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이색 테마 여행] 물 위를 지키는 플로팅 건물 4형제를 소개합니다!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5. 16. 09:09

본문

지난번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새로운 건축 패러다임으로 주목 받고 있는 수상건축, 플로팅 건축기법(클릭)에 대해 알려드렸었는데요. 모두 기억하시나요?

 

이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플로팅 건축기법을 사용한 멋진 건축물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물 위를 지키고 있는 플로팅 건축물 4형제를 만나러 가보겠습니다! X-D

 

 

강에 떠있는 대형 조개, 그라츠 무어인젤

삼성물산건설부문_플로팅건축물_1

 출처: Flickr

 

먼저 4형제 중 첫째, 그라츠에 있는 무어인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스트리아 그라츠는 도시 곳곳에 있는 고풍스러운 중세 시대 건물들이 자랑인데요. 이러한 그라츠를 현대와 중세가 조화된 도시로 탈바꿈하게 한 건축물이 바로 플로팅 건축물, 무어인젤입니다.

 

무어인젤은 2003년 그라츠가 유럽문화도시로 선정되면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건축물인데요. 그 모습은 마치 입을 반쯤 벌린 조개모양을 떠올리게 합니다.

 

실제로 무어인젤은 강물이 소용돌이 치는 모습을 형상화 했다고 하는데요. 그에 걸맞게 강수량에 따라 높이가 조절된다고 합니다. 정말 놀랍지 않나요?

 

삼성물산건설부문_플로팅건축물_2

출처: Flickr

 

무어인젤은 그라츠의 신, 구시가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이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내부에선 여러 문화 행사가 열려 주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공간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높은 플로팅 건축 기술과 예술적 디자인, 그리고 효율성까지 고루 갖춘 무어인젤은 플로팅 건축물의 우수한 사례로 평가 받고 있답니다.

 


어벤져스도 감탄한 한강의 랜드마크, 세빛둥둥섬

삼성물산건설부문_플로팅건축물_3

출처: Flickr

 

다음으로 소개할 플로팅 건축물은 우리나라 한강에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세빛둥둥섬입니다. 세 개의 빛나는 섬이라는 의미를 가진 세빛둥둥섬은 세계 최초로 부체 위에 건축물을 짓는 방식이 이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딘가에서 본 것 같지 않으신가요? 세빛둥둥섬은 영화 <어벤져스-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배경으로 잠깐! 등장하기도 했답니다. 혹시 기억나시나요? :-D
 

삼성물산건설부문_플로팅건축물_4

출처: Pixabay

 

세빛둥둥섬은 세미나, 웨딩,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수상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또한, 세빛둥둥섬은 밤이 되면 화려한 조명이 켜지면서 환상적인 야경을 선사하는데요. 날씨가 선선해지는 요즘, 일상 속에서 힐링을 하기 위해 찾는 핫 플레이스로 거듭났습니다. 오늘 저녁 세빛둥둥섬에서 시원한 강바람과 함께 산책하는 것은 어떠신가요?

 


떠내려가는 집이 아닙니다! 런던 템즈강 플로팅 하우스

삼성물산건설부문_플로팅건축물_5

출처: Youtube

 

다음은 작지만 임팩트 있는 셋째, 런던 템즈강의 플로팅 하우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고 놀래셨죠? 홍수로 떠내려가는 집이 아니니 걱정은 안 하셔도 된답니다! 런던 템즈강에 위치한 플로팅 하우스는 잔디와 사과나무로 꾸며진 정원, 그리고 개집까지 갖춘 완벽한 집이랍니다.

 

런던의 템즈강을 따라 영국의 도시들을 돌아다니는 플로팅 하우스는 글로벌 숙소 업체에 의해 만들어졌고 무료로 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스파 서비스와 유명 셰프의 요리까지 맛 볼 수 있다고 하니, 런던에 가면 꼭 플로팅 하우스를 이용해봐야겠네요!
 

 


집이라 쓰고, 수족관이라 읽는다. 두바이 플로팅 시호스(Seahorse)

삼성물산건설부문_플로팅건축물_6

 출처: Youtube

 

마지막으로 소개할 건축물은 바로 두바이의 플로팅 시호스입니다. 플로팅 시호스는 총 2층의 빌라 형태로 지어졌는데요. 1층은 침실로 바다에 잠겨있어 마치 수족관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집 자체가 수족관이 된다니, 상상만으로도 환상적이지 않나요?

 

플로팅 시호스는 두바이에 총 42개 지어지고, 2016년 안에 완공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그 중 35개는 이미 분양이 되었다는 사실! 플로팅 시호스에 대한 열기가 대단한 것 같습니다. +_+ 플로팅 시호스의 가격은 약 180만 달러(한화 약 21억)로 천문학적인 액수를 자랑합니다. 역시 부호들이 있는 두바이의 면모가 느껴집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플로팅 건축물 4형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건물들이 관광지부터 주거지, 복합문화공간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플로팅 건축 기법을 통해 어떤 새로운 건축물들이 탄생할지 기대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