이는 것을 본 적 있으신가요? 바로 7월 2일부터 9월 28일까지 약 3개월간 화성행궁에 상설 야간개장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야간개장을 통해 저녁 6시부터 9시까지 궁궐의 밤 모습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기존 화성행궁 입장료만 있다면, 화성행궁 야간개장은 누구나 관람 가능한데요~ 한복을 착용하거나 수원시의 SNS 친구의 경우에는 무료입장도 가능합니다. 곳곳에서는 행궁의 야경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는 특별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으며, 별도로 신청할 경우 야간 문화 관광 해설도 같이 들을 수 있습니다.

 

수원문화재단은 7월 중순부터 야간 개장을 즐기는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방문하기 전,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달빛 동행이 이루어지는 7월 12일과 13일, 8월 14일과 15일 등 야간개장이 오픈 되지 않는 날도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해주세요~ XD

 

<화성행궁 야간개장>
- 기간 : 2019.7.2~2019.9.28 (매주 화요일~토요일)
- 시간 : 18시~21시 (입장은 20시 30분까지) (참고)

 

광주 동구, 문화재야행 참여자와 야학 참가자 모집 중

 


문화재 야간개장 뿐 아니라 광주 동구에서는 문화재 야행과 체험 프로그램을 같이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바로 ‘2019 광주 문화재 야행 달빛 걸음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8월 9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2017년부터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시작한 이 프로그램은 점점 인기를 끌며, 지난 2018년에는 7만여 명이 다녀갈 정도로 광주 시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달빛 걸음’ 프로그램에는 달빛 소망등 만들기와 지역 내 문화재를 5가지 테마로 나누어서 체험할 수 있는 ‘야(夜)한 탐방’ 투어 프로그램’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이번 2019년에는 교과서에 수록된 문화재를 영상 및 그림으로 보고 배우는 ‘쏙쏙 동구 문화재 야학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될 예정인데요~

 

야한 탐방과 야학 프로그램은 지금 참가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탐방은 8월 2일까지, 야학은 7월 26일까지 온라인 혹은 전화로 접수가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마감이 될 예정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서두르는 것이 좋겠죠? :-D

 

<동구달빛걸음 야한탐방>
- 동구달빛걸음 야한탐방 신청기간 : 2019.6.24~8.2 (접수순 마감) (참고)
- 쏙쏙 동구문화재 야학 신청기간 : 2019.6.24~7.26 (접수순 마감) (참고)
- 접수방법 : 2017giyahaeng@gmail.com / 062-608-8828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7월 변경건축법인 건축물 가로구획별 높이 기준 규정과 수원 화성행궁의 야간개장, 광주 동구의 문화재 야행 프로그램 이야기를 준비 해 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다양한 변경건축법과 건축 관련 프로그램 소식을 준비해 올 테니 기대해주세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