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복주택부터 교통비 지원까지, 청년층을 위한 지원 혜택 총정리!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9. 7. 15:56

본문


요즘 청년층의 취업 문제가 두드러지면서 청년층이 겪고 있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지원 혜택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번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청년층을 위해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는 지원금과 지원 사업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나에게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함께 혜택을 받아 볼까요? :)



대학생·청년 햇살론, 긴급하게 생활자금이 필요할 때!

 


첫 번째 청년층 지원은 ‘대학생·청년 햇살론’입니다. 이 햇살론은 상대적으로 수입이 적은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의 경우에 한해(만 29세 이하, 군필자는 만 31세) 생활비를 낮은 금리로 대출해 주는 것입니다. 이사나 병원 진료 등으로 인해 급하게 목돈이 필요한 순간에도 사용 할 수 있겠죠?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 두 곳에서 ‘대학생·청년 햇살론’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는 ‘대학생과 청년’만을 위한 햇살론을 별도로 만들어 생활자금 대출을 저금리로 해 주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넉넉치 않아 생활자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이 있다면 신청해보면 유용하겠죠?  


<서민금융진흥원 대학생·청년 햇살론 (문의 1397) >

-지원 대상 : 신용등급 6등급 이하 / 차상위 계층 및 기초수급자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대출 용도 : 청년층 긴급 소액 자금 용도


<신용회복위원회 대학생·청년 햇살론 (문의 1600-5500)>

-지원 대상 : 대학(원) 재학 또는 휴학생 /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학습자 / 만 29세 이하면서 연 3천 5백만원 이하의 소득이 있는 자

-대출 용도 : 생활자금 / 고금리 전환 용도



청년동행카드,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이라면 매월 5만원의 교통비 혜택이!

 


두 번째 청년층 지원은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제공 하는 ‘청년동행카드’입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제공하는 이 카드는 산업단지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층(만 15~34세)의 교통비를 지원하는 것인데요~ 중소기업이 밀집한 산업단지는 청년층이 거주하기에 비싼 지역으로 출퇴근을 할 수 밖에 없는 청년층의 상황을 고려한 지원 정책입니다.


2018년 7월부터 시작된 이 제도는 매월 교통비 5만원을 카드에 충전해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교통비는 버스와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은 물론, 택시 및 주유비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최대 2021년까지 지원하고 있어 유용하지만, 지원 대상에서 직장이 제외되거나 이직을 했을 때는 도중에 지급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로 별도의 혜택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광주광역시는 대학생에게 매달 6만원의 교통비를 지급하고 있고, 수원시는 취업준비생 청년층에게 교통비 30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층 여러분은 이 혜택 꼭 활용 해보세요! 


행복주택, 주거비가 부담스러울 때!

 


세 번째 청년층 지원은 주택 임대료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는 ‘행복주택’입니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등을 위해 직장이나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인데요~ 대학생과 청년층 모두 미혼이고 무주택자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학교 재학 중이거나 졸업 및 중퇴한 지 2년이 지나지 않은 취업 준비생에게 자격이 주어집니다. 청년층(만 19세~39세)의 경우에는 소득활동 기간이 5년 이내이거나 퇴직 후 1년 이내의 구직급여 수급 자격이 있다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6년동안 저렴한 임대 가격으로 살 수 있을 뿐 아니라 도중에 취업이나 결혼을 한다면 최대 10년까지도 연장할 수 있다니 유용하겠죠? :)


위 대상에 해당되시나요? 그렇다면 곧 모집이 시작되는 2018년 2차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에 참여해보세요~ 9월 10일부터 3일간 인터넷청약을 접수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복주택은 8호선 송파역 인근의 ‘송파 헬리오시티’ 등 역세권의 주택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근에 직장을 구할 예정이거나 인근 거리에 근무하고 있는 청년층이라면, 이번 청약 기간을 놓치지 마세요! XD

 

구직 활동에 지원이 필요한 청년층을 위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마지막 청년층 지원은 내년에 정부에서 지원할 ‘청년구직활동지원금’입니다. 중위소득 120% 이하의 청년층 구직자에게 6개월간 월 50만원을 지원해 주는 혜택입니다.


특히,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한 중위소득 50% 이하의 저소득층에게 혜택이 먼저 주어질 예정인데요~ 3개월동안 월 30만원의 구직촉진수당이 신규 지급됩니다. 취업성공패키지는 진로 성향 조사 및 상담부터 취업 연계까지 도와주는 단계별 지원 사업입니다. 교육도 지원 받고, 활동비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미리미리 준비해보면 좋겠습니다. :)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청년층을 위한 지원 혜택 4가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긴급한 생활자금이 필요할 땐 ‘대학생·청년 햇살론’, 산업단지 중소기업 재직 청년층을 위한 ‘청년동행카드’, 비교적 저렴한 임대료로 역세권에 거주할 수 있는 ‘2018 2차 행복주택’, 구직 지원 패키지교육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까지! 나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지 확인 후, 지원 혜택 놓치지 마세요?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