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새집에 찾아오는 불청객, ‘새집증후군’ 이겨내기!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4. 11. 5. 09:13

본문



새집증후군은 약 십여년 전부터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입주한 새집에서 호흡기와 피부 등에 이상이 발생해 힘들어 하는 환자들이 여기저기서 증가하고 있는데요. 새집증후군을 이겨내고 소중한 새집에서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새집증후군 이겨내기 #1 새집증후군이란 무엇인가?


새집증후군의 주된 증상은 아토피성 피부질환, 호흡곤란, 어지러움 등입니다. 집을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들에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비롯하여 인체에 유해한 물질들이 많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런 물질들은 시간이 흐를 경우 실내에서 농도가 점차 낮아지지만, 이제 막 완공된 집에서는 상당히 많은 물질들이 대기 중에 떠다니며 새집증후군을 유발합니다.




이전까지는 흔히 새집증후군을 아파트에 한정 지어서 생각했지만, 학교나 관공서, 기업체가 사용하는 빌딩 등에서도 새집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사태가 심각해지자 정부에서도 새집증후군을 없애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는데요. 지난 2007년 국토해양부는 새집증후군 예방 및 실내공기환경 개선을 위해 오염물질 다량 방출자재인 접착제 및 도료에 대한 친환경시공가이드를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또 청정건강주택 건설기준을 제정하여 새집증후군을 막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새집증후군 이겨내기 #2 공기의 순환과 여과를 위한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 순환을 원활히 하고 건조함을 막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새집증후군을 막기 위해 이에 대비한 기능성 공기청정기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통해 미세먼지와 공기 중에 떠다니는 화학물질을 걸러내고, 창문을 열어 환기도 자주해보세요!




특히 어린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이런 제품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들은 성인에 비해서 피부와 기관지 등이 민감하기 때문에 새집증후군에 더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공기청정기가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모든 물질들을 차단하거나 분해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새집증후군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 환기이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며 환기를 자주 해준다면 새집증후군에서 한결 해방되실 수 있을 겁니다!




새집증후군 이겨내기 #3 뿌리는 새집증후군 제거제


스프레이 형태로 된 새집증후군 제를 아시나요? 집안 곳곳에 뿌려주는 것으로 새집증후군을 막을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원리는 천연성분에서 추출한 물질을 통해 실내의 포름알데히드 농도를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사용하는 요령은 간단합니다. 제품을 집안 곳곳에 뿌려준 후 환기를 해주면 끝! 물론 이런 새집증후군 제거제들을 통해 단번에 큰 효과를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꾸준히 환기를 해주며 포름알데히드를 비롯한 물질들이 집 밖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특히 이런 휘발성 물질이 고온에서 활발히 반응하는 것을 이용하여 고온으로 난방을 한 뒤 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일부 아파트에서는 이것을 응용하여 분양하기 전 빈 아파트에 난방과 환기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




새집증후군 이겨내기 #4 전문업체의 손길!



최근에는 가정을 직접 찾아가 새집증후군을 없애기 위한 작업을 시행하는 업체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의뢰하면 출장기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우선 포름알데히드의 농도를 측정합니다.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인 포름알데히드의 농도를 측정하여 그 집이 얼만큼 새집증후군의 위험에 놓여있는지를 파악한 후 싱크대와 붙박이장 등에 특수 코팅처리를 합니다.


그리고 에어건으로 구석구석 손이 닿지 않는 곳들에 존재하는 시공 후 남아있는 먼지들을 털어냅니다. 또 미세먼지 집진기를 통해 집안 곳곳의 미세먼지를 흡입하는 작업을 하여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최대한 제거합니다. 이런 서비스들은 특히 새로운 건물과 아파트가 들어서는 신도시 지역에서 성행하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 각각 업체들의 장단점을 조사하여 꼼꼼하게 살펴본 후 선택하세요~!




새집증후군은 의식주 중에서, 금전적인 면과 절차적인 면에서 가장 많은 자원을 투자해야 하는 거주지와 관련 있기에 우리에게 중요한 문제입니다. 새집증후군을 피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은 새집에 거주하기 않는 것이지만, 새집으로 이사가 불가피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고, 자신이 다니게 될 직장이나 학교에서도 새집증후군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건강을 잘 파악하는 한편, 새집증후군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며 피해를 최소화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