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많은 건축 기술들은 우리 삶의 질을 향상시켜 주는데요. 오늘 소개 할 건축 기술은  ‘모래주머니 집 짓기’로, 빈민국의 주거 생활 수준을 높이는 착한 건축 기술입니다. 그렇다면 이 기술이 과연 무엇인지, 또한 이 기술이 가진 장점은 어떤 것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B-)

 

모래주머니를 활용해 집 짓기

 

삼성물산 건설부문_모래주머니집짓기_01

출처: https://www.bshf.org/

 

모래주머니를 활용해 집을 짓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 집을 짓기 위해 필요한 세가지 요소를 알아둬야겠지요!

 

- 집의 기본 형태를 이루고 지지하는 뼈대
- 뼈대들을 바탕으로 집을 올릴 때 필요한 자재
- 집의 뼈대와 자재를 감싸는 외관에 필요한 자재

 

그렇다면 모래주머니로 집을 짓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해당 빈민지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목재나 철근 등으로 집의 형태를 이루는 뼈대를 세웁니다. 그 후 토목 섬유로 만들어진 주머니에 모래를 가득 채웁니다. 이 모래주머니를 뼈대 사이사이에 빼곡하게 넣어 외형을 갖추고, 뼈대와 자재를 감싸서 집을 짓습니다. 다른 건축방법들에 비해 정말 간단하죠?

 

모래주머니 건축 기법의 장점

 

삼성물산 건설부문_모래주머니집짓기_02

출처: https://www.bshf.org/

 

 다음으로 모래주머니 건축 기법의 장점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모래주머니 건축 기술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하고 간편하다는 것입니다. 시멘트를 만들고 바르는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이죠. 또한, 모래주머니 건축에는 전기나 석탄이 들지 않아서 일반적인 건축 기술보다 환경 친화적입니다.

 

  또한 모래주머니는 단열과 방수 기능도 갖추고 있는데요. 시멘트로 만든 집과 비교했을 때, 물이 새거나 열이 빠져나갈 확률이 적습니다. 특히 보수가 어려운 빈민국에서 모래주머니 건축 기법은 균열이나 붕괴 위험이 적어 안전하죠.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모래주머니 건축 기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모래주머니 건축 기법과 같이, 경제적이고 간편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집을 제공해줄 수 있는 착한 건축 기술이 더욱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D



함께보면 좋은 글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건설 부문 홈페이지 페이스북 대학생 기자단 블로그 전사 홈페이지 영문 뉴스룸 링크드인 유튜브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