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많은 시간을 일터에서 보내는 우리 직장인에게 직장 생활의 행복은 우리 삶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한국의 많은 직장인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생존만을 위해 일에 몰두한 결과, 체력은 물론 정신 건강마저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행복한' 직장인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먼저 다음 표에서 현재의 나의 모습과 비교해봅시다!
* 나의 직장생활 행복 수준은?
(다음 15가지 항목은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중요도 순으로 나열된 것)
① 자주 웃고 감사하는 삶을 산다.
② 맡은 업무의 의미를 알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③ 상사를 신뢰한다. (필요한 업무를 나에게 부여한다고 생각하고 선배로서 존경한다.)
④ 좌절을 해도 금방 활기를 되찾는다.
⑤ 언제든지 동료들의 지원과 지지를 받는다고 느낀다.
⑥ 여러 분야에 관심이 많고 적극적이며 활발하다.
⑦ 가정에서도 행복하다.
⑧ 점심시간에 업무를 안 하고 확실한 휴식을 취한다.
⑨ 주어진 과업을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있다.
⑩ 마음을 털어놓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동료가 있다.
⑪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가 있다. (또는 운동을 꾸준히 한다.)
⑫ 회사와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
⑬ 외부 소모임도 활발히 참여한다.
⑭ 7~8시간씩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⑮ 기부나 봉사활동을 한다.
[*자료 출처 : SERI(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직장인의 행복에 관한 연구(2013.8.)]
자신의 이야기인가요? Good! 아니라면, keep going...
행복한 직장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방행복 주임의 행복한 하루 *
월요일 아침 6시, 방행복 주임은 노래를 부르며 기분 좋은 샤워로 하루를 시작한다. 가족과 인사를 나누며 아침으로 바나나와 빵을 먹고, 버스에서 두 정거장 전에 내려 운동 겸 회사로 걸어간다.
며칠 전 파트장님께서 방주임에게 ‘사내 임직원들 간의 칭찬 릴레이' 진행 업무를 일임했다. 작은 일로 여길 수도 있지만, 회사의 비전과도 깊이 연관되어 있고 전 직원의 행복에 기여한다는 그 의미를 되새기며 방주임은 최선 을 다해 업무에 임한다. 방주임은 매일 그렇듯 여러 부서의 다양한 직원과 즐겁게 식사를 하고 10분간 햇볕을 쬐며 산책을 한다.
오후에 예정된 중요한 보고를 마친 방주임은 후배 팀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 '칭찬 릴레이' 업무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PPT 작업을 도와주었기 때문이다. 퇴근 후에는 고등학교 동창 모임에 가서 가벼운 저녁 식사와 즐거운 수다로 하루의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집에 도착하니 9시다. 가족과 함께 오늘 있었던 일들을 얘기하고, 돌아오는 주말에 가기로 한 캠핑 계획을 점검한다. 자연 속에서 가족과 휴식을 취할 생각을 하니 벌써 기분이 좋아진다. 오늘도 무사히 보낸 하루에 감사하며 내일 하루도 상쾌한 시작을 위해 밤 10시 잠자리에 든다.
방행복 주임의 이야기가 현실과 거리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주위를 잘 둘러보면 자신의 노력으로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실제로 2013년 8월 발행된 SERI 연구보고서 '직장인의 행복에 관한 연구' 에 따르면, 온라인 설문조사에 응한 직장인 849명 중 20% 이상인 180명이 방행복 주임과 비슷한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은 행복한 직장인 그들만이 갖고 있는 5가지 비결을 살펴보겠습니다 :)
1. 긍정성 높이기 - 자주 웃고 감사하는 삶을 산다
긍정성을 높이는 1차 주체는 바로 '나 자신'!
긍정 감성이 높아지면 학습능력과 창의성이 높아지고, 아이디어가 풍부해진다는 것은 이미 수 차례 연구결과를 통해 입증되었는데요, 긍정적 감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경험을 많이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좋은 경험의 강도보다는 빈도인데요, 부정성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부정성 보다 긍정성을 더 많이 경험하고 생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뇌의 행복 물질! 세로토닌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세로토닌은 행복, 주의력 그리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물질로, 행복물질 또는 공부물질로도 불립니다. 호두, 아몬드, 바나나, 토마토, 아보카도, 시금치, 귀리, 다크 초콜릿(코코아 함유 70~85%)은 세로토닌 함유가 높은 음식입니다.
*이미지 자료 출처 : Getty images
2. 업무의 의미 알기: 맡은 업무의 의미를 알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많은 직장인이 일을 돈벌이 수단으로만 여겨, 흥미나 개인의 내재적 동기가 손상되고 일의 의미(meaningfulness)가 퇴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의 의미를 찾으면, 회사에 할애하는 시간 동안 개인의 행복도가 높아질 뿐 아니라 업무성과도 탁월해지겠죠?
Job Crafting! 한 번 해 볼까?
