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절한 혜강씨의 PPT 강의] 새 학기 발표 스킬 UP! ‘조각 모양’ 기능 배우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8. 22. 14:26

본문


방학에 공모전 준비를 하고 있는 대학생들 PPT 잘 만들고 있나요? 그리고 새 학기 발표나 과제 발표를 앞두고, 벌써 PPT 제작이 두려운 대학생이 있다면 모두 주목해주세요!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친절한 혜강씨와 함께 감각 있는 PPT 표지 제작 스킬을 배워보려고 합니다. ‘조각 모양’ 기능을 이용해 하나의 도형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는 ‘하트 조각 만들기’ 방법인데요~ 표지부터 동기와 선배들 모두가 프레젠테이션에 집중하게 해 주는 화려한 스킬, 함께 익혀볼까요? XD

 

직사각형을 이용해 조각을 내자!


 

먼저 조각을 내기 전, 배경 도형부터 만들어 보겠습니다. [삽입]-[도형]에서 [하트]를 클릭해, 하트 모양을 만들어줍니다. 

 


조각낼 기준이 필요하므로 [삽입]-[도형]-[직사각형]을 클릭해, 긴 세로형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때, 선으로는 작업하기 어려우니, 꼭 직사각형을 활용해주세요! :-D



하트를 조각내고 싶은 방향으로 직사각형을 회전시켜주세요. 파워포인트 하위 버전의 경우 선택 시 생기는 회전 바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Ctrl+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보드 화살표를 누르면 회전할 수 있습니다. 색 구분을 위해서 하트는 다른 색으로 변경 해 줍니다.

 


직사각형을 여러 개 복제(Ctrl+D)해 조각낼 방향을 만들어 줍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활용해 더욱 편리하게!

 


조각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 [파일]-[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기능은 파워포인트 2013 버전 이상에서만 가능합니다.

 


더욱 편리한 작업을 위해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해 보겠습니다.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선택하고 [명령 선택]-[리본 메뉴에 없는 명령]을 클릭합니다. [조각 모양]-[추가]를 눌러서 오른쪽 영역에 삽입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전체 선택(Ctrl+A)한 후,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 한 [조각 모양]을 클릭합니다. 

 


직사각형을 기준으로 모두 조각이 나 있는데, PPT를 꾸미기 위해서 각 조각의 간격을 띄워보겠습니다. 조각이 많아 하트 부분만 덜어내기 위해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하트 조각만 모두 선택합니다.  



조각 난 하트가 모두 선택이 되었다면, 잘라내기(Ctrl+X)를 통해 떨어트려 줍니다.


 

색 작업을 위해 슬라이드를 하나 더 추가한 후, 붙여넣기(Ctrl+V)합니다. 

 


잘라내기 이후에 각 조각은 별도의 도형이므로 [서식]-[도형 채우기]를 통해 색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과 패턴을 활용해 꾸며볼까?

 


먼저, 무료 아이콘 사이트 ‘flaticon.com’에 접속합니다. 이번 PPT는 컨셉을 소셜미디어 아이콘으로 꾸며 보겠습니다. 마음에 드는 아이콘을 선택한 후, [PNG]-[Customize your icon]-‘흰색’을 클릭합니다. [Select a size]에서는 [512]로 가장 큰 크기로 다운로드 합니다.

 

 

여러 아이콘을 다운 받아 각 도형 조각 위에 하나씩 배치합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텍스트를 입력하고, [삽입]-[도형]-[하트]를 이용해 글자 끝 장식도 꾸며 주었습니다.



허전한 배경을 꾸미기 위해 패턴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무료 패턴 이미지 사이트 ‘subtlepatterns.com’ 에 접속해 원하는 모양을 찾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한 이미지를 [삽입]-[그림]을 이용해 삽입 해 줍니다. 그럼 패턴의 크기가 작아 도형과 맞지 않는데요~ 다시 해당 패턴을 복사(Ctrl+C)합니다. 

 


빈 배경에서 [우클릭]-[배경 서식]을 선택하고 [채우기]-[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다음에서 그림 삽입]-[클립보드]를 통해 패턴을 다시 가져옵니다. 방금 전 복사 해 둔 패턴 이미지가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있었기 때문에, 해당 무늬로 배경이 변경됩니다. 


 

배경 슬라이드 크기 때문에 패턴이 늘어나 있으므로, [그림을 질감으로 바둑판식 배열]을 클릭합니다. 이후, 기존 삽입을 통해 가져왔던 패턴 이미지는 삭제(Delete)합니다. 

 


이때, 패턴이 너무 진해 기존 도형 조각이 잘 눈에 띄지 않으니 색의 변화를 줘야겠죠?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이용해 슬라이드를 가득 덮어줍니다. [서식]-[도형 윤곽선]에서 '윤곽선 없음'을 선택합니다. 


 

슬라이드를 다 덮은 도형을 선택한 후, [우클릭]-[도형 서식]-[단색 채우기]를 클릭합니다. [색]-[흰색]을 지정한 후, [투명도]를 20~30% 정도로 은은하게 패턴이 보이도록 조절해 줍니다. 

 


도형을 다시 선택한 후, [우클릭]-[맨 뒤로 보내기]를 클릭하면 완성! XD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조각 모양’ 기능을 활용한 ‘하트 조각 표지 제작’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직사각형을 이용한 조각 내기부터 아이콘과 패턴을 이용한 배경 꾸미기까지! 파워포인트의 여러 기능을 통해 프레젠테이션에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겠죠? 새 학기엔 발표 과제 고수로 불리고 싶다면, 지금 바로 연습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