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국 잡월드] 다양한 직업체험의 장, 한국 잡월드 건축이야기

Story Builder/건설 플러스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12. 1. 10:36

본문

최근 어린이들의 장래희망은 대부분 화려한 무대에서 활동하는 연예인과 스포츠 선수라고 합니다. 아마도 미디어를 통해 자주 접하는 연예인과 운동선수와 달리 다른 직업들은 접할 기회가 없기 때문 아닐까요?


삼성물산건설부문_한국잡월드_1


이번 포스트에서는 어린이, 청소년들이 다양한 직업을 접하고 체험할 수 있는 한국 잡월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보통, 한국 잡월드라는 명칭을 들으면, 구인구직 박람회 같은 행사가 계속해서 열리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한국 잡월드는 직업체험관, 직업세계관, 직업설계관을 갖춘 종합 직업체험공간이랍니다. 그럼, 한국 잡월드는 어떤 건축으로 직업체험공간을 구성하였는지  살펴볼까요?




비행선이 착륙한 듯한 한국 잡월드의 독특한 외관

삼성물산건설부문_한국잡월드_2

출처: 삼성물산 홈페이지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며 바라본 한국 잡월드는 마치 비행선이 착륙한 듯한 모습입니다. 커다란 금속지붕과 유선형의 형태 때문인데요. 세련되면서도 그 거대함 때문에 위압감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반대쪽인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에서 바라보면 커다란 로봇이 양 팔을 벌려 마당을 품고 있는 듯 보입니다. 혹은 커다란 망토를 두른 것처럼 보이기도 하죠!



삼성물산건설부문_한국잡월드_3

출처: 삼성물산 홈페이지


위성사진으로 보면, 화살촉 같아 중국과 유럽 쪽으로 방향을 지시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전통적으로 왕자의 집을 궁궐의 동쪽에 뒀을 정도로, 동쪽은 새로운 세대를 위한 방향을 뜻하는데요. 동쪽으로 건물을 열어주고 품어주는 모습이 미래를 이끌어갈 세대를 배려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답니다.


이처럼 한국 잡월드의 독특한 외관을 통해 다양한 해석들을 해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건물의 형태를 통한 다양한 상상도 건축물을 바라보는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답니다. XD




한국 잡월드 전시장의 공간구성은?

삼성물산건설부문_한국잡월드_4


건축가가 전시장이나 박물관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관람하는 사람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 이동하게 할 것인가’ 입니다. 


작은 전시장에서는 한 번 입장하면 전시장 전체를 다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고, 대규모 전시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중앙에 홀을 만들고 이 홀을 거쳐서 여러 개의 전시공간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죠. 이렇게 공간을 계획하면 각각의 전시공간을 관람하는 중간에 홀에서 잠깐 휴식을 취하거나 화장실 사용, 음료를 마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한국잡월드_5


이 두 가지 전시실 구성을 ‘연속순로형식’과 ‘중앙홀형식’이라고 구분하는데요. 큰 규모의 전시장, 박물관은 대부분 이 중앙홀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과천국립현대미술관이나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과천과학관 등도 이러한 공간구성을 하고 있죠.


  

삼성물산건설부문_한국잡월드_6


이 공간들은 어두워야 하는 전시공간에 비해 적절한 조도를 유지하기 위해 천창을 통해 자연광을 유입하며, 여러 층의 전시공간을 이어주기 위해 높은 층고를 가집니다.


한국 잡월드 역시 이러한 중앙 홀이 가장 먼저 방문자들을 반기고 있는데요. 계단과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로 각층을 연결해주는 동시에 커다란 전면 커튼월이 천창에서 밝은 자연광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공간을 감싼 지붕

건축에서 지붕은 매우 여러 가지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바람을 막아주고, 때로는 천창을 만들어 빛을 끌어들이기도 하며, 구조적으로 튼튼하게 각 부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이와 함께 건축물의 형태를 구성하는데 큰 영향을 끼쳐서 지붕 형태에 따라 건축물이 다른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한국잡월드_7


한국 잡월드의 직업체험관과 직업설계관이 양 팔을 벌린듯한 부분이라면, 한국 잡월드의 지붕은 4층과 5층의 직업세계관이 해당되는 곳입니다. 커다랗고 다양한 공간이 배치된 후 부드러운 천을 덮은 듯 한 지붕은 공간을 연결해주고, 비바람을 피하게 하는 건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한국잡월드_8


금속 패널로 이루어진 이 지붕은 여러 부분에서 곡선 혹은 곡면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요, 거대한 형태가 직선으로만 구성되었다고 가정하면 얼마나 딱딱하고 건조한 느낌이었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잡월드의 형태에서는 인천국제공항,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비롯한 대규모 비정형 구조물을 시공한 삼성물산의 기술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한국잡월드_9



지금까지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는 다양한 직업 체험 공간인 한국 잡월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박물관이나 체험관이 갖고 있는 건축적인 특징부터 한국 잡월드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직접 보니 참 대단했는데요. 한국 잡월드를 통해서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더 다양한 직업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D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