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경설계] 한국에서 보기 힘든 직업, 조경건축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5. 12. 10:12

본문

삼성물산건설부문_조경설계_1

 

안녕하세요!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 심대성입니다. 요즘 들어 부쩍 옥상정원도 많아지고 도시 곳곳에 조경(녹지)공간들이 잘 꾸며져 있는데요. 그런 일들을 하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궁금하지 않나요? 그 직업은 바로 ‘조경건축가’ 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조경건축가’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조경건축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경건축가란?

조경건축가 (Landscape architect) 영어 그대로 해석하면 조경(경관) + 건축가 = 조경건축가라는 직업입니다. 한국에서는 조경사, 조경하는 사람이라고 많이 불립니다. 외국에서는 개인정원 및 공원들이 활성화 되어 있어 조경사의 역할이 중요한데요. 외국과 비교하였을 때, 조경산업이 활발하지 않은 한국에서는 생소한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조경건축가의 설명에 앞서, 조경이란 정확히 무엇일까?

삼성물산건설부문_조경설계_2

조경은 영어의 어근을 풀이하자면 Landscape architecture (조경) = (풍경+건축학)입니다. 백과사전에 따르면 “아름답고 유용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인문적, 과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토지를 계획, 설계, 시공, 관리하는 예술”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건물 외에 모든 녹지 및 편리공간을 디자인, 설계하는 과정 등을 조경이라고 지칭합니다.

 

 

그렇다면 조경건축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삼성물산건설부문_조경설계_3


건축가는 건물을 아름답게 짓고 설계 디자인 등을 합니다. 조경건축가(조경사)는 토지 계획에 있어서 ‘어떻게 하면 녹지공간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을까?’ ‘사람들의 동선을 파악해 이 공간에 벤치나, 파고라를 두면 사람들이 쉴 수 있겠다.’ ‘사계절이 있는 도시이니 식재를 다양하게 두어 계절마다 다른 색상을 표현하는 공원을 만들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하며 공원, 녹지계획, 인근 가로수, 놀이터 등을 디자인, 설계 하는 일을 합니다.

 

 

조경 건축가의 전망은 어떤가요?

삼성물산건설부문_조경설계_4


 

우리나라의 녹지공간은 2006년 119개였지만, 2014년 194개로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도시민들의 여가 휴식을 위한 녹지공원의 증가와 도시 열섬현상, 열대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에서 꾸준하게 녹지공간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런 녹지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직업군이 바로 조경건축가, 조경디자이너, 조경분야인데요. 조경건축가의 전망은 맑음이라는 것! 기억해주세요~ :-D

 


 

조경건축가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1) 조경학 학사 취득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조경설계_5


미국에서 조경학을 공부할 수 있는 대학교는 50여 곳 정도 있다고 합니다. 조경학 학사의 종류는 BA, BLA 과정이 있는데, BA과정은 4년 만에 학사를 취득 할 수 있으며 BLA 과정은 5년에 걸쳐 학사 학위를 받게 됩니다.

 

이런 점들을 보면 한국에서 건축학(5년) 학위 받는 것과 비슷하죠? 하지만 한국에서의 조경학 학사는 4년이며 건축학대학, 공과대학, 농생대 대학에 속해 있습니다. 배우는 과목들은 조경디자인, 설계, 시공, 식재, 스튜디오 등 학교마다 과목이 상이하긴 하지만 이름만 조금씩 다르지만 배우는 것은 똑같다고 합니다.

 


2) 조경관련 자격증 취득하기 

삼성물산건설부문_조경설계_6


조경자격증은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되며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종류에는 조경기능사, 조경산업기사, 조경기사, 조경기술사가 있으며, 나열된 순으로 상급 자격증입니다. 그럼, 각 자격증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조경기능사: 보통 응시제한은 없으나 농업, 자연 고등학교에서 조경과 나오면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또한, 조경기능사는 조경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기사 시험 응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조경산업기사: 조경기능사보다 상급자격증이며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 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종사자는 조경기사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조경기사: 4년제 조경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이 많이 취득하려는 자격증입니다. 산업기사 보다는 한층 더 높은 숙련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조경관련 실무에 4년이상 근무하게 된다면 조경 기술사 자격증에 응시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조경기술사: 조경자격증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사 자격증입니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자격 수당 등 혜택이 많은 고급 자격 면허증입니다. 정말로 조경에 뜻이 있다면 취득하시기 추천합니다!

 

 

 

앞으로 도시민들 위한 휴식 공간 마련을 위해 또는 도시 열섬현상, 열대야 현상 완화를 위해서 녹지공간의 필요성은 높아질 전망에 따라 자연스럽게 조경분야의 수요가 많이 질 것입니다. 내일의 푸른 미래를 준비하고 싶으시다면 조경분야, 혹은 조경 건축가에 대해 꿈을 키워보는 것은 어떠세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9.09.29 04:12
    조경건축이라는 시스템적이고 심오한 학문을 조경으로 축소시켜버리는데에서 한국은 아직도 멀었구나 ..... 느낍니다

    Landscape Urbanism, cultural landscape.. 이런 단어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