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저축 방법 제안] 나에게 맞는 저축 방법을 찾아 똑똑한 새해를 맞이하자

Life Builder/생활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1. 9. 13:32

본문


2018년 새해가 밝은 후, 사람들이 가장 많이 붐비는 곳은 어디일까요?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한 헬스장, 원하는 시험 성적에 도달하거나 자격증을 따기 위한 각종 학원과 함께 바로 은행이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장소로 손꼽히는데요~ 그 이유는 지난 해 나의 잘못된 소비 습관을 돌아보고, 새로운 저축 계획을 세우기 위해 방문객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굳이 은행에 가거나 적금을 들지 않더라도 생활 속에서 손쉽게 돈을 모을 방법이 있습니다. 2018년 황금 개띠 해를 맞이해 돈 모으는 습관을 기를 수 있는 ‘실생활 저축 방법 3가지’를 한 번 같이 살펴볼까요? XD



저축 습관을 만들 수 있는 ‘캘린더 머니 저축법’

 


저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실천’인데, 사실 큰 액수의 금액으로 적금을 하다 보면 ‘작심삼일’로 포기하기 쉬워질 수 있죠. 그런데 매일 매일 조금씩 간단하면서도 재미있는 ‘캘린더 머니 저축법’을 사용한다면 누구든지 저축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


이 방법은 매일 날짜 뒤에 ‘000’을 붙인 금액을 저축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일에 1,000원, 2일에 2,000원 이런 식으로 마지막 날인 31일에는 31,000원을 저축하는 방법입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한 달 만에 무려 496,000원을, 1년 동안 꾸준히 한다면 5,738,000원이라는 큰 금액을 모을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날짜에 따라 저축하니 기억하기도 쉬워 저축 습관을 만드는 데 효과적입니다.


만약 여유가 된다면, 하루에 2천 원씩 넣는 등 상황에 따라 저축액에 변화를 줄 수도 있겠죠? XD  



나눠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생활비 봉투 관리법’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저축 방법은 ‘생활비 봉투법’입니다. 이 방법은 평소에 내가 돈을 어디에 쓰는지 잘 모르게 돈이 새어나갈 경우, 혹은 특별하게 더 줄여야 하는 소비 품목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소비 내역을 미리 3~4가지로 일정 금액과 이름을 나누어 봉투에 돈을 넣어둔 후, 필요할 때마다 관련 봉투에서 꺼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식비와 관리비 같은 품목은 고정한 후, 다른 봉투 목록은 나의 소비 패턴에 따라 변경하거나 봉투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사나 PC 수리와 같은 특별 지출이 발생하는 달이거나 조금 더 소비를 줄여야 할 항목이 생길 수 있죠. 월 초에 미리 예상하여 금액을 정해두고 쓸 수 있어 소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서 아침잠이 많아 학원이나 아르바이트에 늦지 않기 위해 종종 택시를 많이 탄다면 ‘지각 택시비’ 봉투를 평소보다 적게 넣어두고 최대한 지각을 하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겠죠? 또한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의 콘서트에 가거나 뮤지컬 덕후라면 공연도 봐야하니 매월 일정 금액만 넣어두고 너무 과소비 하지 않도록 ‘덕후 유지비’ 봉투를 만들 수도 있죠. 물론 식비 외에 커피나 디저트를 놓칠 수 없다면 ‘간식·커피비’도 따로 마련해 둘 수 있습니다. :)


매달 지정된 금액에서만 소비가 이루어진다면, 계획에 없는 지출을 예방하기 편리하겠죠? 또한, 특정 기간에 큰 지출이 계획되어 있더라도 계산만 잘 해두면 과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계획과 저금을 동시에, ‘생활비 달력’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저축 방법은 바로 ‘생활비 달력’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생활비 관리 봉투’에 일정 금액 나누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매일 일정금액만 사용하는 관리 방법인 ‘생활비 달력’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관 혹은 거실에 돈과 영수증 등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 달력을 걸어둔 후, 매일 사용할 일정 금액을 해당 날짜에 맞춰 넣어 그 금액만큼만 하루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각자의 편의에 따라서 일주일 단위로 돈을 미리 넣어놓고 사용해도 되며, 한 달 치를 모두 달력에 넣어둔 후 사용하셔도 됩니다.


돈을 뽑아서 사용한 후, 생각보다 적게 사용한 날에 남은 돈은 빈 곳에 사용한 영수증과 넣어 저축도 할 수 있고 조금 돈이 드는 과제 재료비 사는 날이나 모임이 있는 날에 잔돈을 몰아서 사용할 수도 있겠죠? 또한, 경조사가 있거나 특별히 많은 금액을 사용해야 하는 날이 있다면, 색깔이 있는 집게로 미리 표시해봐도 좋습니다. :)


주머니가 달린 달력은 큰 종이와 작은 비닐 봉투만 있다면 직접 제작할 수도 있고, 온라인이나 문구점에서 저렴한 가격에 주머니 달력 완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구매해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새해를 맞이해 실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저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날짜를 이용해 저축 습관을 만들 수 있는 ‘캘린더 머니 저축법’, 매달 상황에 따라 예산을 선정할 수 있는 ‘생활비 봉투 관리법’, 정해둔 일정 금액만 뽑아서 사용할 수 있는 ‘생활비 달력’ 3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각자 자신의 상황과 성향에 맞는 방법으로 오늘부터 올해 목표저축액 달성에 성공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