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 이색 테마 여행] 고양이는 요물? 나라 별 고양이 의미 탐구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8. 31. 13:43

본문


각 나라의 문화를 살펴보다 보면, 너무나 상반된 모습에 새삼 놀랄 때가 많은데요~ 의식주와 같은 모습뿐만 아니라 어떤 동물의 의미도 달라질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각 나라별 고양이의 의미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국, 일본 등 아시아권의 나라부터 저 멀리 이집트까지! 먼저 이웃나라 일본으로 가볼까요?  



나라별 고양이 의미 #1. 일본, 복을 부르는 동물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고양이의미_1


일식집에 가보면 가게 입구나 선반 위에 고양이 인형이 세워져 있는 것, 한 번씩 본 경험 있으시죠? 이 고양이 인형은 ‘마네키네코’라고 하는데요. 예로부터 일본에서는 고양이를 ‘복을 부르는 동물’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게에 고양이 인형, 마네키네코를 놓아 만사형통을 기원하는 것이랍니다. 


‘마네키네코’가 어떤 손을 들고 있느냐에 따라서도 그 의미가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오른손을 들고 있으면 금전이나 재산을 부른다고 보고, 왼손을 들고 있으면 사람을 부른다고 봅니다! 만약 둘 다 들고 있는 고양이라면 최고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겠네요! :D 



나라별 고양이 의미 #2. 한국, 영악한 동물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고양이의미_2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일본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고양이를 '영악한 동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한국은 강아지를 더 친숙해하는 편이죠!) 그래서인지 우리나라 전래동화나 공포영화를 보면, 고양이를 통해 오싹한 분위기를 만들거나 부정적인 미신의 소재로 쓰이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반려동물이 주목 받기 시작하면서 인식이 많이 전환되기도 했습니다.  


고양이는 다른 여타 반려동물에 비해서 깔끔하고, 굳이 훈련을 시키지 않아도 쉽게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런 이유에서 인지 최근,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반려동물을 키울지 고민하시고 계시다면, 한번 고양이를 고려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Tip) 중세 유럽에서도 부정적인 존재였어요!

중세 시대, 유럽에서는 고양이를 ‘작은악마’로 여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고양이들이 화형을 당하기도 했는데요. 중세유럽 시대, 강타한 흑사병이 퍼지게 된 원인이 쥐의 천적인 고양이를 너무 심하게 박해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있습니다.




나라별 고양이 의미 #3. 이집트, 숭배의 동물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고양이의미_3


이번엔 아시아를 넘어 이집트로 가보겠습니다! 이집트에서는 고양이를 '숭배해야 할 동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과거 이집트 벽화를 보더라도 고양이를 떠받들고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고양이를 풍년이나 사랑을 상징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랍니다.


고대 이집트 시대, 고양이의 얼굴을 가진 반인반수의 여신을 추앙하기도 했는데요. ‘바스테트’라고 부르며 신의 대리인으로 여겼답니다. 고양이가 죽으면 시신을 미라로 만들어주었다고 하니, 그 숭배심이 얼마다 대단했는지 느껴지죠? 이집트에 가실 예정이 있으신 분이라면, 이 내용을 기억하시고 방문해보세요~ 아는 만큼 더 많은 것들이 보이실 거예요! >_<


나라별 고양이 의미 #4. 동남아, 지혜로운 동물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고양이의미_4


마지막으로 살펴볼 곳은 베트남, 라오스, 태국 등이 위치한 동남아시아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고양이를 '지혜로운 동물'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맙다고 여기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고양이가 잡곡을 탐내는 쥐를 잡아준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귀하게 여기는 문화를 엿 볼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나라별고양이의미_5


동남아의 고양이 사랑은 12간지에서 발견 할 수 있는데요. 동남아의 12간지에서는 토끼가 아닌 고양이가 들어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미얀마에서는 지혜로운 동물을 넘어 성스럽다고 여긴다고 하는데요! 혹시 이 문화권에 가게 될 일이 있으시다면, 이 문화를 존중해주며 고양이를 성스럽게 대해주시기 바랍니다! :D



지금까지 각 나라별 고양이의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같은 고양이일 뿐인데, 어떤 나라인지에 따라서 그 의미가 이렇게 달라진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그러나 꼭 어떤 것만이 정답이라는 말은 할 수 없겠죠! 서로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줄 아는 태도를 다시금 되시기면서, 오늘의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