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건설부문_청소노하우_1


봄철 건강관리에 가장 치명적인 요소는 뭐가 있을까요? 바로 ‘미세먼지와 황사’가 아닐까 싶은데요. 미세먼지와 황사가 일으키는 호흡기 질환 문제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분이 이에 대한 심각성을 실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를 싹~ 물리치는 ‘봄 맞이 집 청소 노하우’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외부의 미세먼지는 어쩔 수 없다면, 우리 집부터 깨끗하게 미세먼지 청정구역으로 만들어 보는 게 어떨까요? +_+ 


미세먼지와 황사의 차이점은?

삼성물산건설부문_청소노하우_2


먼저, 청소하기 에 앞서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의 차이를 크게 모르는 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와 황사는 발생원인부터 입자의 크기까지 다른 부분이 많은데요. 기존부터 봄만 되면 거론되는 ‘황사’는 중국 북부나 몽골의 건조한 황토 지대의 먼지가 바람에 날려 대기 중에 퍼지는 것입니다. 주로 봄철이나 가을철에 많이 발생합니다.


반면, 최근 심각한 대기환경오염 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는 뿌옇게 하늘을 가리는 황사와 달리 10㎛ 이하의 작은 입자로 눈으로 쉽게 볼 수 없답니다. 때문에 더욱 기관지 깊숙이 침투하여 건강에 위험이 되는 것이죠. 또한, 자연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황사와는 달리 미세먼지는 공장이나 배기가스 등 인위적인 원인으로 발행하여 대기환경오염을 야기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봄 맞이 집안 청소 노하우의 모든 것

청소 노하우 #1. 바닥 청소법

삼성물산건설부문_청소노하우_3


우선, 집 청소를 할 때는 먼지가 가장 많이 쌓여있는 바닥부터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닥에 쌓인 미세먼지를 청소하기 위해 청소기를 돌리기 전, 공중에 ‘분무기’를 충분히 뿌려주세요!


공중에 분무기를 분사 하면, 공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가 물방울에 달라붙어 공기중의 미세먼지까지 잡아 주기 때문입니다. 일반 진공청소기로 바닥에 가라앉은 먼지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 중의 미세먼지도 제거해주니 분명 더욱 깨끗하게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겠죠?

 

청소 노하우 #2. 얼룩 진 창문 청소법

삼성물산건설부문_청소노하우_4


다음으로는 ‘얼룩진 창문’을 청소해 보겠습니다. 겨울 내내 잠시 외면(?) 받았던 창문의 얼룩은 다가오는 봄의 화사함을 방해하는데요. 얼룩진 창문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으로 ‘탄산수’를 이용해보세요! 


신문지나 헝겊으로 가볍게 창문의 먼지를 닦아 준 후, 탄산수를 묻힌 헝겊으로 창문을 닦으시면 됩니다. 탄산수의 이산화탄소가 청정 계면활성 효과로 얼룩제거는 물론! 반짝반짝 광까지 책임져 줄거랍니다. :-D


청소 노하우 #3. 이불, 인형 등 섬유 제품 청소법

삼성물산건설부문_청소노하우_5


세 번째로, ‘이불, 인형 등 섬유제품’을 청소해보겠습니다. 봄철의 황사나 미세먼지는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불이나 인형, 그리고 옷까지! 피부에 닿는 섬유제품이라면 미세먼지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렇다고 매번 이불이나 옷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빨래를 할 순 없는데요. 이를 위해, ‘젖은 고무장갑’을 사용해보세요! 고무장갑의 오돌토돌한 면에 물을 묻히고, 이불이나 인형, 옷 등의 섬유를 쓸어주면 먼지가 쉽게 제거된답니다! 집에 돌아온 후에 겉옷을 한번씩 젖은 고무장갑으로 쓱~ 쓸어준다면 더욱 좋겠죠?


청소 노하우 #4. 카펫, 러그 청소법

삼성물산건설부문_청소노하우_6


다음으로 청소해야 할 곳은 ‘카펫, 러그’의 먼지입니다. 창틀이나 카펫에 쌓인 먼지를 제거하데 ‘굵은소금’이 효과 만점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소금이 카펫/ 러그 사이에 가득히 자리 잡은 먼지와 습기를 빨아들여준답니다.


우선 카펫에 굵은 소금을 뿌리고 고무장갑을 낀 손으로 골고루 문질러줍니다. 그렇게 소금을 퍼뜨려준 후에 10~30분 정도를 그대로 두면 소금이 카펫에 숨어있는 먼지를 흡착하는 것이죠! 골고루 문질러 준 후, 진공 청소기로 꼼꼼히 청소해주세요! 먼지 한 톨 없이 보송보송한 카펫/러그의 모습으로 돌아올 거에요~


*창틀의 먼지도 소금으로 제거하세요!

자주 손이 가지 않는 창틀, 창틀까지 제대로 청소하고 싶으신 분들은 창틀에 굵은 소금을 뿌리고 신문지를 올려 미지근한 물을 뿌려주세요. 그리고 젖은 신문지로 걸레 닦듯이 밀어내면 창틀의 미세먼지가 깨끗하게 닦입니다! :D



청소 노하우 #5. 가전제품 먼지 청소법

삼성물산건설부문_청소노하우_7


마지막으로 알게 모르게 ‘가전제품’에 쌓인 먼지를 청소해보겠습니다. 미세먼지는 외부에서 유입되는 경우도 많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기도 하므로 가전제품도 깨끗이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전제품에 쌓인 먼지는 마른 걸레 혹은 헝겊에 린스를 살짝 묻혀 문질러주면 됩니다. 특히 린스로 가전제품을 닦으면 정전기도 예방된다고 하니, 겨울에서 봄철까지! 여러 도움이 되겠죠? :)


*손 때가 묻은 리모컨은 우유로 닦으세요!

리모컨 버튼 사이사이 달라붙은 먼지가 눈에 밟히시죠? 이럴 땐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면봉에 적혀 꼼꼼히 닦은 후, 마른 헝겊으로 깔끔하게 마무리하세요~ :-D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함께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를 대비하는 집 청소 노하우를 주제로 우리 집 구석구석, 깨끗하게 청소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평소 마스크 착용과 충분한 수분 섭취는 물론! 미세먼지의 피해를 줄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조류나 고등어, 미나리, 마늘, 브로콜리, 배, 도라지와 같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도록 해보세요! 목이 칼칼한 날이 조금 줄어들지 않을까요? :D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