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학생기자단 4기] 안전한 사회, 그 시작은 나로부터! Safety Academy 방문기

Trusted Builder/회사 이야기

by 삼성물산건설부문 2016. 7. 22. 09:01

본문

여러분은 평소에 안전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여러 매체를 통해서 들리는 ‘안전’이라는 익숙한 단어! 하지만 예상치 못한 안전사고는 소중한 사람들을 앗아가며 많은 사람들의 눈시울을 붉히곤 합니다. 그렇다면 위험으로부터 우리는 어떻게 안전할 수 있을까요?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1


아마 가장 중요한 것이 항상 위험 상황을 대비하고 안전에 대한 인식을 깨우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삼블리 4기의 현장 탐방에서는 Samsung C&T Safety Academy를 통해 위험 상황을 체험하며 대처 방법을 익히고 안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럼 그 생생한 체험 현장으로 함께 가보겠습니다! XD 




화재 체험관, 화재 발생 시 탈출과 진압 체험

(1) 화재 체험관 - 화재 발생 시 탈출 방법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2


화재 체험 관에서 삼블리 4기 화재 시 탈출 상황과 화재 진압 상황을 체험했습니다. 처음에는 유쾌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지만 소음과 연기로 가득 찬 가상 화재 현장에 들어가니 화재시의 공포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화재시에는 젖은 수건으로 호흡기를 막고 몸을 낮추고 이동해야하는 것은 모두 알고 사실! 하지만 막상 상황을 맞닥뜨리니 그 생각대로 행동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유도 등의 위치를 잘 기억해 화재 시 어둠 속에서 유도 등을 따라 잘 이동해야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3


칡흙같은 어둠 속에서 반가운 빛의 정체는 바로 엘리베이터 입니다. 하지만 엘레베이터는 절대 탑승 금지! 더불어 문고리를 잡았을 때 문고리가 뜨겁다면 문 반대편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이므로 문을 열어서는 절대! 안됩니다. 침착함을 유지하여 상황을 잘 살펴봐야 해요!


(2) 화재 체험관 - 화재 발생 시 신고 방법과 소화기 사용 방법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4


다음으로 이어진 화재 진압 체험! 최초 화재 발생 상황부터 체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화재 시에는 꼭 아래 순서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아주세요.


*화재 발생 시 조치 방법 *


1. “불이야”라고 외치며 주변 사람들에게 화재 상황임을 알립니다.

2. 119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신고합니다.

3. 주위에 있는 소화전에 벨을 누릅니다.

4. 소화기를 이용하여 초기 화재를 진압합니다. 소화기는 초기화재 진압용이니 화재가 커질 시에는 신속히 대피해야 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5


다음으로 화제 체험 관에서는 소화기를 사용해 불을 끄는 시뮬레이션을 해보았는데요. 소화기는 분사 시간이 10초 정도이므로 짧은 시간 집중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6


먼저 안전핀을 제거 한 후 화재 지역을 중심으로 흔들어주며 분사해 줘야 하는데요. 물이 나오는 소화기로 가상의 화재를 진압하는 체험이였지만 “화재진압성공”이라는 문구가 나오니 정말 뿌듯했답니다!




응급 체험관, 흉부 압박 및 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1) 응급 체험관 - 흉부 압박 소생술 교육 및 실습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7

 

다음 체험관인 응급 체험 관에서 삼블리 4기는 심장이 멈춘 응급환자를 구급대가 올 때까지 조치하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흉부 압박과 AED(자동제세동기) 사용법을 집중적으로 배우고 실습해보았는데요.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8


먼저 흉부 압박으로 멈춰있는 심장을 사람의 힘으로 눌러주어, 뇌로 전달되는 혈액이 멈추지 않게 해야 합니다. 10분 이상 뇌에 피가 공급되지 않게 되면 뇌사상태에 빠지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심폐소생술은 뇌사상태를 막아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2) 응급 체험관 - 심장 자동제새동기 사용 방법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9


더불어 최근 많이 보급되고 있는 AED(자동 제세동기)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웠는데요. 음성 안내를 따라 행동하면 되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체험을 통해 미래에 마주할 위급 상황에 대해 준비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D





건설 현장 장비 안전 체험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10


마지막으로 향한 현장 체험관! 그곳에서 삼블리 4기는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장비들을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안전모, 안전화, 그리고 완강기까지. 다양한 장비들의 안전성을 체험 할 수 있었습니다.

(1) 건설 현장 장비 안전 체험 - 안전모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11


떨어지는 동전, 나사를 머리에 맞아도 대형 인재가 발생할 수 있는 건설현장에서 안전모는 굉장히 중요한데요. 200g의 추가 1m 높이에서 떨어지는 실험을 통해 그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12


안전모는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쓰는 것도 중요하단 사실! 자신의 머리에 알맞게 크기를 조절하여 쓰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지 않으면 위의 사진처럼 얼굴이 일그러지는 큰 충격을 받을 수 있답니다! XD



 (2) 건설 현장 장비 안전 체험 - 안전화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13


안전모와 더불어 건설현장에서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MUST WAER 아이템! 바로 안전화입니다! 실제로 안전화는 발바닥과 토 부분에 철판이 들어가 발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데요. 1m 높이에서 추를 떨어뜨려도 끄떡없는 안전화를 보며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안전화는 오래 신으면 철판이 연해져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약 3개월 간의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답니다.



 (3) 건설 현장 장비 안전 체험 - 완강기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14


여러분 완강기를 보신 적 있나요? 실재로 화재시나 비상시 출입구로 나갈 수 없게 되었을 때는 완강기를 이용하여 건물을 탈출해야합니다. 현장 체험 관에서는 이러한 완강기의 안전성을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15


건물 2층 높이인 약 4m 높이에서 줄을 매달고 하강하는 이번 체험에서 삼블리 4기는 처음엔 다들 벌벌 떨었지만 이내 무사히 체험을 마치는 집중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삼성물산건설부문_현장탐방후기_16


줄을 매달고 떨어지기 위해 난간에 섰을 때는 무서웠지만 완강기 덕분에 안전하게 내려갈 수 있었습니다. 실제 비상시에도 두려운 마음이 들 수도 있겠지만 침착하게 배우고 체험한데로 행동한다면 안전하게 사고 현장을 탈출할 수 있을 거란 확신이 들었습니다! 


"비극은 당신에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안전이 습관이 되어야합니다."


이번 Safety Academy를 체험하며 생각난 말인데요. 사고는 예고를 하고 찾아오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탐방은 사고 혹은 위험에 대처하는 자세를 배우고,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서 위험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안전이 습관이 되는 사회, 그 변화의 시작은 바로 자기 자신이라는 사실! 잊지 말아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관련글 더보기