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주 교원드림센터] 전통건축과 현대건축의 어울림, 경주 교원드림센터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7. 3. 2. 12:02

본문

경주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나요? 아마 대부분이 불국사와 석굴암, 황룡사지, 첨성대 등 신라시대의 유적과 전통건축물들을 떠올릴 텐데요. 경주시는 현대건축물을 신축허가 할 때 이러한 전통건축의 이미지를 담아내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경주 시내에 기와지붕을 가진 현대 건축물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건축가들은 건축물을 설계할 때 전통건축의 요소들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고민하게 됩니다. 경주 교원드림센터에는 이러한 고민의 흔적을 많은 곳에서 느낄 수 있는데요. 그럼, 그 흔적들을 찾아 떠나볼까요? XD




채를 나눠 자연과 어우러지는 배치

삼성물산건설부문_교원드림센터_1

  

전남 순천 조계산에는 송광사라는 사찰이 있습니다. 우화각과 삼청교를 바라보며 물을 건너 경내에 들어서면 지붕이 겹쳐진 독특한 형태의 대웅보전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인데요. 이 사찰은 합천 해인사, 양산 통도사와 함께 국내 삼보사찰 중 하나로 꼽힙니다. 


가장 큰 규모일 때는 모든 지붕이 연결되어 경내를 비를 맞지 않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전각이 배치되었다고 합니다. 이 사찰은 다양한 전각들이 각각의 위계를 가지며, 주변 자연환경을 적절히 고려하여 지어졌는데요. 각각의 전각이 적절한 채광과 환기가 가능하고, 멋진 자연경관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교원드림센터_2

출처: 경주 교원드림센터의 모형사진과 조감도


경주 교원드림센터를 보면서 순천 송광사의 자연스러운 배치가 떠올랐답니다. 주변 자연 지형과 어울리며, 동선과 수공간이 적절히 배치되고, 각각의 기능에 맞게 여러 동으로 분리되는 동시에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점 때문에 그러한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비슷하게 느껴지셨나요?




처마와 기와의 표현

삼성물산건설부문_교원드림센터_3


부산 금정구 금정산에는 범어사라는 사찰이 있습니다. 독특한 일주문으로 유명한데요. 경사지에 배치된 특징 때문에 사찰까지 진입하는 과정이 더 인상적인 곳입니다. 경사지에 위치하기 때문에하면 자연스럽게 높은 곳에서 아래쪽의 지붕들을 내려다볼 수 있는데요. 커다란 기와지붕들을 눈 아래로 내려다보고 있노라면 마치 내가 신선이 되어 하늘을 날아다니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전통가옥은 기둥과 도리, 서까래로 이루어져 있는데, 상록하단(위는 녹색이며, 아래는 붉은 색)의 단청이 칠해져 있어서, 마치 나무의 모습을 보는 듯 느껴진답니다. 이 서까래와 포작(공포)이 어우러져 보여지는 장면이 우리 전통건축의 가장 특징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교원드림센터_4

출처: 경주 교원드림센터 준공사진


경주 교원 드림센터에서는 전통건축의 부재를 현대적인 방법으로 표현한 부분들을 여러 곳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출입구 캐노피와 건물의 처마, 연결통로의 지붕 등에서 같은 부재가 반복되는 모습을 찾을 수 있는데, 전통 목구조의 요소들이 가지는 비례와 형태를 현대의 재료로 재해석했습니다.




하늘과 땅과 바다를 형상화한 수공간

삼성물산건설부문_교원드림센터_5


물은 문명이 발생하는데 근간이 될 정도로 생명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잔잔한 수면은 자연의 모습과 건축물을 반사시켜주며 사람들의 마음을 평안하게 하는데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강과 연못,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곳은 건축물이 세워질 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교원드림센터_6

출처: 경주 교원드림센터 준공사진


경주 드림센터에서도 곳곳에서 수공간을 만날 수 있답니다. 인근에 보문호수라는 커다란 수공간과 함께 숙소동 인근에는 유선형으로 조성된 수공간이, 테디베어 박물관이 위치한 유리 피라미드 쪽에는 인공적인 느낌의 반듯하게 조성된 수공간이 배치되었습니다. 건축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우리 선조들이 담아냈던 방법들로 표현한 것이죠!




우리의 전통건축은 현대적으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칫 화려하게 표현하면 중국 건축물의 느낌이 들기도하고, 단순하게 표현하면 일본 건축물의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전통을 논하는 것을 조심스러워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전통을 현대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가 필요합니다. 경주 드림센터는 그러한 점에서 가치 있는 건축물이고 긍정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건축물이라고 생각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