Job Crafting이란,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스스로 변화시켜 일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일련의 활동으로. 일에 대한 자기결정감(self-determination)이 높아져 긍정적 일탈(요구 받은 것 이상의 더 많은 일을 수행)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Job Crafting의 3가지 방법
1) 업무의 난이도와 범위 조정하기 (Physical Tasks)
적당한 긴장과 부담이 느껴질 수 있도록 과제의 개수나 난이도를 조정, 잘할 수 있거나 흥미가 생기는 새로운 업무에 지속해서 관심을 두고 도전
2) 고객 및 동료와의 관계 재구축하기 (Perceptions)
직장 동료와 공동의 목표를 함께 하는 동반자로 관계를 재설정
3) 자기 일에 긍정적 의미 부여하기 (Relationships)
일의 목표를 더 크고, 깊고, 넓게 재정의 e.g. NASA의 경비원이, 자기 일을 중요 시설 보호에서 더 나아가 “달나라로 가는 꿈을 실현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고 인식
[*자료 출처: Wrzesniewski, A. & Dutton, J. E. (2001). Crafting a job: Revisioning
employees as active crafters of their 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6.]
조직은 구성원의 Job Crafting을 촉진하기 위해 일에 대한 통제권과 자율성을 부여해야 합니다. 최소한 하지 말아야 할 일 (Do Not's)만을 규정함으로써 직원들의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회사의 성과가 사회와 더 큰 공동체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지 소통하여 일에 대한 의미 부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겠죠?
[*자료 출처: Folliard,T.(2012).Invest associates to build a better business.
2013 GPtW(Great Place to Work) Conference, March 28. 美 Atlanta ]
'Pink Glove Dance' - 나는 청소부가 아닌 치료팀의 일원
[*영상 출처: http://youtu.be/OEdVfyt-mLw]
유방암 예방을 홍보하는 영상물인 'Pink Glove Dance'는 청소부뿐 아니라 병원의 모든 근로자가 업무적 또는 개별적으로 유방암에 대한 인식 제고와 치료에 공헌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제시
3. 상사와 신뢰감 높이기 - 필요한 업무를 나에게 부여하고 선배로서 존경한다
후배는 상사가 의미 있고 필요한 업무를 준다고 생각하고 믿으며, 일의 목적이 분명하지 않다면 상사한테 직접 물어 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상사의 몸과 마음이 딱딱한 강철로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오해하기 쉽지만, 선배들도 후배들과 마찬가지로 칭찬도 듣고 싶어하고,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사람임을 기억한다, 훨씬 다가가기 쉬울 것 같습니다. 경험이 많은 선배에게 조언을 구하면 팀워크도 더욱 상승하겠죠?
선배의 입장에서도 후배들의 사랑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할텐데요, 리더의 긍정 감성뿐 아니라 부정 감성도 전염성이 강력하다고 합니다. 리더가 즐거워야 다른 팀원도 즐겁고, 리더의 작은 인정과 격려는 직원을 행복하게 합니다. 리더가 자주 격려하는 조직은 그렇지 않은 조직에 비해 31%나 높은 성과를 창출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4. 동료 지원 높이기 - 언제든지 동료들의 지원과 지지를 받는다고 느낀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훌륭한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면 활력과 행복감이 증진되고,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통해 만족스러운 직장생활은 물론 가정에서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런데 회사 내에서의 인간관계에 뜻밖에 소극적인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마음을 털어놓고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서슴없이 SOS를 칠 수 있는 동료가 몇이나 될까요?
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행복한 직장인은 직장에 약 3.3명의 친구가 있으며, 불행한 직장인은 직장친구가 약 1.7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심지어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상황에서 3분의 1만이 실제로 도움을 요청한다는 놀라운 실험결과가 나왔습니다. 도움을 요청하면 자신이 의존적인 사람으로 보일 수 있으며, 자신을 얕잡아 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데요,
감사와 친절 베풀기는 '자가발전적인 선순환'을 유발합니다. 다시 말해, 한 사람의 감사 표현과 친절 베풀기는 다른 사람들도 그런 표현과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한 번 시작되면 감사와 친절 베풀기는 자가발전의 경향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니 좋은 인간 관계를 구축하고, 동료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받아 감사를 베풀어 선순환을 촉발시키는 사람이 되어보는건 어떨까요?
5. 에너지 높이기 - 정기적으로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다
에너지를 높이려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여가 활동을 하는 것이 좋고 7~8시간씩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 유지를 위한 기본 중의 기본! 숙면에 도움을 되는 방법
1) 정해진 취침시간을 고수하라
- 취침 전에 중요한 의사결정 등 과도한 정신활동을 피할 것
2) 수면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라
- 소음을 제거하고 침실은 서늘하게 유지
3) 침대 옆에 시계와 스마트폰을 없애거나 감추어라
- 쉽게 잠들지 못하고 시간을 계속 체크하면 불안감 상승
4) 먹는 음식도 유의하라
- 숙면에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을 함유한 유제품, 콩, 녹색 채소 등을 섭취
5) 운동을 꾸준히 하라
- 1주일에 최소 3일 유산소 운동을 하면 숙면에 효과적
[*자료 출처: An Epidemic of Sleeplessness. (2000.5.7.). Business Week.]
행복한 직장인이 되는 법!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바로 이 순간부터 내 삶에 적용해보는건 어떨까요? 행복하게 살 것이냐, 불행하게 살 것이냐는 자신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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