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축물의 월동 준비 大 작전! 미리 겨울나기 준비 해볼까?

Story Builder/쉽게 배우는 건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11. 12. 13:34

본문

 

날씨가 점점 추워져 겨울 외투를 벌써부터 입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건축물도 겨울을 나기 위해 미리 월동준비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시간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동절기 동파 및 누수 관련 사고를 미리 예방하기 위한 여러 지자체의 노력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어떤 준비 과정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XD


구리시, 동절기 재난 대비 현장 점검 실시

 

출처 : 구리시청-보도자료 ‘구리시, 재난 대비 ‘재해 예방 사업장 현장 점검’ 실시 (18.10.23 발표)’

 

 

첫 번째로 살펴 볼 건축물의 월동준비는 바로 구리시의 ‘재해 예방 사업장 현장 점검’입니다. 겨울철 수도관은 미리 동파 방지 작업을 하지 않으면, 누수의 위험이 있어 꼭 점검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위험 상황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 구리시는 빗물펌프장 등 동절기 시설물의 안전 관리 실태 점검을 하였습니다.

 

지난 10월 23일에 실시 된 이번 점검은 인창동에 설치 중인 재해 예방 사업장 방문부터 시작 되었는데요~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 사고 예방 및 공정 관리를 꼼꼼하게 체크 하였습니다. 이후, 저류 시설과 인창 빗물펌프장과 같은 대형 공사장 위주로 점검을 진행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리시는 독거 노인과 저소득층 주민이 겨울을 나기에도 어려움이 없도록 복지 사각지대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사회복지시설 안전 점검 등도 힘쓸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으니 정말 든든하죠? XD

 


 


평택시, 붕괴 위험 지역 사전 점검과 사후 예방을 함께!

 출처 : 평택시청-보도자료 ‘평택시, 겨울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현장점검 추진’ (18.10.23 발표)

 

 

두 번째로 살펴 볼 건축물의 월동준비는 평택시의 겨울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현장 점검입니다. 기습적인 대설이나 한파 등 자연재해로 인한 재난 대비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노후 주택 등 붕괴 위험성이 높은 시설물과 해안가 위험지역을 조사 했습니다.

 

먼저 10월 1일부터 5일간 노후주택 및 시장의 비 가림 시설 등에 대해 전수 조사가 실시되었고, 이후 붕괴 위험 요소를 점검하며 해안가 위험지역 현장조사를 진행 했습니다. 점검 이후 위험성이 높다고 판단 된 노후주택 5개소와 비 가림 시설 5개소 등은 앞으로도 꾸준히 확인할 예정입니다.

 

해안가 위험지역에는 낚시꾼과 어민의 안전을 위해 추가 작업물도 설치 했는데요~ 붕괴 위험을 알리는 표지판을 제작하였으며, 어촌계에 지속적인 점검 협조를 요청 했습니다. 또한, 책임 관리자도 지정 했을 뿐 아니라 혹시나 일어날 수 있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어선도 확보 해 안전에 만반을 기했습니다.



대구시교육청,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위하여!

출처 : 대구시교육청-보도자료 ‘교육시설지원센터 동절기 대비 학교시설 집중 지원’ (18.10.18 발표)

 

 

세 번째로 살펴 볼 건축물의 월동준비는 대구시교육청의 동절기 대비 학교시설 집중 점검입니다. 지난 10월부터 혹한기 시설물 동파 대비를 위해 대구 시내 전체 학교 시설 중 취약시설에 대한 집중 보수 지원이 실시 되었습니다.

 

특히,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특수학교 등 466교에 설치된 기계실 특별 점검이 진행 되었습니다. 난방 설비가 최적의 상태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집중 관리를 하였으며, 화장실과 위생 설비도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점검 하였습니다. 옥외 노출 시설에 대해서도 별도의 조치를 취해 겨울철의 교육 및 지도 활동에도 지장이 없도록 특별 관리를 실시 되었죠? 

 

뿐만 아니라 바닥이 편평하지 못해 위험성이 높은 보도 블록도 점검 했습니다. 결빙으로 인한 미끄러짐 사고 등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집중 보수도 실시 할 예정인데요~ 불편 사항을 발견했을 경우, 교육시설지원센터로 알려주면 즉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건축물의 월동준비를 살펴 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구리시의 사업장 현장 점검과 평택시의 붕괴 위험 지역 점검, 대구시의 학교시설 집중 점검까지! 날씨가 추워 지기 전에 미리 대비하여, 이번 겨울에 모두 다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X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