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미술관 여행] 세계 3대 미술관과 서울 삼성 리움 미술관 투어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1. 18. 15:48

본문


혹시 세계 3대 미술관이 어딘지 아시나요? 선정하는 사람들마다 조금씩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불리는 3대 미술관은 스페인의 프라도 미술관, 러시아의 에르미타주 미술관, 미국의 시카고 미술관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세계 3대 미술관들의 특징과 대표 화가들에게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박물관인 삼성 리움 미술관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삼성 리움 미술관이 세계적인 박물관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자, 그럼 함께 알아볼까요? XD



세계 3대 미술관, 스페인의 프라도 미술관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3대미술관_1

출처: Wikipedia


프라도 미술관은 스페인의 수도이자 제1의 도시인 마드리드에 위치해있습니다. 스페인의 마드리드는 왕궁을 비롯해 크고 작은 미술관과 교회, 에너지 넘치는 젊은이들이 공존하는 ‘현대적 문화 도시’인데요. 위 사진은 마드리드의 중심인 Plaze Mayor입니다. 사진만으로도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에너지가 느껴지시나요?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3대미술관_2

출처: Wikipedia


스페인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은 유수의 국립회화미술관입니다. 원래는 왕가의 수집품의 분산을 방지하기 위해 페르난도 7세에 의해서 1819년 왕립미술관으로 발족한 것으로서, 1868년의 혁명 후에 국유화되어 프라도(지명으로 ‘목장’의 뜻)으로 개칭되었습니다.


현재는 작품 8,000여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스페인 회화 부문이 돋보이게 많습니다. 스페인 회화의 3대 거장으로 불리는 엘 그레코, 고야, 벨라스케스를 비롯해 16~17세기 스페인 회화의 황금기에 활약했던 화가들의 주옥 같은 작품들이 감탄을 자아내는데요. 스페인의 정석을 느끼고 싶은 분이라면 프라도 미술관을 방문해보세요!


세계 3대 미술관, 러시아의 에르미타주 미술관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3대미술관_3

출처: Wikipedia


다음 세계 3대 미술관으로 꼽히는 곳은 러시아의 상트 레테르부르크에 위치한 '국립 에르미타주 미술관'입니다. 에르미타주 미술관은 예술과 문화 미술관이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오래된 미술관 중 하나로도 꼽히는 곳이죠.


위 사진은 에르미타주 미술관 본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겨울궁인데요. 완벽한 비례미와 청아한 청록색의 외관이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에르미타주 미술관은 1917년 10월 혁명 후, 귀족들로부터 몰수된 수많은 미술품들이 유입되어 컬렉션의 규모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현재 3백만 여점의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미술관 입장료가 러시아 내국인과 외국인 사이에 큰 격차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매달 첫째 목요일은 입장료가 무료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3대미술관_4

출처: Wikimedia


에르미타주 미술관은 겨울 궁뿐 아니라 스에르미타주, 구에르미타주, 신에르미타주, 에르미타주 극장, 예비 보관소 등 6개의 건물들이 통로로 연결된 거대한 미술관인데요. 에르미타주 미술관에 있는 작품들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꽃의 성모’, ‘리타의 성모자’등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 작품과 스페인 회화, 네덜란드의 바로크 미술, 신고전주의, 인상파, 신인상파 등! 세기에 걸친 작품이 총 망라되어 있습니다. 규모가 어마어마하겠죠? 이 미술관의 작품들을 다 감상하려면 며칠이 걸리고도 모자랄 것 같습니다+_+


세계 3대 미술관, 미국의 시카고 미술관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3대미술관_5

출처: Wikiwand


마지막 세계 3대 미술관은 미국의 시카고 미술관입니다. 시카고 미술관은 해마다 약 160만명이 관람하는 인기 미술관으로 1995년 클로드 모네 전시의 경이적인 성공 덕분에 미국 내에서 가장 큰 회원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치는 미시간 호반에 있는 그랜트 공원 안에 있으며 밀레니엄 파크에서도 연결된답니다. +_+ 시카고의 관광명소(보러가기)를 한번에 클리어 할 수 있겠죠? :-D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3대미술관_6

출처: Wikipedia


시카고 미술관에 마련된 수십 개의 전시실에는 프랑스 인상파, 후기 인상파 거장들의 그림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밀레, 모네, 르누아르, 고흐, 렘브란트, 피카소 등의 작품이 있으며 회화뿐 아니라 사진, 판화, 조각, 수천 년 된 고대의 미라에 이르기까지 약 30만 점에 이르는 방대한 컬렉션을 자랑합니다.


시카고 미술관 입구에 있는 에드워드 키미(Edward Kenmey)의 두 마리 사자 조각상은 마치 방대한 컬렉션을 지키고 있는 수문장으로 느껴지네요~!


대한민국 대표 미술관, 삼성 리움 미술관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3대미술관_7

출처: Flickr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삼성 리움 미술관을 소개로 마치겠습니다. 삼성 리움 미술관은 우리나라의 고미술부터 세계 현대미술에 이르는 미술작품을 한 공간에서 감상 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미술관인데요. 고미술과 현대미술을 건축적으로 재해석한 고미술관 뮤지엄1과 현대미술관 뮤지엄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세계3대미술관_8

출처: Flickr


스위스 건축가 마리오 보타가 설계 뮤지엄1에서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금속공예품에서 도자기, 회화에 이르기까지 분야별 대표작을 아우르는 명품과 사료적 가치가 높은 작품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뮤지엄2는 프랑스 출신의 세계적인 스타 건축가 장 누벨이 설계하였는데요. 한국 근, 현대 미술에서부터 전후 추상미술작가, 세계미술을 주도하는 동시대 작가들의 최근작까지 새로움을 추구하는 현대작품들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과 세계를 품고 있는 자랑스러운 삼성 리움 미술관! 앞으로도 좋은 작품들로 하여금 세계적인 미술관 반열에 오를 수 있기를 기원해주세요~ X-)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세계 3대 미술관과 한국을 대표하는 리움 미술관을 둘러보았습니다. 각 미술관은 그 나라의 전통 미술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양한 미술 작품까지 볼 수 있는 곳이기에 더욱 뜻 깊은 공간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리움 미술관을 찾아가 문화 사색의 시간을 가져 보는 건 어떠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