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추위 말고도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 하나 더 있죠.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몇 해전부터 중요한 위험 요소로 떠오른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욱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하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



미세먼지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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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우선 적을 알아야 제대로 피할 수 있겠죠? 미세먼지란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자동차의 배출가스나 석탄, 석유 등 화석 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대기 중 부유물질을 지칭합니다. 


특히 이 미세먼지는 중금속 물질과 이온, 탄소화합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인체 내의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한데요. 전세계적으로 대기 오염이 심해지면서 미세먼지가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발생 원인 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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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Pixabay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첫 번째는 자연적인 원인으로 흙먼지, 꽃가루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적 원인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지는 않습니다. 


위험한 것은 두 번째인 인위적인 원인입니다. 화석연료를 태울 때 생기는 연기,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 내의 가루 성분, 소각장 연기 등이 있는데요. 이 물질들은 2차적으로 공기 중의 다른 물질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더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수도권의 미세먼지의 2/3 정도가 이러한 2차적으로 발생한다고 하니, 우리 집 주변에 공장이나 소각장이 없다고 하더라도 얼마든지 미세먼지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것이죠. 




미세먼지로부터 대처하는 방법은?

(1) 주변 환경 청결하게 유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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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우선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청소기를 돌리는 것만으로는 미세먼지를 없앨 수 없기 때문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서 먼지를 가라 앉히고, 물걸레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침구나 쿠션 같이 정전기가 일어나는 천은 먼지를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종종 소독해주거나 테이프클리너 등으로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정화에 좋은 음식 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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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을 많이 마시고 미세먼지 정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1.5L ~ 2L 가량의 물을 섭취하면 체내의 미세먼지가 희석되어 몸 밖으로 배출된다고 해요. 물 이외에 녹차나 해조류, 미나리처럼 독소를 잘 배출해주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원인과 대처 방법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 발생원인을 없애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 속에서부터 하나하나 실천해보는 것 역시 중요한데요. 지금부터라도 미세먼지 주의보에 관심을 갖고, 더욱 주의를 기울여 개인의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어떨까요? 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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