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 연말정산] 알면 알수록 유익한 세금 절약법 2018 달라지는 연말정산 모아보기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1. 2. 15:18

본문


직장인들이라면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며 늘 환영받는 것이 ‘연말정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올해부터는 혜택이 확대되어 기다리시는 분들이 더욱 많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년 동안 세금을 냈던 근로자들의 보물 같은 존재인 ‘연말정산’ 준비 팁과 함께 새해에 달라지는 점들에 대해 함께 살펴볼까 합니다. :)


영수증을 지참하면 편리한 육아 가능

 


먼저 가족의 행복 육아와 출산에 관련된 세금공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2018년 연말정산에서 가장 뚜렷한 변화는 자녀 그리고 교육비 혜택이 커진 점입니다! 입양 자녀를 포함해 자녀로부터 받는 세액공제는 첫째 30만 원, 둘째 50만 원, 셋째부터는 7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자녀들의 교복과 체육복의 구매 비용, 취학 전 아동의 학원비 그리고 장애인 특수교육비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초. 중. 고등학교의 수학여행과 같은 현장체험 학습비까지 세액공제가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회사에 직접 영수증 제출해야 하며, 연 3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되니 꼭 잊지 마세요~ :)


아이를 갖기 쉽지 않은 분들은 난임 시술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세액공제율이 15%였던 과거에 비교해 2018년도부터는 20%로 증가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영수증을 직접 챙기셔야 하니 보관 후 제출해주세요! :)


교통과 고용 측면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직장을 준비하는 경력단절 여성들과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올해는 더욱 좋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에 경력 단절 여성이 추가된 것인데, 기존 15살~29살의 청년 그리고 60세 이상의 노인에게 취업 후 3년 동안 소득세 70% 감면이 주어지던 취업자 소득세 감면에 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될 수밖에 없던 여성들이 포함되게 되어 더욱 많은 세금공제를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과거 30%였던 소득공제율이 40%로 인상되었습니다! 2017부터 2018년 귀속 연말 정산 시에 적용이 된다고 하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중고자동차를 구매하실 때, 현금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는 경우에도 구매금액의 10%를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한다고 하니 이제 중고차 구매 망설이지 않아도 되겠죠? :)


고소득자와 저소득자 모두가 행복한 공제혜택


 

올해는 고소득자와 저소득자 모두에게 공평하게 연말정산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소득자의 소득공제가 전체 급여의 15%를 초과하는 금액을 신용카드로 이용한다면 소득공제 한도가 감소 된다고 합니다. 7,000만 원에서 1억 2,000만 원까지는 250만 원으로 그리고 1억 2,000만 원을 초과하면 200만 원으로 공제금액이 줄어든다고 하니 이용하실 때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소득으로 인한, 혹은 집에서 많은 일을 하지 않아 취침할 장소를 위한 고시원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과거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에만 적용이 되었던 월세액 세액공제에 고시원이 포함됩니다!


전통시장 사용 비용의 소득공제율이 10%가 인상돼 올해부터는 40%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가까운 전통시장을 더욱 많이 이용해, 시장의 활성화가 더욱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겠죠? :)


더 편리해지는 모바일 연말정산!


 

연말정산 미리보기 및 모바일 서비스 안내 ☞ https://goo.gl/uOXWUd


최근 국세청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해 연말정산 서비스를 모바일로도 제공하고 있었는데, 올해에는 모바일 연말정산 서비스가 더욱 편리하게 확대됩니다!


작년까지는 모바일에서 연말정산 절세 팁이나 세법 해설을 제공하고, 3개년 신고내역 조회 정도만 가능해 PC가 있는 공간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부금명세서 조회, 간소화 자료제공 동의, 부양가족 없는 근로자의 예상세액 계산, 연말정산 간편 계산기, 대화형 자기검증’이 모두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다섯 항목이나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편리하게 연말정산을 준비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세요~ XD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새로운 연말정산 변경 및 확대된 사항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근로자가 회사에 제출하는 기간과 서류 검토 및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하는 기간은 1월 20일~2월 28일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연말정산 서비스부터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까지 다양한 서비스로 더욱 편리해진 연말정산 서비스. 올해는 좀 더 편리하고 경제적인 연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