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업무에 효율을 높이는 메모의 힘!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6. 25. 12:07

본문


‘성공하는 사람들의 00가지 습관’과 같은 책들이 서점의 베스트셀러 목록의 상당수를 차지하던 시절을 기억하시나요? 책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에 대해 바쁘게 나열했고, 그 중 ‘메모하는 습관’은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으로 꼽는 대표적인 성공 비결 중 하나였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습관, 메모! 왜 메모 습관이 중요한 것일까요? 사람의 기억 저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뇌는 아무리 놀라운 아이디어가 순간 떠올라도 5분이 지나면 절반 이상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메모를 통해 우리 기억의 한계를 보완하고 아이디어의 끈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작은 노트와 펜을 항상 지참해 메모해야 했지만, 지금은 휴대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지체 없이 메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를 다시 웹상에서 정렬된 형태로 확인하며 출력도 가능한 시대가 되었지요. 오늘은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메모법과 함께 이에 최적화된 메모 애플리케이션들을 추천해 드립니다.  


핵심적인 내용을 담는 메모 팁!



첫째, 단어 위주로 메모해주세요. 메모할 때 꼭 완벽한 문장으로 저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핵심 되는 내용의 단어 위주로 메모하는 것이 보다 다양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추후 사용할 때 검색에도 용이합니다. 또한 적절한 태그 사용은 문서를 검색하고 편집할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둘째, 나만의 기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단어를 나열하기보다 함축된 의미를 가진 기호가 더 많은 이야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무에 관한 진행 상황을 표기할 때 아직 시작하지 않은 일은 속이 빈 네모를, 업무가 진행 중이라면 색칠된 네모를, 일이 완벽히 마무리되었을 때는 알파벳 V 등으로 수정해가며 사용하는 것이죠. 메모할 때에 자신만의 적절한 기호를 정하고, 활용해보세요. 


셋째, 메모 공간에 따라 사적 일정과 공적 일정과 계획 등을 구분해주세요. 일정별 정리를 하여 작성하면 많은 내용이 뒤섞여 헷갈릴 일이 없으며, 실시간 공유 기능을 제공하는 최근 앱을 사용할 때 더욱 유용합니다. 공과 사를 구별하는 방법으로 두 개의 앱을 사용해서 구분하는 것도 방법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업무 효율을 높이는 메모 애플리케이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 중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즐겨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출처 : GOOGLE PLAY 캡쳐


먼저 텍스트와 최소한의 이미지를 통해 메모 기능에 집중한 ‘심플노트(SIMPLENOTE)’를 소개합니다. 이름 그대로 심플노트는 노트를 만들고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무제한의 빈 페이지를 제공하며, 파일 첨부나 오디오 메모와 녹음 등의 기능을 배제한 순수한 텍스트 저장이 가능한 메모 앱입니다. 직관적이고 깔끔한 UI와 빠른 검색과 최소한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저장 용량이 장점입니다. 


모든 메모에 대한 버전 기록과 이전 버전을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며, 메모를 정렬하고 정리하는 태그와 함께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공동 작업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명료한 메모 기능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릴 만한 앱으로, 앱의 모든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에버노트(Evernote)’로, 노트 앱계 선두주자입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업무에 활용할 노트 앱이 갖추어야 할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믿을만한 대표 노트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텍스트와 이미지 외에도 오디오 메모, 스케치, 스캔 문서, 웹페이지 클리핑 등 다양한 노트 유형을 지원하며, 노트 구성과 노트 검색에 대한 탁월한 도구들을 보유 중입니다. 에버노트의 가장 인상적인 기능은 바로 이미지 속 텍스트를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래미안’ 글씨가 들어간 아파트 단지 사진을 에버노트에 저장하고, 나중에 ‘래미안’ 단어를 검색하여 저장한 이미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손으로 스케치한 텍스트의 경우에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많은 직장인이 유료로 사용하는 비즈니스 계정의 경우, 동료와 실시간 채팅 및 공동 작업을 위한 에버노트 공유가 가능합니다. 에버노트의 핵심 기능은 무료 사용이 가능하며, 고급 버전인 프리미엄과 비즈니스는 소정의 금액을 지불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메모에 용이한 미라노트 MILANOTE ( 출처: 미라노트 공식 홈페이지 ) 


업무를 할 때 단어가 아닌 이미지로 메모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미라노트(Milanote)는 온라인상에 구현된 핀 보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화살표, 텍스트 블록, 체크리스트 등을 자유자재로 붙여넣을 수 있는 캔버스를 제공합니다. 


배치를 고려 중인 이미지는 페이지 오른쪽에 마련된 서랍을 통해 대기해 놓을 수 있어 마치 실제의 이미지 보드가 구현된 느낌의 UI를 제공합니다. 웹 클리퍼(web clipper) 기능은 온라인에 존재하는 이미지를 찍어 메모에 쉽게 추가할 수 있게 돕습니다. 또한 업로드한 이미지에 추가로 형광펜이나 마커 등의 도구를 사용해 추가 메모를 삽입할 수 있으며, 여타 메모 앱과 동일하게 검색 기능도 사용 가능합니다.


협업과 공유도 지원하고 있어서 이미지로 말하는 직업군의 경우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페이지로 무료 회원의 경우 100장의 노트와 이미지를 게재할 수 있으며, 소정의 금액을 지불하면 무제한으로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기록한 메모를 다시 관찰하고 성찰하면서 사물을 더 깊숙이 분석할 수 있는 관찰력을 길렀다고 말합니다. 오늘부터 업무 일정을 꼼꼼하게 챙기고, 아이디어를 기록하며 발전시키는 성장의 발판으로서 메모 앱을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