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반기 공채 및 대학생 대외활동 시작! 필승 ‘면접 노하우’는?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9. 12. 15:29

본문


최근에 각 기업들의 하반기 공채와 대입 접수가 시작됨에 따라 자기소개서 양식만큼이나 궁금한 것이 ‘면접’일 텐데요~ 자체적으로 면접 예상 질문을 뽑아보고 1분 자기소개와 프레젠테이션을 준비를 열심히 해 봐도 아직 잘 모르겠다는 취준생분들 주목!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복장부터 기본 자세까지 다양한 면접노하우를 공부해 볼 예정입니다. 9월 14일 예정된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 9기 면접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면접 자세도 있으니 함께 살펴 볼까요? XD


자기소개, 인상적인 문구를 준비하라!

 


우선, 첫 번째 면접 노하우는 여러 질문 중에서도 가장 먼저 만나게 될 ‘자기소개’입니다. 대입과 공채, 대외활동 모두에서 빠지지 않고 꼭 등장하는 필수 항목입니다. 보통 지원자의 자기소개가 진행되고 있을 때, 면접관은 서류를 검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남들과는 다른 인상적인 소개 문구를 준비해 자신을 표현한다면, 면접관에게 어필하기 좋겠죠? 자신의 성격이나 포부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선정하여 준비하는 것을 추천 해 드립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 면접에서도 자기소개를 가장 먼저 하게 됩니다. 이때도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강점’을 드러내는 문구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특히, 삼블리 활동 기간의 내 모습을 상상해서 어울리는 표현을 사용하면 더욱 좋겠죠? 나만의 개성을 언어로만 보여주기에 부족하다면, 간단한 소품을 이용해 자기소개를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지원동기, 경험과 연관성을 지어라!

 


두 번째 면접 노하우는 ‘지원동기’ 관련 답변입니다. 가장 권장하는 사항은 현재 자신이 지원 하는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과 비전 등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내가 지원하는 곳이 최근에 어떤 분야를 가장 중요시 여기고 있는지 알면, 그에 어울리는 나의 장점을 말하기 쉽겠죠?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한다면, 미리 회사에 대한 관심도를 자연스럽게 드러내기에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바로 구체적인 ‘과거 경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추상적으로 ‘긍정적이다, 열정적이다’를 말하기 보다는 ‘예전 나의 이야기’를 예시로 들면서 지원 동기를 밝힌다면 더욱 설득력이 있겠죠? :)


대학생기자단에서도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삼블리로서의 지난 활동’에 대해서 공부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최근 삼성물산이 NCSI 아파트 부문 21년 연속 1위를 달성했고, Safety Academy를 운영하며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에 힘쓰고 있다는 정보를 알고 있다면 일석 이조! 뿐만 아니라 지난 삼블리 8기가 실제 건설현장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등을 견학하고,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건축 관련 콘텐츠를 다뤘다는 정보를 미리 알고 있다면 관련 이야기를 하기 편할 것입니다. XD



직무역량, 내가 얼마나 적합한 인재인지 구체적으로 보여줘라!

 


세 번째 면접 노하우는 ‘직무역량’ 관련 사항입니다. 입사를 하게 되면 어떤 직책을 맡게 되고 어떤 업무를 하게 될지 미리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때도 중요한 점은 바로 ‘나의 경험’을 예시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면접관에게 내가 얼마나 이 직무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과거 경험 혹은 장점과 관련해 이야기하면 좋겠죠? 뿐만 아니라 관련 일화에서 성공적인 결론을 맺지 못했더라도, 실패한 경험 속에서 깨달은 바와 보완할 점을 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학생기자단에서도 삼블리가 주로 어떤 활동을 하는지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블리를 지원하면서 글쓰기나 체험 활동에 대한 흥미가 없다면, 최종 선발되기 힘들겠죠? 또한 내가 대학생기자단에 합격하게 된다면 어떤 기사나 콘텐츠를 작성하고 싶은지 미리 생각해 보는 것도 추천 해 드립니다.


개선사항, 과도함 보다는 적절한 방안을 제시하라!

 


네 번째 면접 노하우는 어려운 질문 중 하나인 ‘개선 사항’ 관련 내용입니다. ‘입사 후, 기업 분위기에 맞지 않거나 상사와 의견이 맞지 않는다면?’, ‘입사 후 하고 싶은 일 혹은 개선 되길 희망하는 점은?’ 등의 질문이 이런 유형에 속하는데요~ 기업에 대한 과도한 칭찬과 아부보다는 적절한 개선 방안과 희망 사항을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곳에서 실행하고 있는 대처 방안을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학생기자단 활동에서도 ‘삼블리 활동을 하게 된다면, 하고 싶은 일’이나 ‘개선 및 추가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 활동’ 등에 대한 질문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기존 삼블리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 혹은 다른 대학생기자단 활동을 보면서 해 보고 싶었던 점이나 보완할 점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표현을 하면 좋겠습니다. XD


가장 중요한 것은 복장과 시간 엄수!

 


마지막으로 면접 노하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 태도’인데요~ 면접 당일은 예상한 소요 시간보다 먼저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체증 및 날씨 등의 변수에 의해 이동 시간이 다소 길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낯선 장소를 찾느라 길에서 헤맬 수도 있어 미리 동선을 확인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대학생기자단 면접에서도 미리 장소와 일정을 확인하고, 면접 시작 시간보다 10분 전 도착하는 것은 필수겠죠? 그렇다고 너무 이른 시간 도착한다면 스스로 먼저 지칠 수 있으니 적절한 여유 시간을 갖고 도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면접 예상질문보다 더 중요한 면접 노하우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자기소개와 기본적인 면접 태도, 구체적인 경험을 연계하면 더 좋은 ‘지원동기’와 ‘직무역량’,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해야 하는 ‘개선 사항’ 질문까지! 모두 미리 연습해서 원하는 회사, 원하는 삼블리 활동에 꼭 최종 합격하시길 기원해 드립니다.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