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테리어 설계시공, 예산 선정방법부터 진행 과정을 모두 살펴보자!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9. 2. 25. 17:04

본문


최근 SNS와 포털사이트를 통해 멋진 인테리어 이미지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각종 다양한 정보를 접하다 보면 초보자도 쉽게 해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아 셀프 인테리어를 시도하는 사람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하면, 한 두 가지 공정은 직접 할 수 있지만 많은 과정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운데요. 이때 경험이 많은 인테리어 전문가를 찾아 계획 의뢰를 하게 되면 과정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그럼 인테리어 전문가와 함께 하게 되면, 어떤 인테리어 설계를 계획하게 되는지 또 시공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인테리어설계시공의 세세한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과 전문 시공업체 선정

 


먼저 인테리어 설계를 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을 책정하는 것입니다. 비용을 미리 정해두지 않고, 예쁜 이미지와 분위기만을 고려해 인테리어 시공을 진행 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디자인만 고려하여 설계를 진행하게 될 경우, 중간에 예산이 부족하면 공정과 인테리어 범위가 줄어들 뿐 아니라 자재 단가가 낮은 제품을 선택할 수 밖에 없겠죠?


또한,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전문 시공업체를 통해 진행할 것인지도 결정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디자이너와 시공업체가 진행할 경우 비용이 더욱 많이 들 것이라고 생각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전문가가 설계를 계획하고, 시공 순서와 일정을 조율한다면 오히려 시간과 비용을 동시에 줄 일 수도 있습니다. 경험이 많은 전문가는 어느 부분에서 효과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 한눈에 알려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 작업자 섭외 과정에서도 그간 쌓아 온 노하우를 이용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계획단계에서부터 개략적인 예산 분배를 컨설팅 해, 전체 예산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설계시공 전문 업체를 통해 인테리어를 진행할 경우 별도로 책정 된 분야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구, 주방 가구는 의뢰인마다 취향이 크게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공사비에서 별도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와 사무실은 전체적인 분위기 구성을 위해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가구까지 결정해야 될 수도 있으니 비용이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가전제품과 에어컨 등의 구매는 별도로 진행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업체가 구매에 관여하는 부분에 대한 비용인 '간접비용'을 줄일 수도 있겠죠? 


규모가 큰 공간을 인테리어 하게 될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모가 커질수록 건축법에 의한 단열재 추가 시공, 장애인 관련법에 의한 사항 등 법에 위반 되는 사항이 없는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소방 관련법에 의해서 소화, 피난/대피, 방염 시공 등도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지자체에 표시 변경과 용도 변경 등 전문적인 업무를 진행해야 될 수도 있으니 더욱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인테리어 설계 시공의 종류

 

<목 공사로 가벽의 뼈대를 만드는 모습, 전기 배선을 위한 파이프 시공 모습 - (사진촬영 : 박정연) >


인테리어설계시공 순서만 알면 복잡한 인테리어 공사가 좀 더 쉽게 느껴집니다.  최대 10가지의 공정이 진행되며, 경우에 따라 수십 가지 업체와 시공 일정, 금액, 시공 방법을 조율해야 합니다. 본격적인 공사 순서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건축과 인테리어를 사람에 비유 해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과 건축물은 비슷한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이 숨을 쉬고 혈관에 피가 흘러 생명이 유지되듯이 건축물은 공기가 순환하고 물과 가스, 전기가 흐르는 물체입니다. 또한 사람이 옷을 통해 보온성과 멋을 표현하는 것처럼 인테리어도 뼈대 위에 마감재를 입혀 기능성과 멋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겉옷 위에 속옷을 입지 않듯, 인테리어에도 순서가 중요한데요. 바탕 면을 작업한 후, 최종 마감재를 부착하는 순서를 지켜주어야 합니다.



인테리어 설계시공의 과정

 


세부적으로 인테리어는 어느 부분을 시공할지 결정 후, 기존 인테리어를 철거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철거가 완료되면 가설과 보양 작업을 한 후, 목 공사와 경량 철골, 조적을 통해 뼈대를 만들어줍니다. 뼈대 작업을 할 때는 에너지를 흐르게 하는 혈관을 같이 만들어 줍니다. 전기, 수도, 냉난방 공사, 환기 덕트와 가스, 소방 등의 배관 작업을 실시하는 것이죠. 요즘 미관상의 문제로 인해 배관을 마감 속에 감춰지도록 계획하는 경우가 늘어나 보통 뼈대 작업과 혈관 작업은 함께 진행되곤 합니다.


다음으로 목 공사(석고보드, 합판), 금속공사, 창호/유리공사, 미장 공사 등으로 바탕 면을 만든 후, 도장, 도배, 시트지, 타일, 석재, 바닥재 등으로 마감공사를 진행합니다. 마감 공사는 전체적으로 천장에서 바닥 순으로,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것부터 그렇지 않은 순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과정을 완료한 후 마지막으로 조명, 하드웨어(경첩, 손잡이 등) 위생도기 등을 설치하고, 청소를 끝으로 공사가 마무리 됩니다.


함께 발품 팔아 높이는 만족도

 


인테리어설계시공에서 물론 믿을만한 업체를 선정하여 모두 맡기는 것이 가장 편리하겠지만 내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를 위해서 직접 발품을 팔아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마감 자재 선정 시 다양한 샘플을 봐도, 미리 구상했던 분위기와 다르다면 부족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네요. 이럴 때는 각각의 자재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을 방문해보시길 추천 해 드립니다.


논현동과 을지로 등에 위치한 전문 매장을 살펴보면 타일과 위생도기, 가구, 하드웨어, 조명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작은 조명이나 하드웨어 하나가 인테리어의 포인트가 되어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꿔줄 수도 있으니 인테리어 계획 시 조금씩 발품을 파는 것도 좋겠죠? 리모델링은 물론 건축물 신축 때도 마감 자재 결정을 위해 인테리어 전문가는 건축주와 함께 전문 매장을 살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인테리어설계시공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한 공사는 직접 배워서 혹은 여러 전문 공정이 필요한 공사는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다가오는 봄을 준비하며 우리가 지내는 공간을 직접 내 취향대로 멋지게 꾸미기, 전문가와 함께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