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삼블리 8기 이아로입니다. 요즘 건설현장의 안전사고에 대한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 삼블리가 건설현장의 안전관리를 직접 체험하기 위해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물산 건설부문 Safety Academy에 방문했습니다. 이곳은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철학이 담긴 곳이에요! 과연 저희 삼블리들이 어떤 것을 직접 보고 듣고 느꼈을지 궁금하실 여러분들을 위해 지금 바로 떠나볼까요?



Safety Academy란?



Safety Academy는 현장의 안전 최우선(Safety First) 문화 정착을 위해 만들어진 체험관입니다. 저희는 먼저 가상 체험관에서 간단한 안전교육을 이수했는데요. Safety Academy는 총 5개의 현장 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응급처치, 화재 대피, 현장 보호구 체험 등의 현장 체험 교육장과 VR 가상 체험관 등 300여평 규모의 안전 체험 교육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VR 가상체험관은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실제 건설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경험을 4D로 체험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내진설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마지막으로 지진체험관까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건설 현장의 안전에 한발 짝 앞서다, 현장 체험관 #1

 


현장 체험관 #1에서는 보호구 안전에 관한 안전모와 안전화 충격체험, 전기 안전에 관한 접지 체험과 누전 점검 그리고 전격방지기 체험이 있었습니다.

 


삼블리들의 긴장된 표정 보이시나요? 15kg의 물체가 머리 위에서 낙하할 때 안전모를 착용하고 그 충격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안전모의 기능은 물체의 떨어짐, 날아옴, 부딪힘 사고를 예방하고 또한 고층 작업 중 추락사고와 전기작업 중 감전사고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장에서의 안전모는 전장의 총과 같은 없어서는 안 될 역할이죠!

 


다음으로 안전화 충격 체험이 있었습니다. 안전화는 일반 신발과는 다르게 앞 코에 물건이 추락했을 경우, 충격을 방지해주는 기능과 밑바닥 부분에 뾰족한 물체가 뚫고 못 지나가도록 특수설계가 되어있는 기능성 신발입니다. 삼블리들은 신발 안에 발을 집어넣어 10kg 물체가 낙하 했을 때의 충격을 실험해 보았는데요. 전혀 떨어졌다는 느낌이 안 드는 신기한 체험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 중 하나인 전기 안전에 관하여 체험 해보았습니다. 전기 안전 관련 전격 방지기 원리와 도구 점검 등을 있었는데요. 갑자기 도구에 전기가 발생하게 되면 차단기가 자동으로 전기를 막아주고 또한 전기가 통하지 않는 장갑을 통해 전기의 찌릿한 느낌을 덜 받게 되는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안전하게! 스릴 넘치게!, 현장 체험관 #2


 

야외 현장 체험관에서는 안전대를 몸에 착용한 후 직접 추락체험을 해보았습니다. 실제로 가설 비계 위에서 작업자들이 추락할 때 안전장치들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직접 체험해 보았는데요. 삼블리들이 추락할 때 와이어 로프가 안전하게 잡아주어 천천히 지상에 닿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이러한 안전 장치들이 전체 현장에 다 적용되어서 더 이상 공사현장의 추락 사고를 뉴스에서 보지 않을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체험에 이어 실내에서도 추락 안전사고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VR 체험이 있었습니다. 단순히 VR 기기로만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헬멧이 머리에 자극을 주고, 또한 바닥이 영상에 맞춰 움직이는 4D 체험을 통해 다시 한번 안전 사고의 위험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암흑 속 누구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화재 체험관



화재 체험관에서는 화재 발생 시 행동요령, 소화기 사용 요령, 소화전 체험, 소화기 구조, 피난 구호 용품과 유도 설비를 익히고, 실제 화재 상황에서의 대피와 완강기 체험을 통해 화재 안전에 대해 다시 한번 몸으로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우리 주변에 완강기와 소화기가 올바르게 설치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함께 확인해 보아요~!

 




내 손으로 4분의 기적을 일으키다! 응급 체험관

 


응급 체험관에서는 자동심장충격기와 심폐 소생술 체험이 있었는데요. 직접 특수 마네킹을 통하여 본인이 얼마나 정확한 자세와 속도 그리고 깊이로 소생술을 하고 있는지 보며 올바른 자세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 실제상황에서 맥박과 호흡이 느껴지지 않는 응급환자가 발생한다면 구급차가 오기 전까지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를 통해 환자의 생명을 살려야 한다는 사실! 우리의 손으로 함께 기적을 일으켜 보아요~!!   



결코 우리도 예외는 아니다! 지진체험관


 

마지막으로 지진 체험관에서는 지진발생시 행동요령을 익히고 지진피해사례와 규모별 지진의 영향을 실제 주거 환경처럼 제작되어있는 세트에서 체험하였습니다. 최대한 머리와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도구를 가지고 책상 밑이나 물건이 위에서 낙하였을 때 막아 줄 수 있는 공간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함께 알아두어요.



Safety Academy 안전체험을 마치며..


 


우리의 안전사고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닌 항상 우리의 곁에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발생하지 않겠지” 라는 생각보다는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이렇게 행동해야겠다!” 하는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는 자세를 가져보면 어떨까요? 우리의 손으로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으며 앞으로의 Safety한 라이프를 꿈 꿔보아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