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주거성능연구소, 래미안 아파트의 성능을 높여라!

Trusted Builder/회사 이야기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3. 19. 15:08

본문


래미안 아파트에 적용되는 핵심기술을 연구하는 실험실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물산 주거성능연구소’입니다! 2017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20년 연속 1위에 빛나는 ‘래미안’의 명성은 끊임없는 연구와 반복적인 실험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물입니다. 입주민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과연 어떠한 실험들이 주거성능연구소에서 진행되고 있고, 실제 아파트에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XD 


직접 세대 유닛을 만들어 실험하는 주거성능연구소

 


주거성능연구소’는 래미안 아파트에 적용되는 핵심기술의 성능을 실험하고 연구하는 곳입니다. 단열과 소음, 방수와 환기, IT 5개의 분야의 성능을 각각 검증하고, 실제로 공사현장에서 품질관리와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결점”을 슬로건으로 하고 있는 주거성능연구소는 분야별로 별도의 실험실을 갖추고 깊이 있는 연구로 완벽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지하 2층에서 지상 1층까지는 3대 주거성능이라고 할 수 있는 결로, 소음, 방수 분야를 검증하고 테스트를 합니다. 지상 2층에서는 새로운 자재의 시공성과 그에 따른 변화를 테스트하며, 지상 3층에서는 주거의 냉난방성능과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평가합니다. 지상 4층에서는 환기 분야의 성능을, 옥상에서는 방수 성능을 검증합니다.


또한, 지상 2층부터 지상 4층까지 6개 세대의 유닛을 실제로 구성해 실험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각 기술과 제품들이 집에서 어떻게 구현될 것인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XD 


무엇이 연구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래미안 실험실

   


주거성능연구소의 실험실은 크게 5개의 분야 ‘단열, 소음, 방수, 환기, IT’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지능형 ‘그린빌딩 솔루션 실험실’에서는 실내의 열 환경과 온도·습도의 균일도를 평가합니다. 최적의 환경 제어를 통해 에너지 절약을 위한 연구와 실험이 이루어지는 곳이죠.


방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방수 실험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화장실과 욕실 뿐 아니라 옥외 등 물이 흐르는 곳에서 각종 방수재료들의 성능을 평가하고, 실험을 진행합니다. 집 안팎으로의 방수재의 강도 및 미세구조 등을 관찰하는 것이죠. 


사회적 이슈로 확산되기도 했고, 아파트 거주민들 사이에서 가장 골칫거리이기도 한 소음을 측정하기 위한 ‘소음 실험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건물의 구조 형식에 따른 성능을 비교하고, 바닥충격음의 성능 비교도 이루어집니다. 실제 완성 세대와 동일한 조건에서 현장성능까지 검증된다니 더욱 쾌적한 환경을 기대할 수 있겠죠? :)


실험실에서만의 검증이 끝이 아니라, 차량에 장비를 장착한 이동 실험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동 실험실에는 없는 것 빼고 다 있을 정도인데요~ 열화상 카메라를 시작으로 소음모니터링, 도막두께 측정기, 함수율 측정기 등을 갖춰 외부에서도 꼼꼼하게 검증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험실 안의 작은 환경이 아닌 4개의 세대 유닛을 구성해 실제 래미안 주거공간에 맞게 실험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세대 유닛 ‘201호’에서는 각종 기능성 마감재와 설비 환기 시스템을 검증하며, ‘202호’에서는 모바일과 홈오토를 연계한 보안 시스템과 에너지 절약을 위한 GREEN 상품 개발과 검증이 진행됩니다. ‘301호’에서는 내외부적인 단열성능과 소음 실험을, ‘302호’에서는 외단열시스템 개발과 각종 설비 배수 자재 성능을 검증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빈틈없는 연구와 실험을 통해 늘 업그레이드 되는 래미안을 우리가 만날 수 있는 거겠죠? :) 


실험실에서 나온 결과물, IoT 홈큐브와 에어 샤워룸

  


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제품들도 있다고 하는데 이 제품들은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요? 최근 미세먼지가 극심해지면서 집안 미세먼지 정화를 위한 래미안 대표 상품으로 휴대용 실내 미세먼지 측정기 ‘IoT 홈큐브’가 등장했습니다. ‘IoT 홈큐브’는 래미안 아트리치, 래미안 강남포레스트 등에서 만나볼 수 있죠~


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이 장치는 미세먼지 농도를 다른 색의 빛을 통해 보여줍니다.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공기 질이 안 좋을 때에 파란색 불에서 빨간색 불이 켜지는 것이죠. 또한, HAS Home Automation System)라고 불리는 자동 주거관리시스템과 연동해 자동으로 실내 환기 시스템을 작동시킵니다. 이 차단기에는 미세먼지 차단 필터가 설치되어 있어 미세먼지를 90%까지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먹거리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주방을 위해서도 향후 설치 예정인 미세먼지 관련 시스템이 있습니다. 바깥 날씨와 상관없이 실제로 음식을 하면 미세먼지가 발생하는데, ‘먼지 센싱 렌지후드’가 이를 발견해 자동 센서가 정화해주는 것이죠~ 미세먼지가 아이들이 뛰어 노는 놀이터에서 발생하게 되면, 등급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놀이터 미세먼지 알람 시스템’도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겐 더욱 치명적인 미세먼지이기에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시스템들입니다. :)


특히, 외부에서 집으로 들어갈 때 옷 전체에 붙어있는 미세먼지를 없애기 위해 래미안은 각 동 출입구 양 옆에 ‘공동주택용 에어 샤워룸’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세먼지를 포함해 외부에서 붙은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어 보다 쾌적한 집안 환경을 만들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XD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건강하고 쾌적한 래미안을 위한 연구와 실제 적용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5개의 주거 성능 분야를 위한 실험실부터 실제 집과 같은 환경을 구성해 성능을 평가하는 세대 유닛 실험실까지! 전문가들의 오랜 실험과 철저한 연구를 거듭해 나온 결과물들을 한 번 더 살펴보며, 앞으로 어떤 신제품이 나올지 기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