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 8기] 래미안 갤러리에서 미래형 스마트홈을 체험하다!

Trusted Builder/회사 이야기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8. 7. 4. 11:43

본문


여러분 안녕하세요~ 삼블리 8기 장은혜입니다. 높아진 미세먼지 농도 때문에 그동안 외출하고 집에 돌아오실 때마다 많이 걱정하셨죠? 이젠 더 이상 걱정하지 마세요! 앞으로는 현관에서 곧바로 먼지를 털어낼 수 있는 첨단기술이 도입되어 집 만큼은 미세먼지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켜줄 것입니다. 삼블리의 6월 2차 모임은 문정동에 위치한 래미안 갤러리에서 이렇게 사물인터넷 기술이 접목된 ‘래미안 IoT 홈랩’을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삼성물산 대표 주택브랜드 래미안이 선보이는 미래의 주거기술들 지금 바로 살펴볼까요? ^^



래미안 갤러리 1층 스타일관에 마련된 ‘래미안 IoT 홈랩‘에 들어가기에 앞서, 커뮤니케이션팀 조정호 선임님께서 삼블리들이 사물인터넷 체험에 도움이 될 관련 지식과 래미안 스마트홈 특징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우선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음성명령이나 동작을 통해 각각의 IoT 상품이 입주민의 성향과 생활패턴에 맞춰 유기적으로 제어되고, 이를 통해 입주민들에게 최적의 생활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래미안 스마트홈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인데요. 13개의 IoT기업이 참여한 19종의 다양한 IoT상품들이 향후 분양하는 래미안 단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설명을 모두 들은 후에는 상상 그 이상의 미래형 스마트홈 체험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래미안 IoT 홈랩’은 현관을 비롯하여 주방, 거실, 안방, 운동방, 공부방, 영화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먼저 지문과 안면인식을 통해 현관에 들어서면 천장에서는 바람이 불어 미세먼지를 털어주고, 정면의 스마트 미러에서는 날씨를 비롯해 입주자가 사전에 설정한 관심 분야에 관한 맞춤정보들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저녁준비를 위해 주방에 들어서니 자동으로 조명의 밝기가 조절되고 음성인식만으로 가전기기 제어가 가능합니다. 인공지능이 매일 색다른 레시피를 제안해주고 음식을 조리하며 생긴 미세먼지는 전기 레인지 위의 후드가 농도를 감지하더니 자동으로 공기를 빨아들입니다. 냉장고를 열지 않고도 내부에 어떤 재료들이 어느 위치에서 며칠째 보관되어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직접 마트에 가지 않고도 버튼 하나만으로 필요한 식자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현관과 마찬가지로 거실에도 스마트 미러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현관에서 미처 보지 못한 정보들을 편안하게 소파에 앉아 다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총 에너지 사용량, 세탁기나 에어컨 같이 현재 작동 중인 제품들을 모니터링하는 기능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집안 곳곳에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 ‘알렉사’를 부르면 손가락 하나 움직일 필요없이 말 한마디로 에어컨부터 조명까지 전부 제어가 가능합니다.



안방은 스마트워치를 착용한 입주자의 수면 패턴이나 신체 변화를 자동으로 인지하여 가족 구성원별 맞춤형 환경을 구현합니다. 잠들기 위해 굳이 방의 불을 끄고 에어컨 온도를 조절하는 등의 준비과정이 필요없이 잠이 들면 알아서 불이 꺼지고 체온 변화에 따라 에어컨 온도가 실시간으로 조정된다는 것입니다! 운동방도 마찬가지로 스마트워치가 입주자의 실시간 건강정보를 알려주고, 운동기구들을 헬스 어플과 연동해 운동량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화면으로 보여줍니다.

 


공부방에서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회화공부가 가능하고, 발음 교정 피드백을 통해 나날이 성장하는 영어실력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부방을 나오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영화관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입주자가 안마의자에 앉아 마사지 기능을 작동하면 이에 맞춰 커튼이 쳐지고 조명이 어두워지며 영화관람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실제 영화관 같은 음향효과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미래형 스마트홈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D



지금까지 래미안 갤러리에 마련되어 있는 미래형 스마트홈 체험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제가 직접 체험해보니 기사와 사진만으로는 절대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놀라운 미래기술들이 마련되어 있어 정말 신기하고 감탄의 연속이었던 활동이었습니다. ‘래미안 IoT 홈랩’의 방문을 원하시는 분들은 래미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얼른 신청하셔서 미래 첨단기술과 최신 주거 트렌드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