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목일 특집] 자연을 사랑한 건축가, 쿠마 켄고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7. 4. 5. 10:05

본문

 4월 5일, 오늘은 ‘식목일’입니다! 나무와 건축, 공존하기 어려울 것 같은 두 가지를 멋지게 조화시킨 건축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콘크리트·철근으로 만든 건축물과 대규모 토목 공사 정책을 비판적으로 바라본 일본의 건축가 ‘쿠마켄고’‘건축은 체험되어야 하는 것이자 관계 속에서 사유되어야 하는 것’이란 철학을 가지고 있는데요. 나무와 자연 안에 자연스럽게 건축을 결합시킨 그의 작품에는 어떤 매력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XD

 

1. 일본 도쿄 ‘아사쿠사 여행 안내소’

 

삼성물산 건설부문_쿠마켄고_01

출처: wikimedia

 

첫 번째로 소개할 건축물은 일본 도쿄 ‘아사쿠사 여행 안내소’입니다. 여행을 시작할 때 그 도시에서 가장 먼저 들르는 장소는 역시 여행 안내소인데요. 아사쿠사 여행 안내소의 현대적인 외관은 아사쿠사를 방문한 여행객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기곤 합니다.
 
특히, 안내소의 전망대에서 보는 전경이 정말 아름답다고 하는데요. 쿠마 켄고의 멋진 나무 건축물 덕에 아사쿠사가 더욱 인상 깊은 도시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B-)

 

2. 일본 도쿄 ‘파인애플 케이크 써니 힐즈’

 

삼성물산 건설부문_쿠마켄고_04

삼성물산 건설부문_쿠마켄고_03

출처: Flickr

 

 한 눈에 보기에도 특이한 외형을 가진 이곳은 일본 도쿄 ‘파인애플 케이크 써니 힐즈’입니다. 나무로 둘러싸인 이 건축물은 주택가 한 가운데에 있어서 마치 도심 속 숲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여러 개의 나무를 엮는 일본의 전통 건축 방법인 ‘지옥 쿠미’를 사용한 건축물입니다. 엄청난 노동력과 장인 정신을 필요로 하는 전통 기술인 지옥 쿠미는 겉보기에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건물을 튼튼하게 지탱해주죠.

 

3. 일본 후쿠오카 ‘스타벅스 다자이후 텐만구점’

 

삼성물산 건설부문_쿠마켄고_06

출처: Flickr

 

 마지막으로 소개할 쿠마켄고의 작품은 일본 후쿠오카 ‘스타벅스 다자이후 텐만구점’입니다! 앞서 소개한 파인애플 케이크 써니 힐즈와 비슷하게 짜임식 목조 기술을 사용해 건축했는데요. 매장에 들어가는 순간 촘촘한 나무에 둘러싸여, 마치 포근한 동굴에 들어온 느낌이 듭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_쿠마켄고_05

출처: wikimedia


쿠마 켄고는 ‘자연을 소재로 한 전통과 현대의 융합’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이 건축물을 설계했다고 합니다. 자연을 살리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잃지 않은 멋진 건축물이죠? X-D

 

4. 중국 베이징 ‘그레이트 뱀부 월’

 

 

삼성물산 건설부문_쿠마켄고_02

출처: wikimedia

 

 다음으로 소개할 쿠마 켄고의 건축물은 중국 베이징의 ‘그레이트 뱀부 월’입니다. 이름을 들으니 어떤 목재를 사용했는지 감이 오시나요? 이 건축물은 대나무 특유의 ‘투명함’을 통해 만리장성을 새롭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만리장성이 다른 문화로부터의 분리를 의미한다면, 대나무와 같이 투명한 속성을 가진 재료를 통해 외부와 내부의 연결을 보여준 것이죠.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까지 대나무 한 가지 소재로 통일감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건축물입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나무와 자연을 사랑한 건축가 ‘쿠마 켄고’와 그의 아름다운 건축물을 소개했습니다. 각기 다른 장소에 있는 건축물이지만, 그가 추구하는 건축 철학만은 뚜렷한데요. 우리나라 제주도에도 그의 작품 <jeju ball>이 있다고 하니 제주도에 가는 분들은 한 번쯤 들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