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A형 간염 원인 및 증상과 예방방법

Life Builder/생활 속 안전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5. 5. 29. 10:00

본문


6월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야외활동의 즐거움을 누릴 이 시기에!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A형 간염’인데요.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A형 간염 환자는 1년 중 5월과 6월에 급증한다고 합니다. A형 간염이 최고치에 이르게 될 6월! A형 간염을 피할 수 있도록 A형 간염의 증상과 원인부터 A형 간염 예방접종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A형 간염이란? A형 간염의 정의 및 원인


삼성물산 건설부문 A형간염이란


A형 간염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이에요. A형 간염은 음식물이나 신체적 접촉을 통해 전염 됩니다. 보통 위생 관리가 어려운 저개발 국가에서 많이 발생되는데요. 최근에는 환경과 상관없이 젊은 층에서 많이 감염된다고 하니 방심은 금물! 조심해야 할 질병 중 하나입니다.


날이 더워지면서 야외 활동이 많아지고, 음식 위생 관리에 빨간 불이 켜질 텐데요. 이럴 때일수록 A형 간염 바이러스와 접촉할 기회가 늘어나겠죠? 지금 이 시기에 더욱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 A형 간염 증상은? 2~3주의 잠복기와 감기증상

 

삼성물산 건설부문 A형 간염 증상


A형 간염은 보통 2~ 3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진 후 피로, 고열, 식욕부진, 복통, 심하게는 구토까지, 전신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눈에 황달이나 소변 색이 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소아인 경우, 증상이 없거나 감기처럼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초기에는 크게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 만큼,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이의 건강을 위해 주의 깊게 관찰하는 자세가 더더욱 필요하겠죠?





3. A형 간염 예방방법은? 철저한 위생관리와 올바른 음식물 섭취


삼성물산 건설부문 예방방법


A형 간염은 음식물이나 신체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만큼, 개인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A형 간염 예방방법입니다. 손을 씻는 것 만으로도 많은 질병이 예방 가능하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시죠? 수시로 비누를 사용해 손을 깨끗이 씻어주시고, 단체생활 시에는 더욱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예방방법2


A형 간염 바이러스는 85도 이상에서 1분만 가열해도 없어지기 때문에 물은 항상 끓여 마시고, 씻지 않은 과일이나 날 것의 음식, 오래된 어패류 섭취는 피해주세요. 음식물은 언제나 충분히 익힌 후 섭취하는 습관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4. A형 간염 백신, A형 간염 예방접종 받기


삼성물산 건설부문 A형간염 예방접종


아직은 A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완벽한 치료제가 없습니다. A형 간염에 감염될 경우, 한 달 이상 입원할 정도의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A형 간염 예방 접종을 맞아주세요! A형 간염 접종은 6개월에 한 번씩, 총 2번 접종을 함으로써 95% 이상의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 비용은 15만원 내외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Plus Tip** 영유아 A형 간염 예방접종, 무료로 받으세요!


2015년 5월부터 A형 간염 예방 접종이 어린이 국가예방 접종으로 포함되었어요! 2012년 이후의 출생아 중, 만 12개월부터 36개월 사이의 아이들은 A형 간염 백신을 무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7,000여 개 지정된 병원에서 A형 간염 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는데요. 예방접종정보 검색사이트에서 집 근처 의료기관을 검색하고, 예약까지 해보세요! :D


 

예방접종정보 검색 사이트 바로 가기 >> 링크




이번 포스트에서는 A형 간염의 정의부터 증상, 예방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A형 간염은 전염성이 높은 만큼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주변의 지인들까지 위협할 수 있는데요. 철저한 위생관리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A형 간염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건강한 여름 나세요~ >_<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